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연대 활동소식

인도네시아에서 온 반가운 소식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오염된 브란다스 (Brantas) 강을 생명의 강으로 바꾼 영웅이 있습니다. 1997년 인도네시아 자바섬 동쪽으로 흐르는 Brantas 강을 지키는 대학생 모임이였던 Ecoton과 설립자이자 대표인 프리기 아리산디(Prigi Arisandi)씨가 그 주인공입니다.


Ecoton은 생태조사를 통해 브란타스 강 오염 원인이 강 주변 공장 오염폐수라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공장들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이들을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않는 지방정부를 고발해 법원으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아냈습니다. 브란타스 강 주변 60여개 학교 2000 여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 역시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Ecoton과 프리기씨의 활동은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SBS와 환경연합이 공동으로 진행한 물환경대상 국제부분 가이아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2011 물환경대상 수상자 소개 페이지


더 많은 학생과 시민들과 강을 지키기 위한 교육을 하고 싶다던 프리기씨가 얼마전 환경연합에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물환경대상 상금(2만달러)으로 자원봉사자 교육을 위한 연구소를 만들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3000 평방미터 대지 위에 3층 규모로 지어질 이 연구소는 브란타스 강의 복원과 회복을 위해 활동할 자원봉사자와 환경운동가를 매년 1000명씩 교육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3월부터 공사는 진행되고 있으며, 부지 구매와 연구소 건축을 위해서 10만 달러를 투자했다고 합니다. 연구소 설계는 프리기씨의 부인인 다루(Daru)씨가 직접했다고 합니다. 생물학 석사과정에 입학한 Ecoton 활동가 3명에게 장학금까지 지원했다는 소식도 전해왔습니다.
 



프리기씨는 물환경대상 수상이 이런 모든 일이 가능케한 긍정적인 자극이었다며 다시 한번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브란타스 강 수질개선과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활동에 한국 시민사회의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습니다.

생명 평화를 위한 새로운 정치 시도의 아쉬움과 인도네시아의 강진, 쓰나미 소식에 안타까웠던 오늘, 지구 저편에서 꿈을 만들고 있는 친구의 편지에 다시  초록 희망의 꿈을 꾸워봅니다.

* Ecoton 대표 Prigi arisandi prigi.arisandi@gmail.com

admin

국제연대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