자원순환


버려지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사용된 모든 자원들이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인류가 발전하며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폐기물이 지구를 뒤덮고 있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은 폐기물이 함부로 버려지지 않고 새로운 자원으로 태어날 수 있는 사회를 위해 노력하며,

지속 가능한 순환 경제 사회를 이루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원순환


버려지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사용된 모든 자원들이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인류가 발전하며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폐기물이 지구를 뒤덮고 있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은 폐기물이 함부로 버려지지 않고 새로운 자원으로 태어날 수 있는 사회를 위해 노력하며, 지속 가능한 순환 경제 사회를 이루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원순환March to End the Plastic Era as global plastic, 플라스틱 시대 근절을 위한 전 세계인들의 외침을 담아

백나윤 자원순환팀 팀장
2024-04-23
조회수 279

현지 시간으로 4월 21일 오전 11시, 모든 대륙의 사람들이 Parliament Hill(캐나다 연방 오타와 국회의사당 소재지)에 모였습니다. INC4차를 앞두고 플라스틱 전 주기 감축 방안 마련과 석유 기반 플라스틱의 근절이라는 꿈을 가지고 모인 세계인들. 이들은 모두 March to End the Plastic Era as global plastic(플라스틱 오염 시대 종식을 위한 행진)에 참여하기 위해 모인 전 대륙의 사람들입니다. 플라스틱으로 오염된 지구와 우리, 그리고 우리의 후손들을 구하기 위해 저마다의 꿈을 담은 피켓과 티셔츠, 깃발 등을 들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온 니나(Nina)도 행진 준비에 한창입니다. 인도네시아 환경운동가인 니나는 16살로, 니나는 자신의 고향인 인도네시아의 Gresik Regency과 더불어 인도네시아 내 플라스틱 폐기물 해결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니나는 부모님과 함께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해 비행기를 타고 캐나다 오타와로 날아왔습니다.

니나와 니나의 아버지가 이고 있는 것은 플라스틱 쓰레기로 가득찬 상자였습니다. 이 상자는 인도네시아 해변에서 수거한 쓰레기들입니다. 니나는 이 상자를 이고 행진 전 기자회견에서 선진국에서 인도네시아로 향하는 쓰레기들을 비판하며 플라스틱 쓰레기로 피해를 받는 약자들을 대변하였습니다. 니나의 아버지가 이고 있는 쓰레기들 중에는 우리나라의 쓰레기도 있었습니다. 바로 마스크 포장지였습니다.

행진 전, 토착민과 원주민, 그리고 플라스틱 주요 소비·생산국 아님에도 주요 생산·소비국이 만든 플라스틱으로 인해 피해를 받고 있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기자회견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사용하거나 소비하지 않은 플라스틱 으로 인해 땅과 사람들이 피해를 받고 있음을 알렸습니다. 또한, 플라스틱은 그 전체 수명 주기가 기후위기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음을 알렸습니다.


행진은 모든 대륙에서 모인 원주민 및 원주민 지도자, 지역사회단체, 기후활동가, 청소년 지도자, 의료 전문가, 쓰레기 수거인, 환경 운동가, 과학자 등 시민 사회 전역의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Parliament Hill에서 제4차 정부간협상위원회(INC4)가 열리는 Shaw Center까지 행진했습니다.

2024년 4월 23일부터 29일까지 오타와에서 개최되는 제4차 정부간 협상위원회(INC-4) 회의는 글로벌 플라스틱 조약의 성공 여부가 결정 되는 매우 중요한 순간입니다. 그러나 글로벌 시민사회는 지금까지의 협상 과정은 플라스틱 위기를 진정으로 해결할 조약과 계속해서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행진은 바로 그 이유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전 세계 시민사회단체는 플라스틱 수명주기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지역 사회들의 목표와 가치를 집중시키기 위해 INC-4가 열리는 캐나다 오타와에 모였습니다.

전 세계 시민사회단체는 INC-4 대표단에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할 수 있는 강력한 규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전주기 과정에서 기후위기를 유발하고 지역사회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INC-5차는 대한민국 부산에서 개최됩니다. 한국 정부는 이 협약에서 매우 주요한 위치에 있으며 세계 플라스틱 주요 소비국으로서의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INC-4차에서 플라스틱 주요 소비국인 우리나라가 플라스틱 규제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사단법인 환경운동연합 이사장 : 노진철

고유번호 : 275-82-00406
대표전화 : 02-735-7000

Fax : 02-735-7020
주소 : 03039 서울특별시 종로구 필운대로 23, 2층(누하동)

대표 메일 : web@kfem.or.kr
후원 : 우리은행 1005-801-085917

(예금주 : 사단법인 환경운동연합)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후원하기
공익제보(국민인권익위)
국세청
사이트맵 열기



Copyright © 2022. KFE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