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반 활동소식

[에코오피스4] 정수기 없는 사무실, 에어콘 덜 켜는 사무실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환경연합 활동가들에게 에코오피스 만들기는 생활화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텀블러와 손수건을 들고 다니는 것은 당연하고, 쓰레기 분리수거, 멀티탭 뽑기, 이면지 활용 등은 당연한 일이 되어 있다. 물을 마실때도 수돗물을 음용수로 쓰고 있다. 그런데 환경연합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도 과연 그런 노력이 전해지고 있을까? 지난 상반기 매주 환경연합에서 자원활동을 했던 방송대 자원활동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매주 환경연합에 오시는데, ‘환경단체라서 다르구나하는 느낌을 받을때가 있나요?


환경단체에 오니까 너무 더워요. 에어컨도 안 틀고 말이야(웃음). 물도 정수기가 없어서 수돗물을 마셔야 해요!


커피를 take-out 하려다가 그냥 왔어요. (일회용 용기가) 몸에도 환경에도 안 좋다는 말씀이 생각나서 망설여지더라고요.


사무실 들어오면 여러가지 화초들이 많아서 좋은데, 화초 관리가 잘 안돼서 아쉽네요. 환경연합인데 의외로 화초 관리가 너무 안돼요.


밥을 사먹지 않고 해먹는 것이 특이했어요.


저도 이면지를 사용하기는 하는데 여기서는 솔선수범해서 이면지를 철저히 사용하는 걸 보고 역시 일반 사무실하고 다르다는 생각을 했어요.


매주 이곳에 오다 보니깐 알게 모르게 조금씩 바뀌는 것 같아요. 식재료도 유기농을 쓰게 되고.


또 활동하시는 분들의 말씀을 집접 듣고 하니까 뉴스로만 보던 4대강 같은 것도 다시 생각하게 되고 다르게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 ‘수다회’의 주인공 방송대 자원활동가들. 이날도 일을 하면서 환경연합에 대한 얘기를 나누었다.


 


Q. 그러면, 환경 단체인데 우리 집 보다 못한 것 같다 하는 점은 없나요?


최신화되지 못한 점이 오히려 낭비에 기여하는 것 같아요. 요즘은 전자 기술들이 활성화 되어서 영수증 같은 것도 기기로 처리하는데 너무 옛날 방식을 고수하면 안 좋을 것 같아요.


저는 그래도 물을 (간이 정수기에) 걸러 마시는 것에 감탄했어요. 정말 획기적이라고 생각해요. 이러다보면, 쉽게 사용하지 않게 되고 아끼게 되는 것 같아 좋아요.


그래~ 이러기가 쉽지 않죠.


아리수가 원래 물 자체로는 정말 최고인데 송수관을 통해 오면서 너무 오래된 시설을 거쳐오니까 안 좋아지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집에서도 정수기를 사용하게 되거든요.


여자분들도 많은데 화장을 잘 안 하시는 것 같아요. 일반 사무실과 달리 화장을 안 하는 것도 환경친화적으로 느껴져요


Q 이렇게 하면 더 아껴 쓸 수 있는데, 하는 것 없으세요?


그런 건 없는 것 같아요.


문서 사용량이 너무 많다는 점을 아까 말씀하셨었는데, 저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해요. 기성 세대들은 격식을 아직까지 차리는 편이고 청첩장 같은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냥 문자 한 통만 보내도 되는데 청첩장을 꼭 돌려야 하는 것처럼 격식을 신경 써야 한다는 거죠.


Q.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말씀을 들으니 우리가 더 힘을 써야 할 부분도 있지만, 자신있게 자랑할 부분도 있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다음번 오실 때는 더더욱 친환경적인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 환경연합에서 더위를 피하는 3단계. 창문을 열고 부채질을 한다, 선풍기를 켠다. 실내 온도가 30℃정도 되는 날은 에어콘을 켠다. 가스 냉난방기를 사용하고 있어서 전기제품에 비해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다. 



▲ 환경연합에서 물을 마시는 세가지 방법. 기본적으로 수돗물을 그냥 마신다. 그냥 마셔도 아무 문제가 없는 물을 정수기를 이용해 걸러 마시는 것은 에너지 낭비이기 때문이다. 단, 냄새나 맛에 민감한 사람들이나 방문객들을 위해 차를 우려서 냉장고에 넣어 놓거나, 간이 정수기를 이용하고 있다.  


▲ 환경연합에서 종이를 아껴쓰는 세가지 방법. 우편물과 함께 온 봉투는 재사용한다. 특히 완충제가 들어있는 비닐봉투는 활용도가 아주 높다. 이면지 사용 활성화를 위해 안내문을 붙여두는 한편, 복사기에 이면지 전용함을 지정해 준다. 지난 6월에 있었던 서울 환경연합 후원의 밤에 비치한 봉투 역시 재사용 봉투이다.

admin

환경일반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