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환경용어

이 조건에 하나라도 맞지 않는 사람은 대운하 찬성하면 곤란하다.

만일 당신은 대운하 건설에 찬성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이 조건을 만족하는 것이 틀림없다.

 1) 당신은 엄청난 부자여서, 식료품 가격이 지금 가격에 0이 2개, 3개가 더 붙더라도 먹을 것을 줄이지 않을 자신이 있다. 그리고 국산 농산물 안 먹고 수입 농산물만 먹는다.

 2) 당신은 집에 수돗물이 없어서, 지하수를 퍼다가 마시고 그것으로 손발도 닦고 얼굴도 씻고 이도 닦으며, 국도 지하수로 끓이지 않은 것은 못 먹는다.

 3) 당신은 여름 내내 모기에 단 1번도 물리지 않을 자신이 있다.

 4) 당신의 집에는 완벽한 방수 장치가 되어 있어서, 홍수가 나도 안전하다.

 5) 당신의 집에는 수세식 화장실이 없어서 마당에 싸거나 푸세식 변기에 싼다.

 6) 치명적인 전염병이 엄청나게 유행해도, 당신은 외국으로 도피해 버릴 비행기표, 여권, 비자, 돈 등등을 가지고 있다.

 

 이 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않은 사람은 대운하 건설로 인해 엄청난 재앙을 당하게 될 것이므로, 그러한 당신이 대운하에 찬성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다소 이상하다고 할 수 있다.

 

 1)은 세 가지로 요약하면, 하천 생태계와 농경지의 상호작용이 단절되고, 하천에 똥물 아니면 수돗물이 흘러서 농작물이 그걸 마시고 다 죽게 되며(똥물은 뿌리가 썩어 죽고, 수돗물은 영양이 없어 죽는다), 많은 농지가 영구 수몰되거나 여름철 홍수 때 똥물에 타격을 입어 파괴되기 때문이다.

 

 2)는 많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엄청난 수질오염이 초래될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는 3)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 똥물이 수돗물을 통해 전국으로 퍼지면 엄청난 수인성 전염병이 유발될 것이기 때문이다. 콜레라, 장티푸스, 이질 등등…(이 질병들은 후진국에서나 유행하는 것들임. 국민 소득 3만 불 넘어도 이런 질병이 유행하면 망신.)

 게다가 농담이긴 하지만  밑줄 그은 이질이 전국적으로 유행하면 약 사 먹을 돈이 없는 수많은 사람들이 민간요법으로 약초인 이질풀과 둥근이질풀 등을 뜯어 먹기 때문에 이들도 멸종될 가능성이 크다.

 

 3)은 똥물이 전국에 넘쳐날 것이므로, 엄청난 수의 장구벌레가 대량 증식하고(모기는 생존 본능에 의해 환경이 악화되면 더 많은 알을 낳는다) 게다가 그걸 잡아먹을 물고기가 없어(장구벌레는 물고기가 없는 물에서도 살 수 있다) 엄청난 모기가 들끓을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전염병 옮기는 또다른 유해동물인 시궁쥐까지 천적이 사라져 엄청나게 증식하면, 전염병의 가짓수는 더 늘어난다. 황조롱이, 붉은배새매, 개구리매, 참매, 새매와 같은 맹금류는 물론이고(대부분 멸종 위기종), 중대백로, 왜가리, 쇠백로 같은 섭금류도 시궁쥐를 잡아먹는다. 그런데 이 새들은 대운하가 건설되면 모두 사라질 것이다.

 

 4)는 당연한 노릇. 대운하가 엄청난 홍수, 그것도 1, 2급수가 아니라 5급수(커피 탄 것 같이 뿌연 물로 악취가 지독하다)가 넘쳐흐르는 대재앙을 초래할 것이기 때문이다. 

 

 5)는 2)와 같은 맥락이다. 변기통 내리는 물도 수돗물이 아닌가.

 

 6)은 3)과 같은 맥락이다. 모기, 쥐 같은 유해 동물이 대량 증식하고, 똥물이 수도를 통해 공급되어 엄청난 전염병이 발생한다.

 

 아무튼 대운하는 이렇듯 무시무시한 대재앙을 전국적으로 초래할 것이다.(자세한 내용은 필자의 다른 글을 보기 바람.) 게다가 이 대재앙의 희생자는 돈 많은 극소수의 사람들이 아니라, 돈 없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될 것이다. 특히 농민이나 어민(태안 기름유출 사고가 대표적인 예)들은 자연 생태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운하는 이들 수많은 사람을 위해서, 그리고 생태계를 위해서 반드시 저지되어야만 한다. 그리고 이들을 대운하의 대재앙으로부터 지키는 것은 우리 인류의 고귀하고 숭고한 의무이다. 반드시, 반드시 대운하는 저지되어야만 한다!

 MB, 이재오, 추부길께 여쭙겠다. 세 분께서는 위의 여섯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십니까?

 

추신: 댓글을 많이 남겨 주십시오.

admin

(X) 환경용어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