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기후변화 활동소식

국제 캠페인- 기후문제를 핵으로 망치지 말라!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기후 변화와 그 영향은 이제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전 세계의 지도자들은 2009년 12월에 열리는 코펜하겐 기후정상회의에서 새로운 기후 협약을 만들어내야 할 것이다.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감축하기 위한 시급한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 : 우리의 미래는 여기에 달려있다.
현재의 교토의정서 하에서 핵에너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이용가능한 해결책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것은 올바른 결정이었다. 그러나 핵 산업계는 일부 국가들과 연합하여 이 위험하고도 오염을 유발하는 기술을 차기 기후변화 관련 협의에 “청정” 기술로써 포함시키려 하고 있다.
 
그렇게 되면 핵 산업계는 막대한 공공투자로부터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진정한 해결방안은 희생될 것이다! 이러한 불순한 전략은 기후변화와의 싸움에서의 실패를 의미하며, 전지구적로 핵산업과 이에 수반하는 위험이 확산될 것이다.
 
진실
 
전지구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은 2050년까지 적어도 1990년 수준보다 80% 이상 줄여야 한다. 주요 온실가스 배출국인 산업화된 나라들은, 2020년까지 배출량을 40% 줄여야 한다. 원자로 하나를 설치하려면 약 10년이 걸린다. 그러므로 핵은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시급하게 싸워야 하는 상황에 맞는 해결책이 전혀 아니다.

전세계의 온실가스의 75%는 전기에 의존하는 않는 경제분야에서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핵은 이런 분야와 무관하다. 에너지 효율화와 특정 형태의 재생가능 에너지에 1유로를 투자하면 온실가스 배출을 핵 에너지에 투자했을 때보다 11배나 더 많이 줄일 수 있다. 핵 에너지는 전세계 에너지 부문에서 겨우 2.4%만 차지할 정도로 아주 미미한 에너지원이다.

1974년 이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은 에너지 연구 예산의 55%인 2,500억 달러를 핵 에너지로 투자하였다. 민간 핵발전업자들은 막대한 공공 보조금으로서 직간접적으로 이득을 얻었으며, 보조금 없이는 핵 발전소를 가동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핵발전소의 가동을 중단하고, 방사능 폐기물을 관리하는 미래의 비용은 수천억 유로에 달할 것이다. 날씨가 더 더워질수록 핵발전소를 가동하는 안전성이 더욱 떨어진다: 프랑스 핵발전소의 1/4은 여름철의 혹서로 인해 2003년에 가동이 중단되었다. 기후변화로 인해 가뭄이 더욱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핵에너지 생산에는 풍력이나 태양 에너지에 비해 키로와트(kWh)당 25,000배나 더 많은 물이 필요하다.

독일 과학자들에 의한 연구에 따르면 일부 핵발전소로부터 반경 5 km 이내에 사는 어린이의 경우 백혈병이 117%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방사능보호국제위원회는 한 번의 방사능 조사도 암과 유전적 장애를 일으킨다고 말한다. 방사능 폐기물은 수십 만년 동안 위험한 상태로 남게 된다. 방사능 물질이 환경으로 새어나가는 것을 막기 위한 해결책은 없다.

더 많은 핵발전소는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장비와 핵 물질이 퍼지는 것을 의미한다. 핵무기 확산은 더 빠르고 쉬워지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항하기 위한 진정한 해결책은 존재한다 : 에너지 효율와와 에너지 절약, 재생가능 에너지 확대, 삼림 파괴를 막는 것, 지속가능한 농법으로의 전환, 지역경제화 등이 있다.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재생가능 에너지 분야에서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2백5십만 명을 고용하고 있다. 10년도 되지 않아서 독일은 재생가능 에너지 분야에서 3십만 개의 직업을 창출하였다. 동일한 투자를 할 경우, 에너지 효율성 개선과 재생가능 에너지는 핵 산업에 비교하여 15배나 더 많은 고용을 창출한다.
 
정치 지도자들과 협상자들에게 보내는 이 청원편지에 서명해주십시오. 

청원 서명하러 가기 
 
여러분의 서명은 각각 청원엽서에 인쇄되어서 코펜하겐 회의에 참석하는 우리 대표단에게 건네질 것입니다.
 
코펜하겐 기후정상회의 동안 여러분은 기후변화 관련 새로운 국제적 합의를 만들어내는 책임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 합의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야심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기후변화를 최소화하고 우리 사회가 기후변화의 영향에 적응하기 위한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여러분이 핵에너지를 “청정” 기술로 받아들이지 말 것과 핵 에너지가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기 위한 메커니즘에 포함되는 것을 반대하도록 요청드립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핵에너지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에 전적으로 적절하지 않은 해결책입니다 : 핵에너지의 효과는 아주 미미할 뿐이며 에너지 절약과 재생가능 에너지 등이 기여하는 것에 비교하면 효과가 너무 늦게 나타나며 또한 무시할만한 수준입니다. 게다가 핵에너지는 비용이 매우 많이 들며, 진정한 해결책에 투자하는 기회를 빼앗게 됩니다. 핵에너지를 선택하는 것은 기후변화와의 싸움에서 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핵에너지는 위험하고 오염을 유발하는 기술입니다. 대형 사고의 위험은 현실적으로 개연성이 있으며 핵발전소의 숫자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방사능은 건강에 심대한 위협이 되며 핵폐기물 관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없습니다.
 
여러분은 기후변화에 대한 진정한 해결책을 지켜낼 책임이 있습니다!

글 작성: 장 이본(프랑스 반핵운동가) 
번역: 그린허브 조은미 

admin

에너지 기후변화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