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기후변화는 지구 생태계가 처한 최대의 위협입니다. 한국은 온실가스 7위 배출국으로서 책임과 역량에 맞는 행동을 통해 저탄소 경제로의 이행을 서둘러야 합니다. 원전과 석탄발전 중심의 위험하고 비싼 기술에서 벗어나 시민이 참여하는 에너지 효율 향상과 재생에너지 확대가 대안입니다.

‘침묵의 살인자’ 미세먼지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이용은 지구적 기후변화는 물론 지역적 대기오염의 주범입니다. 우리의 숨 쉴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교통, 산업과 같은 주요 부문에서 미세먼지 감축 대책을 강화해야 합니다. 환경운동연합은 석탄발전소 퇴출, 대중교통과 자전거 활성화, 수도권을 넘어선 전국적 미세먼지 감축 대책의 강화를 위해 활동합니다.

시민이 만드는 재생에너지

재생에너지는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과 풍력은 가장 각광 받는 재생에너지입니다. 여러 나라에서 태양광 발전의 비용은 화석연료보다 더 저렴해졌으며, 가까운 미래에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00% 재생에너지 미래는 가능하며, 이는 정부의 정책 목표로 채택돼야 합니다. 한국도 햇빛과 바람을 비롯한 재생에너지원의 잠재량은 충분합니다. 재생에너지 확대는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핵심 수단이며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이는 곧 경제 활성화로 이어집니다.

시민들은 재생에너지 확산의 중심에 있습니다. 주택과 마을에 태양광을 비롯한 재생에너지로 에너지를 공급하거나, 협동조합 등을 통한 공동 소유의 재생에너지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아래로부터의 실천을 통해 정부가 재생에너지 목표를 대폭 확대하고 발전차액지원제도와 같은 효과적인 정책을 도입할 것을 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