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반 활동소식

[체험후기] 미래세대 희망만들기(3) – 제2기 유아교사 환경교육

[체험후기]
미래세대 희망만들기(3)
-제 2기 유아교사 환경교육
워크샵-

…아이들에게
교사로써 해주어야 할 활동들이 무궁무진하다는 점에 대해 놀랐습니다

지난 주 토요일(4월 20일)에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환경교육 워크샵 제 2기가 진행되었습니다.
곤한 한주를 보낸 선생님들이 토요일 날 좋은 봄날 아침 9시부터 6시까지 빠듯한 일정을 보내고..
웃으면서 돌아가셔서 참 얼마나 고맙던지.. 선생님들이 남겨주신 체험후기를 모아서 올립니다.

* 금번 1기와 2기워크샵을 통하여 총 78명이 교육과정을 수료하셨고, 16개원이 ‘푸르미 환경교육시범운영원'(유아교육기관
환경교육 전문기관)으로 현판과 인증서가 수여되었습니다.


– 평소 환경운동에 관심이 나름대로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체화되어 있지 않은 뒤섞인 마음이 작은 환경에 잘 적용되지 않더군요. 아마도
마음속에 심각하리만치의 의식부족인 듯 합니다. 오늘 교육은 ‘아’하는 자연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더 돈독할 수 시간이었고요.
생활속에서 작지만 개인부터 가족, 그리고 내가 지도하는
아이들에게 조금씩 좀 더 세밀히 적용해 보아야 겠다는 실레임과 각오를 해 봅니다.
– 아침에 집에서 나올때는 사실 황금같은 토요일인데… 쩝!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재미있는 활동과 나를 둘러싼 환경살리기에의 관심가지고 생각하기를 해보며 하루 잘 썼구나
하는 뿌듯함이 남았어요…

– 화창한 토요일! 조금 힘들긴 했지만 참여한 것에 대해 무척 만족합니다. 그동안 심각한 문제이긴
했지만 잘 의식하지 않아서 무심코 지나갔던 문제들을 다시 생각해보고, 아이들에게 교사로써
해주어야 할 활동들이 무궁무진하다는 점에 대해 놀랐습니다.
직접 체험하고, 주제를 정해보는
것… 많은 도움이 되었구요. 저희 유치원에도 많이 접목하여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환경을 위해 애쓰시는 분들, 감사드리고 고맙습니다.
– 프로그램을 마인드맵을 통해서 이루어질 때 좋았다. 개인적, 조별로 참여하기에 더 실질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고 그로인해 많은 의견이 나온 것 같다. 현장에서도 적용할 수 있고 자연적 수업이어서
유아들에게 활용할 수 있어 좋았다.
– 유아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에서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해봄으로써 다양한 자료를 얻을 수
있었으며 부모 참여 수업 때 함께 활동해 볼 수 있을 것 같아 좋았다.
환경!환경! 말은 많이 듣고 생각만 하고 있었지만 이렇게 몸으로 느껴본 적은 처음인
것 같아요.
그냥 알고 있는 것과 ‘아, 그렇구나!’라고 아는 것은 참 다르니까요.
하지만 한가지 아쉬움은 개인적으로 잦은 야근과 연수로 피로 누적이 되다보니 강의시간이 조금은
길고 지루하게 느껴졌다는 것입니다. *^^*
– 실제로 직접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좋았고, 실제 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었다.
시간이 약간 빠듯한 느낌이 들었다.
– 넘 좋습니다. 떠밀려 온 기분이었는데 무엇인가 얻어가서 기쁩니다. 원에서 많이 하고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그래서 쬐금 바람이 있다면 직접 밖에서 체험하는 시간이 더 많으면 좋겠습니다.
수고 많으셨고 친절한 약도, 맛있는 점심 감사합니다.
– 이런 환경교육에 열의와 관심을 가진 분들의 열정에 다시 한번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뒤돌아
볼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보다 참여할 수 있는 정보를 많이 제공 부탁드립니다.
피곤한 일주일을 보내고 오려니 힘들고 짜증도 났지만 웃으면서 가게 되었어요. 근데
여기 도서관 경치는 좋은데 오기 넘 힘들어요.
– 체험과 유아들의 환경의식을 알고 접하게 해줄수 있는 계기로 참 좋았다. 바쁜 중에 왔는데
참여하길 잘 한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다음기회에도… 화이팅!!
– 유아환경교육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된 계기가 되어 좋았다. 액자만들기와 염색이 재미있었고
강의시간은 솔직히 지루하긴 했지만 나쁘진 않았습니다.
– 힘들어요^^ 다른 연수보다는 덜 지루했지만 시간이 너무 길어요. 차리리 2회로 나누어서 하면
어떨까요?
– 환경오염의 심각성, 개선의 노력과 필요성에 대해 느끼는 계기가 되어 참 좋았습니다. 교육자로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도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환경문제’하면 지금까지는 ‘쓰레기분리수거, 세제 안쓰기, 자동차 매연’ 등의 문제들만 생각하며
안이하게 느껴왔는데… 오늘 여러 식물, 꽃, 동물, 나무, 새들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환경을
직접 체험하며 학습하는 활동들을 보며 한 층 더 새롭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좀 더 사실적인 교육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앞으로 숙제가 많다는 무게감…
– 생태교육관 체험교육은 이후 실전교육-직접 나들이가 좋지 않을까요? 막연했던 생각들이 구체화되었고
아이들과 경험할 내용들에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겠네요. 조금은 형식적일 수도 있는 환경이라는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원아들과 활용할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 긴 시간이었지만 지루하지 않았어요. 이론적인 부분을 오전중에 해주셨으면 좋았을텐데.. 밥을
먹은후 이론강의 들으려니 조금 피곤했어요…
– 조금은 빡빡한 일정이었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어서 행사를 준비한 주최측에 감사드립니다.
환경교육에 대한 새로운 마음을 갖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유아교육기관과 연계되어서 활동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많이 계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환경교육센터에서는 이해하기 쉽도록 실물과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좋았고 염색하기와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조형활동이 재미있었다. 지방의 유치원에서는 견학오는 것이 어려울 것 같다. 각
지방에 환경교육 인지도를 높여 지방마다 체험할 수 있는 센터가 있었으면 좋겠다. 언젠가
그런 날이 빨리 오겠지요…

– 체험을 바탕으로 한 교육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강의를 듣는 것보다 훨씬 마음에 와 닿아
교육 효과도 높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유치원 교사가 아닌데.. 초등학생 독서교실을 하고 있는데… 그래도 건지는게 있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와 신뢰로 참가했는데 좋은 걸 많이 배우고 갑니다. 앞으로 저같은 사교육(이라기보다
방과후 프로그램)을 책임지는 사람을 위한 교육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환경에 대한 생각이 전혀 없었습니다. 가끔~ 어휴 저렇게 쓰레기를 막 버리냐 정도의 수준이었던
것 같은데 이렇게 환경에 관심많은 분들이 계신다는 것에 대해 알게 되어 굉장히 좋았고 수업도
좋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사실 힘들었는데(몸이) 잘 왔다고 생각합니다.
– 환경적인 장소와 전반적인 강의내용 및 실제에 만족을 느낍니다. 좋은 기회가 되었기에 감사드립니다.
이론을 알았으니 실천적인 경험 함께 해야겠지요? 작은 느낌 안고 현장에 가서 작지만 소중한 실천
하나씩 전염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실질적으로 여러가지 생각을 알 수 있어 도움이 되었다. 환경을 지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교육해 주셨으면 하구요…
– 의미있는 시간들이었다.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에게 환경지킴이로써 자랄 수 있도록 계속적인
환경교육 정보를 받아 실천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 강의자와 서로 상호작용하고 같이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좋았고 토론할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 제 2기 워크샵 참가자 중, 총 40명 전과정 수료

수료자 명단 (강연경, 이지은, 김현희, 서은주, 신동진, 한미숙, 선인경, 이주아, 서희숙, 강혜정,
주선숙, 정순희, 강오영화, 한명애, 권신윤, 박유진, 박지영, 김신예, 안선민, 안혜정, 김혜성,
김지혜, 최지연, 채수민, 이명숙, 이희영, 채신자, 김경태, 박정화, 김원종, 정기수, 김미정,
심화섭, 이은숙, 오진경, 박용로, 김두임, 유여진, 장은성, 이혜선)

※ 2002 푸르미 환경교육 시범운영원 현판 및 이증서 제공
현재 16개원 (해바라기재능유치원, 엘림유치원, 선경유치원, 강남유치원, 한진유치원, 성수아름유치원,
샘터유치원, 한우리교육센터, 모형유치원, 대진유치원, 설아 몬테소리어린이집, 밝음 어린이집, 바다유치원,
예인유치원, 증평 성모유치원, 필문글짓기웅변학원)

[환경센터내 야생화체험] – 환경센터에서는 생태교육관
체험을 비롯하여 마당의 나무와 야생화체험, 천염염색, 나무액자만들기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나무액자만들기] – 참가자들이
만든 나무액자 깜짝 전시회…아이들과 함께 해볼수 있습니다. 자연물을 이용한 나만의 특별한
액자를 만들어보세요.. 넘 예쁘죠?

[유아환경교육실제1] –
바른교육연구소 김인숙 소장님께서 프로그램의 경험을 살려 재미있는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유아환경교육실제2-1] – 푸르미 유아환경교육 프로그램
소개와 더불어 각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환경교육 주제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유아환경교육실제2-2]
– 그룹별 토론장면.. 참가자들이 직접 주제도 선정하고 그 주제에 맞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답니다.

[수료식, 시범운영원 현판수여식]
이 날, 40명이 전과정을 수료하였으며, 8개의 시범운영원에 현판이 수여되었습니다. 참가자들과
함께.. 찰칵~~!!

admin

admin

환경일반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