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물 하천 보도자료
[취재요청서] 정수장 부지 활용 야구장 건설에 대한 쟁점토론회
정수장 부지 활용 야구장 건설에 대한 쟁점토론회
정수장 부지 활용 야구장 건설에 대한 쟁점토론회
제목 : 정수장 부지 활용 야구장 건설에 대한 쟁점토론회 일시 : 2007년 8월 30일 (목) 14:00~17:00 장소 : 프레스센터 환경재단 레이첼카슨룸 주최 : 서울환경연합, 대한상하수도학회, 문화연대, 한국물환경학회, 강서양천환경연합, 환경운동연합 |
○ 서울환경연합과 대한상하수도학회, 문화연대, 한국물환경학회, 강서양천환경연합, 환경운동연합은 8월 30일, 환경재단 레이첼카슨룸에서 서울시의 구의·신월정수장 부지 야구장 건설 계획에 따른 쟁점 토론회를 연다.
○ 서울시는 지난 3월 동대문운동장의 철거계획을 발표하며 세 곳에 대체야구장과 네 곳에 간이 야구장을 지을 것이라 밝혔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지들이 유수지나 배수지, 그리고 시민공원 등 서울시 내 녹지 혹은 오픈스페이스 공간으로 환경적인 논란이 일고 있다. 그 중 정수장 부지인 신월과 구의정수장은 야구장 건설이 추진되면 가동 중인 정수장 인근에 경기시설이 들어섬에 따라 먹는 물의 안전을 위협하게 되며, 현존 최고의 정수 환경 설비시설의 손실과 함께 우수한 자연 생태계를 훼손하게 되는 문제가 있다.
○ 이에 관련 시민사회단체와 학계는 이번 토론회에서 정수장 부지의 야구장 건설에 대한 타당성을 쟁점별로 토론하고, 부지의 장기적인 보전과 활용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토론회 프로그램
▶ 인사말 : 윤준하 환경연합 공동대표
▶ 좌장 : 이재석 강남서초환경연합 공동대표
▶ 발제
▷ 균형발전으로서 야구장 건설의 의미 – 문승국 (서울시 균형발전추진단장)
▷ 정수장의 문화유산적 보전 – 최승일 (고려대 교수)
▶ 쟁점별 토론
▷ 상수도 안전문제
1. 박용상 (상수도본부 생산부장)
2. 백명수 (수돗물시민회의 사무국장)
▷ 근현대 역사 유적
1. 이규섭 (구의정수사업소 운영과장)
2. 황평우 (문화연대 문화유산위원회 위원장)
▷ 자연생태 훼손
1. 김병하 (도심재개발 2과장)
2. 김순철 (강서양천환경연합 집행위원장)
▶ 종합토론
※문의: 서울환경연합 초록정책국 한숙영 간사 (735-7000/018-332-4758/sugar@kfe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