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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덕 감독의 ‘해안선’에서 본 새만금의 아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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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부안군 변산면 백련리 일대 바다는 해창갯벌로 불린다. 마을 어귀에 ‘바다의 창고’, 즉 ‘해창(海倉)’이 있었기 때문이란다. 1970년대에 임진왜란 때 불탄 창고자리에서 타다 남은 쌀이 발견될 정도라 하고, 조선말까지 인근 섬과 멀리 중국까지 밀무역이 있을 정도로 해상 교통의 요지라 하니 이곳의 해창의 규모가 결코 작지 않았음 가늠케 한다.

▲ 영화 ‘해안선’ 포스터 (출처 : 네이버 영화 정보)

이곳 갯벌은 풍천장어, 참게와 함께 바지락, 백합 등의 어패류의 주산지로 유명했다. 조선시대 이 곳 해창 주변은 쌀을 가득 실은 배가 드나들고, 바다와 갯벌에서 잡은 풍성한 해산물이 넘치는 꾀나 번잡했을 것이다. 지금은 옛 영화를 찾을 수는 없지만, 기록은 그 때의 상상을 허락해 준다.

해창갯벌에는 유명한 것이 하나 더 있다. 2000년부터 갯벌에 세워진 50~60 여개의 장승과 솟대들이 그것이다. 새만금 보전운동이 한창이던 시절, 민중미술가 최병수 작가가 세우기 시작한 장승과 솟대는 전국의 시민들이 하나 둘 보태기 시작해 해창갯벌 장승촌을 이루었다.

김기덕 감독의 영화 ‘해안선’에서는 해창갯벌 장승촌의 모습이 그대로 담겨져 있다. 2002년에 제작된 ‘해안선’은 김기덕 감독과 배우 장동건의 조합만으로도 촬영 전부터 유명했었던 영화다. 영화는 남과 북의 대립에 따라 해안을 경비해야 하는 해병대 소대에서 발생한 사건이 어떻게 개인과 집단을 광기로 몰아가는지 보여주고 있다.

▲ 비극의 주인공들. 왼쪽 위부터 강한철 (장동건 분), 미영(박지아 분), 한반도가 그려진 족구장
에서 족구하는 소대원들. 영화 ‘해안선’은 서로 총부리는 겨눈 분단국가에서 파생된 비극이
어떻게 개인과 집단의 광기로 이어지는 가를 보여주고 있다. (출처 : 영화 화면 갈무리)

강한철 상병(장동건 분)은 소대 내에서 고문관으로 통한다. 그는 오로지 간첩을 잡겠다는 일념으로 번번이 튀는 행동을 한다. 그에게 간첩은 훈장과 포상금을 획득할 아이템이자 1계급 특진으로 바로 제대해 애인을 만날 수 있게 할 제물이었다. 어느 날 밤, 강 상병의 야간투시경 안으로 바닷가의 이상한 움직임이 포착된다. 강 상병은 이를 간첩으로 확신하고 M16 소총과 수류탄으로 수상한 이를 제압한다.

하지만, 그가 잡은 이는 간첩이 아니라 아랫동네 주민 영길이. 술김에 애인 미영(박지아 분)과 일몰 후 접근이 금지된 바닷가에서 사랑을 나누다 변을 당했다. 총소리에 달려온 부대원들은 산산조각 난 영길의 시체 주변에서 피를 뒤집어 쓴 채 겁에 질린 미영을 발견한다. 다음 날 군은 민간인을 오인해 죽였지만, 강 상병에게 경계 근무를 잘했다며 포상휴가를 준다.

영화는 이때부터 민간인을 죽인 죄책감에 미쳐가는 강 상병과 사고 충격으로 실성한 미영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또한 그로인한 집단 광기를 보여주고 있다. 민간인을 죽인 탓에 애인에게 버림받고 부대로 복귀한 후 강 상병은 정신착란 증세로 강제로 의가사 제대를 당한다. 그러나 그는 다시 해안 초소로 돌아와 총을 훔쳐 소대원들과 총격전을 벌인다. 미쳐버린 미영은 죽은 영길이를 그리다 소대원에게 차례로 범해져 임신을 하게 되고, 소대원들에 의해 강제로 불법 낙태시술을 받게 된다.

영화에서 위장크림으로 떡칠하고, 광기어린 눈빛을 번뜩이는 배우 장동건의 모습은 너무나 강렬했다. ‘해안선’에서 감독은 서로 총을 겨누고 있는 분단국가에서 파생되는 비참한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다. 소대원들의 족구장에는 한반도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그 가운데 철조망이 쳐져 있는 모습을 카메라로 잡아줌으로써 감독의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

▲ 해창갯벌 장승촌의 퇴락. 영화 ‘해안선’에 나오는 2002년 물이 들어왔을 때의 해창갯벌
(맨위)과 지난 1월 19일 촬영한 현재의 해창갯벌(중간 및 아래). 더 이상 밀물과 썰물의
흐름은 없고, 장승과 솟대들도 쓰러지면서 해창갯벌은 과거의 갯벌이 됐다. (출처 : 맨위
 영화 화면 갈무리 / 중간, 아래 이철재).  

밀물과 썰물이 드나들던 장승촌은 퇴락하고

‘해안선’에서 실성한 미영은 해창갯벌에서 물이 차오른 장승과 솟대 사이를 오가며 꽃무늬 원피스 치마를 들썩였다. 이 때 미영의 테마 곡이 흐른다. ‘모래 숲속을 걷다가 조개껍질을 보았네. 껍질 속에는 당신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네. 당신의 거친 이름은 채 다듬어 지기 전에 혹독한 파도들 만나 녹아 사라진다네. 누군가 새벽녘에 와 당신은 여기 없다고, 얘길 해 주고 떠났네. 그걸 왜 이제 말해주나, 이름이 없는 신발에 여기에 없는 당신, 한발을 집어넣었다가 수평선을 쳐다보았네’

지난 1월 19일 해창갯벌을 찾았다. 부안터미널에서 해창갯벌까지 20 여 킬로미터를 걸어가면서 미영의 테마곡을 읊조리고, 영화 속 물이 차오른 장승과 솟대 장면을 떠올렸다. 하지만 다시 찾은 해창갯벌은 더 이상 갯벌이 아니었다. 영화 속 늠름했던 장승과 솟대는 퇴색해, 솟대는 오간대 없고 낡은 장승만 가득했다. 장승 중 더러는 목이 잘렸거나 밑동 째 잘려 바닥에 나뒹굴고 있었다.

낡은 장승 밑에 화석이된 따개비를 보면서, 이곳에 더 이상 밀물과 썰물이 없다는 깨달았다. 장승들 뒤로 ‘새만금 방문을 환영합니다. 새만금 관광단지 개발사업’이라는 간판과 함께 짙은 안개 속으로 거대한 새만금 방조제가 눈에 들어왔다. “그런 다고 죽은 영길이가 돌아와?” ‘해안선’에서 바다를 하염없이 바라보고 있는 미영에게 던진 미영의 오빠(유해진 분)의 대사가 떠오르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 목이 잘려진 장승. 꽃게, 물고기, 배들의 솟대는 사라지고, 예전에 늠름했던 장승은 빛바랜
 사진처럼 퇴색해졌다. ⓒ이철재

새만금 사업은 식량안보를 이유로 농지조성이 목적이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농지 대신 도시 및 산업용지로 목적이 바뀌었다. 새만금 방조제 완공 전에는 1~2 등급이었던 수질도 2010년 3~4 등급으로 악화돼, 새만금 생태계도 급격히 변해버렸다. 새만금 갯벌의 특산품인 백합, 동죽, 맛조개가 집단 폐사하는 일이 발생했고, 멸종위기종 대추귀고동과 생김새가 고았던 바다민달팽이, 두 눈이 머리위에 올라온 짱둥어는 절멸했다.

방조제 완공 이후 갯벌이 감소하면서 철새들도 줄어 들었다. 전북대 지구환경과학과 연구소 오창환 소장은 2006년 이후 개체수의 70%가 급감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육상식물의 빠른 침투 및 이입으로 인하여 하구역 여러 곳에서 염생 식물의 쇠퇴와 육상식물 중 천이 초기 식물과 귀화식물의 분포지역 확장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해창갯벌 장승 밑에는 침엽수가 자라고 있었다.

새만금의 생물종 폐사는 돌고래와 흡사한 상괭이의 집단 폐사까지 이어졌다. 상괭이는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ㆍ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으로 지정된 국제적인 멸종위기종이다. 지난 해 2월 한 달 여 동안 상괭이 250여 마리의 사체가 수거됐다. 사체를 분석한 전문가들은 호소화 된 새만금이 결빙 되면서 질식사 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방조제 완공이후 해수가 제대로 통하지 않으면서 발생한 현상들이다. “바다는 썩을 부분은 다 썩고 조개도 다 썩어버렸다”는 어느 지역 주민의 말이 현재의 새만금 상황을 말해주고 있다.

새만금을 보면서 실성한 미영이 떠오르는 이유

새만금의 변화는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선 갯벌에서 어패류를 잡던 맨손 어업이 몰락했고, 해수유통 저하로 어선 어업은 위기를 맞았다. 이는 지역의 경제적 위기로 이어졌으며, 그에 따른 주민 간 갈등으로 번지는 상황이다. 새만금 방조제 완공 이후 상황을 조사한 구도완 환경사회연구소 소장에 따르면 “맨손 어업 층은 임시직 노동자, 영세 자영업자 등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말해, 지역 사회의 붕괴를 보여주고 있다.

▲ 새만금 갯벌을 살려주세요. 지금 해창갯벌 장승촌은 퇴락 했을지 몰라도, ‘새만금 갯벌을
살려주세요’라는 말은 2013년 현재도 여전히 유효한 것은 아닐까 (출처 : 영화화면 갈무리)

갯벌은 70대 노인도 나가기만 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의미로 ‘바다는 조폐공사’라 했던 어느 주민의 말이 떠오른다. 물때에 맞춰 일을 했고, 그에 맞게 생체 리듬이 적응됐던 사람들에게 새만금 방조제는 ‘해안선’에서 미영이 실성한 것 같은 고통이었다. 실제로 새만금 방조제 완공 이후 어민들의 정신적 고통, 우울감 등이 크게 증가해 육체적 건강까지 악화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안선’에서 실성한 미영을 임신시킨 소대원들은 상급부대에서 알게 될 것을 우려해 강제로 낙태를 시킨다. 비가 내리는 저녁, 허름한 야간 초소로 미영을 끌고와서 마취제도 없이 단 한 번의 경험도 없는 위생병에게 그 일을 시킨다. 이를 말리는 김 상병(김정학 분)에게 소대장은 권총을 머리에 겨누며 “이미 끝났다. 야 김 상병 니 기분 안다. 우리도 미치겠어”라며 광기의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2011년 4대강 현장을 조사한 국제적 하천전문가인 독일의 베른하르트 교수는 4대강 사업을 두고 “자연에 대한 강간”이라 격하게 평한 바 있다. 벽안의 전문가 입장에서 4대강 사업은 자신의 나라 선조들이 범한 잘못을 그대로 되풀이 하는 것이기에 그렇게 말한 것이다. 새만금 사업 역시 그에 못지않을 듯하다. 갯벌의 가치는 이미 알려져, 독일 등에서는 역간척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기에 말이다.

▲ 2011년 5월 새만금 타임캡슐 오픈 행사. 새만금은 4대강 사업과 마찬가지로 토건
복합체들이 만든 실패한 국책사업의 전형이다. 시화호를 썩게 한 이들이 새만금을
만들었고, 또 다시 4대가 사업을 추진하는 현실이 너무도 안타깝다 ⓒ한숙영

지난 대선 기간 동안 박근혜 현 당선인 등 대선 후보들이 새만금을 찾았다. 작년 11월에는 여야가 합의 해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했다. 새만금개발청 설치, 특별회계 규정 강화 등을 골자로, 사업 주체를 농림수산부에서 국토해양부로 변경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은 ‘여야 합의정치의 상징적 모델’, ‘명실상부한 국책사업으로서 위상을 갖게 됐다’는 식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 전문가들은 대선을 앞두고 벌인 정치 선전이라 비판한다. 전주환경연합 이정현 처장은 “사업성이 없고 수질 관리가 불가능한 곳에 막대한 국고를 투입하고, 억지스런 환상으로 대선을 앞두고 전북도민들의 표심을 얻는 데만 급급한 정치권의 무책임한 태도”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새만금 특별법 자체가 이 사업의 실패와 정치인들의 잘못을 덮는 미봉책이라는 것이 이 처장의 지적이다.

애초 목적이 사라진 새만금 사업은 그 성공 가능성도 매우 불투명해 보인다. 농업용수는 물론, 도시 및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라도 수질이 중요한데, 수질 목표를 달성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사업 목적도 상실하고, 목표도 달성하기 어려운 마당에, 생태계는 훼손되고 세금은 낭비되고, 새만금을 떠올릴 때마다 실성한 미영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이다.

지난 해 5월, 2001년에 환경운동연합 마당에 묻었던 새만금 타임캡슐을 10년 만에 개봉했다. 그 안에는 새만금사업 강행을 주장한 정치인, 학자, 공무원 등의 발언과 동영상 CD, 신문 자료 등이 있었다. 계속 해서 지적 했듯이 실패한 국책사업은 피해는 남고, 어느 누구도 책임지는 이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새만금 타임캡슐은 다시 땅속 묻혔다. 이번에는 10년 전 자료와 정부가 발표한 새만금 마스터플랜, 그리고 관련 사진 및 언론 기사 등을 담았다. 타임캡슐 개봉은 2012년 5월을 예정하고 있다. 새만금 타임캡슐이 다시 개봉되기 전에 해수유통이라도 먼저 되기를 바래본다. 그것이 엉킨 실타래처럼 꼬여버린 새만금 문제를 풀기위한 첫 번째가 묘수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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