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반 활동소식

[캠페인]그린피스 거대 석유 회사를 이기다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아래 글의 원본은 여기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는 함께하는 시민행동이고, 번역은 함께하는 시민행동의 번역자원활동가모임 [번역으로세상바꾸기;번세바]
회원이신 하늘빛바다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편집자 주>

2004년 2월 4일, 프랑스에서 Esso사가 그린피스와의 소송에서 패소한 것은

인터넷 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의 승리이며, 세계 제1의 환경파괴 주범인 Esso사에 대해 벌여왔던
우리 캠페인의 승리이다.

“Esso사 제품 불매합시다, 엑슨 모빌사 제품 불매합시다”라는 우리 캠페인의 일환으로 우리는
에소사 로고의 SS를 달러 표시로 패러디한 로고를 만들었다 : E$$O (에소는 엑슨 모빌사가 북미를 제외한 세계 다른 지역에서
거래할 때 사용하는 기업명이다.)

Esso사는 그린피스가 운영하는 Stop E$$O 웹사이트가 소비자들이 이를 진짜 Esso사의
공식 웹사이트라고 오인하게 만들 수 있다면서 저작권 침해라고 소송을 제기했다. 음.. 그렇다면 Esso사 소비자들은 특히 모자란
사람들일 것이다. 당신이라면 이것을 보고 혼동할 수 있을까?

■ 승리를 자축하는 애니메이션 :
A French judge has overruled Esso France’s bid to stop
Greenpeace France’s use of the E$$O logo on its website.
This is an important victory for both freedom of speech on
the internet, and for the StopEsso campaign.
Esso originally claimed that the $$ signs looked like Nazi
symbols. www.stopesso.com

프랑스 법원은 그린피스의 E$$O로고 사용 행위 중지를 요청한 프랑스 Esso사의 소송을 기각하였다. 이는 인터넷
상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StopEsso 캠페인에 있어서 의미있는 승리라 할 수 있다.
Esso 사는 E$$O 로고에 있는 $$ 문자가 나치를 연상시킨다고 주장하고 있다.
번역:시민환경정보센터 사서 황혜인

이것으로 부족할까봐 Esso사는 또한 우리가 만든 로고가 Esso사를 나치처럼 보이게 만들 수
있다는 설득력이 없는 주장을 했다. 근거로 제시한 것은 우리가 쓴 두개의 달러 표시($$)가 나치의 ss 문장과 유사하다는 것인데
이는 Esso사만 비슷하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정말로 배꼽을 잡고 웃을 만한 내용은 Esso사가 우리가 자사의 로고를 사용하는 것이 자신들의
“좋은 평판”에 해가 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Esso사야 말로 그 어떤 회사보다 지구 온난화에 관한 과학적 논쟁, 정책적 논쟁을
해쳐 왔던 회사이다. Esso사는 조지 부시 대통령의 대선 당시 엄청난 돈을 기부하고 그 대가로 미국이 교토 의정서를 철회하도록
만든 바로 그 회사이다. 에소사는 기름 유출로 알래스카의 깨끗한 해안 지대를 오염시켰던 회사이며, 그 여파는 오늘날까지도 우리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지구상에 배출되는 모든 온실가스의 5%는 에소사의 책임이다. 환경 파괴 주범 1호로 거명되어 온 회사이며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환경운동가들이 대규모로 “에소사 제품을 불매합시다”라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만약 Esso사가 정말로
평판에 신경을 쓴다면 자신들에 반대하는 이런 도깨비불을 없애려고 엄청난 법률 비용을 지출하지 말고 지구와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뭔가 하려고 해야 할 것이다.

■ 액슨 모빌 때리기 게임 :

재판부는 우리가 Esso사 로고를 패러디해 사용하는 것이 표현의 자유에 따라 허용될 수 있다고
판결하고, Esso사가 주장한 특허권 침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린피스는 조지 부시 대통령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상 무대였던 교토 의정서에서 탈퇴한 2001년부터 석유 거대 기업인 Esso사를 상대로 캠페인을 벌여왔다.

“Esso사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각국 정부들의 노력을 막기 위해서 수백만 달러를 써왔고,
부시 행정부가 교토 의정서에서 탈퇴하게 된 배후에 있다. Esso사는 분명히 이번 소송에서 쉽게 승소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었지만
잘못된 예측이었다. 2월 4일의 판결은 자신들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침묵하게 만드는 기업에 대항하여 기후를
지키기 위한 싸움에서 승리한 것이다”라고 그린피스의 골드 스미스씨는 말했다.

함께 기뻐하자. 다음에 Esso사나 엑슨 모빌 주유소에 들르게 되면 코에 엄지손가락을 대고, 손가락을
흔들면서 이렇게 말하자 : 나아아아-나아아아-나아아아-나아아아아아. 엑슨 모빌사 제품을 사지 말자.


더 자세한 정보

Stop Esso Campaign Website :
http://www.stopesso.org/

admin

환경일반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