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반


국가가 세금을 국민의 뜻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국가 예산이 쓰일 수 있도록,

환경운동연합에서는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를 통해

중앙정부를 중심으로 한 감시활동과 정책제안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일반 


국가가 세금을 국민의 뜻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국가 예산이 쓰일 수 있도록, 환경운동연합에서는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를 통해 중앙정부를 중심으로 한 감시활동과 정책제안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일반[후기] '시민과 자연의 목소리되어' 2024 창립행사

심예진 조직운영팀 활동가
2024-05-10
조회수 165

따사로운 햇살과 봄바람속에서 진행된 2024년 환경운동연합 창립행사 후기 전해드립니다!

이번 창립행사는 다양한 활동전시, 비전토크 등 시민과 자연의 목소리가 어우러질 수 있는 마당행사로 마련되었는데요.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환경운동연합을 응원해주시고 지지해주시는 많은 분들께서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지구를 위한 노래 ‘이름을 돌려줘’

어쿠스틱 듀오로 활동중인 경인고속도로의 ’이름을 돌려줘‘을 축하공연으로 행사를 열었습니다. 점점 사라져가는 멸종위기종과 지구를 지켜야 한다는 환경적 메세지는 멋진 목소리와 함께 듣는 이에게도 고스란히 전달되었습니다. 이후 김광석 메들리 등 울림있는 공연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지구를 위한 비건 음식

행사에서 만찬을 빼놓을 수 없을텐데요.이번 창립행사에서는 100% 비건음식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디저트를 좋아하는 저는 준비된 음식 중 쑥떡케이크가 최애 메뉴였는데요. 비건도 이렇게 맛있을 수 있구나를 다시 한번 경험했던 최고의 디저트였답니다.

환경운동연합 ‘활동비전토크‘

파타고니아 환경팀장 김광현님과 회원이신 줄리안님을 모시고 활동비전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활동가들의 노고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환경운동의 흐름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파타고니아는 향후에 우리나라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을 우리나라의 환경운동에 사용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 헌신적으로 활동하는 작은 현장의 조직과 시민,활동가들과 연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 ’- 김광현님 - 

‘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것보다 환경운동연합처럼 다양한 단체들과 힘을 합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혼자 모든것을 할 수 없지만 활동가들과 같이 환경을 위한 목소리를 더욱 내려고 합니다.’ - 줄리안님- 

두 분의 이야기를 통해 환경운동에 대한 중요성과 함께 목소리를 내는 것의 필요성, 그리고 환경운동연합에 대한 지지와 애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축하공연으로 뮤지컬배우 엄태리님의 노래를 들었는데요. 아름다운 목소리를 통해 위로와 감동을 받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두번째 곡 ‘나는 나만의 것’ 이라는 곡을 들으며 예전부터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일은 의무와 절제가 없이는 어렵다는 생각을 하곤했는데요. 가사말 중 ‘자유를 원해’라는 부분에서 우리는 자유로움에서 조금은 멀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니 한편으로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자유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니 여기에 모인 우리들이 추구하는 자유는 사람과 환경이 함께 공존하며 사는 것임을 생각하게 되었고 이런 자유로운 삶을 위해 지금 우리가 달려가고 있구나를 깨닫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구에서 사는 모든 생명체들도 같은 의미의 자유로운 삶을 원하겠지요?

이번 행사를 통해 다시 한번 환경운동연합이 어느곳에서든 시민과 자연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열심히 활동하겠다는 다짐을 할 수 있는 시간들이였고 환경을 지키는 일에 함께 응원해주시는 마음들로 가득 채워졌던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참여해주신 분들 또한 각자의 자리에서 환경을 지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행동하시는 모습들을 보면서 많은 힘이 되었는데요.

앞으로 환경운동연합도 더 열심히 시민과 자연의 목소리를 내어 활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단법인 환경운동연합 이사장 : 노진철

고유번호 : 275-82-00406
대표전화 : 02-735-7000

Fax : 02-735-7020
주소 : 03039 서울특별시 종로구 필운대로 23, 2층(누하동)

대표 메일 : web@kfem.or.kr
후원 : 우리은행 1005-801-085917

(예금주 : 사단법인 환경운동연합)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후원하기
공익제보(국민인권익위)
국세청
사이트맵 열기



Copyright © 2022. KFE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