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생태보전 보도자료

기자회견안내 – 석면오염 석재 전국유통실태 조사결과 발표

환경보건시민센터 기자회견 안내


 


석면오염 석재 전국유통실태 조사결과 발표


 


일시; 2010 8 30일 월요일 오전1030


장소; 환경보건시민센터 서울사무실


(서울 종로구 대학로 103번지 서울의대 구내 서울대보건대학원 연건캠퍼스건물 106)


 


4대강 살리기 사업현장에 석면석재를 공급하여 물의를 일으킨 문제의 충북 제천시 수산면 소재 채석장에서 2004년부터 최근까지 전국 곳곳의 하천공사를 중심으로 공원공사, 도로공사, 학교시설공사 등 관급공사에만 210회 이상 석재를 공급해온 사실이 확인되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이들 회사 홈페이지에 올라있는 공급처 일부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서울시 우이천, 정릉천, 안양천, 전농천 그리고 경기도 안양시 삼성천, 경기도 광주시 목현천, 충북 청주시 율량천 등의 하천과, 충주시 한 중학교, 제천시 도로건설현장 등에 사용된 석재의 석면의심부위에서 시료를 채취하여 분석한 결과 1급 발암물질인 트레모라이트석면(tremolite asbestos)검출을 확인했다. 이밖에 제천의 개인주택, 충주의 식당 조경석 등에서도 석면석재가 사용된 사실을 확인했다. 석면석재가 사용된 것으로 확인된 이들 장소는 최근 생태하천, 자전거길조성 등으로 수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곳들로 자연풍화, 시민이용 등의 과정에서 석면비산이 크게 우려된다.


 


기자회견에서는 다수 시민들이 이용하는 전국의 주요 하천과 공공시설물 공사에 석면이 함유된 석재가 조달청 정부기관의 지원하에 공공연하게 유통되고 있는 실태를 조사한 보고서를 발표하고 채석장 폐쇄, 전국유통망 실태조사 및 이용시민 석면노출조사 등 긴급한 대책을 촉구한다.    


 


프로그램;


      인사말; 윤준하 공동대표(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


      조사결과 발표; 최예용 소장, 임흥규 위원(환경보건시민센터)


      문제점과 해결방향; 백도명 교수(서울대 보건대학원, 환경보건시민센터 공동대표)


      법적 해결방향; 황정화 변호사(환경보건시민센터 공동대표)


      질의응답;




* 기자회견후 우이천 현장안내가 있습니다.

내용문의;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 (010-3458-7488)


 


2010 8 29


 


환경보건시민센터


Asian Citizen’s Center for Environment and Health


공동대표; 구요비(신부), 백도명(서울대교수), 황정화(변호사)

admin

(X) 생태보전 보도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