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환경용어

알고 계시나요?

안녕하셔요,..전 00환경에서 일하고 있는 미화원입니다..

 

이곳에 일하다 보니 많은 것을 보고 새삼 느끼게 되는것이 많습니다..

 

 여러분들이 버리시는 쓰레기는

 

 –>생폐(생활폐기물)/건폐(건축폐기물)/재활(재활용)/음식물/가내(가내수공업폐기물(조각천))

 

구분 된답니다..말로는 100% 분리 수거 되어 버려신다는 생폐 과연..분리수거가 잘 되고 있를까요?

 

제가 일하는곳은 폐기물 압축기가 설치 되어 있어..주변의 다른 00환경도 저희 현장에서 생폐를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그러나..폐기물 압축기에 과연 100% 생폐만 들어 갈까요..

 

매립지에서는 생폐말고 다른 나무/재활이 들어가 있을시에는 반입 불가라고들 알고 있지만..

 

과연 그럴까요..시민들중엔 생폐만 봉투에 넣어서 버리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음식물도..같이

 

넣어서 버리시는 분들이 아직도 더 많으시더군요..생폐를 압축기에 넣고 10T씩 압축하다 보면..

 

쓰레기 봉투안에 있던 음식물이 터져..물이 흐르죠..그물은 어디로 흐를까요..

 

저희 00환경 바로 옆에 하천이 흐릅니다……………………………………………………………..

 

 

일하다 보니 또하나 특이한점을 발견했습니다…

 

가내죠 공중파 방송을 보다보면 플라스틱이 흙속에 묻히면 썩어서 없어지는데 몇백년 걸린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근데 이상한것이..가내 같은 경우는 같은 흙속에 묻는데..왜 실명제를 쓸까요?

 

옷을 만들다보면 조각천이 많이 나옵니다..여기에서 일하기 전에는 재활용 되는줄 알았죠..

 

근데 그게 아니더라구요..100% 땅에 묻습니다..

 

그렇게 묻을거면 따로 분리 배출은 필요 없고 같이 배출해서..같이 오염 시켜야죠..

 

 

여러분 쓰레기 처리 과정이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1. 폐목/폐가전 : 순찰이란 로고가 붙은 차량으로 골목 구석진 곳이나..오랫동안 방치 되어 있는

 

 나무를 싣고 저희 현장으로 옵니다..그럼 나무만 쌓는곳이 따로 있어 생폐는 압축기에 버리고

 

 나무만..따로 모아둡니다..그러다가 2~3일 정도 되면..다른 업체에서 집게차를 가져와서

 

 실어 갑니다……………..설상 나무만 싣고 가는 것이 아니라 폐가전/재활/폐가구/옷등..이죠

 

 실어간 나무는 0지에서 1차 분류를 하여 값싼나무는 싱크대 공장으로 보내져 재활용 되고..

 

  나머지 쓸모 없는 물품들은 소각장으로 가서 태웁니다..

 

2.재활용 : 재활용의 판매대금은 어느 환경이나 다름없이 큰소득이 됩니다..

 

   재활용 수거 차량은 따로 있습니다..서울의 각각의 구청마다 재활용 처리 하는 업체를

 

   한개씩 거래를 하다보니 각구를 전담하고 있는 00환경 차량들은 재활용을 그 업체로만

 

  가져갑니다..단..현장에서 일하는 저희에게는 차량에 실려있는 재활박스가 너무도 높다보니..

 

 부분의 생폐와 들어오는 재활들을 폐목과 같이 보냅니다..어차피 그래두 상관없다고

 

 하시니깐…

 

3.음식물 : 음식물은 제대로 되어 있죠..100% 음식물이 아니면 수거하지 않습니다..

 

  노랑색의 차이고요..두분씩 움직이시죠..한분은 기사분이시고 한분은 미화원 이십니다.

 

  제대로 돌아가는..음식물입니다..음식물은 100% 퇴비화 되어 지렁이 사육장을 거쳐

 

   퇴비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4.가내 : 가내는 옷공장 등에서 나오는 조각천을 말합니다..

 

이 가내는 같은 쓰레기 봉투에 넣어져 버려지지만..압축기에는 넣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야간에 일하시는 분들은 차량에 넣고 돌리시지 않고 따로 들고 오시지만..아침시간대에 현장으로

 

들어오는 가내일 경우에는 다릅니다..가내는 똑같은 생폐박스이지만..가내만을 싣습니다.

 

일체의 생페랑은 혼합하지 않습니다…처음에는 가내도 재활 될줄 알았습니다..허나..

 

100% 매빌지에 생폐와 똑 같이 묻습니다..이유는 모릅니다..잘 썩을려나??

 

아침 시간에 들어오는 생폐는 무겁기도 하고 들고 가내통에 넣기가 힘들기에..압축기에 넣고..

 

생폐랑 압축시킵니다..어짜피 흙속에 묻는데..분리는..

 

5.생폐 : 일반적인 생활 폐기물을 얘기합니다..생폐박스는 항상 압축기에 달려 있습니다..

 

생폐 박스는 평균적으로 10T이 정량이지만..야간에 나오는 생폐양이 워낙 많기에

 

보통 13T~15T를 싣죠..항상 중량 초과다 보니..생폐박스를 압롤차에 싣다보면 워낙 무겁다보니..

 

압롤차 운전석이 심하게 위로….그러다보니 낮시간대에는 정량을 지키고(10T) 야간에는 뭐 보는 눈도

 

없는 밤이니..항상…..

 

6.건폐 : 건축폐기물을 얘기합니다..

 

00환경에서는 건폐는 처리를 안하기에 모릅니다..

 

 

쓰레기차는 긴급자동차와 맞먹는다..쓰레기차는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버스차선 이용..차선위반..에

 

전혀 걸리지 않는 무적에 차이며.. 경찰차 앞에서 불법유턴/차선위반/중앙선 침범을

 

하여도 경찰은 눈감아 주더군요..

 

 

환경 평가 기간이 약 한달전에 끝났습니다..

 

환경평가 하면 뭐합니까…큰길은 쓰레기 하나도 없고 골목에 들어가면 쓰레기는 쌓여 있는데..

 

환경평가는 큰길만 쓰레기가 없으면 된다는 평가..구의원..청소국장..환경평가 위원장..

 

현장 오면 뭐합니까? 그냥 휘 둘러보고 만들어 놓은 소독일일표 그냥 보고..소독약 냄새 나니깐..

 

“잘 되고 있군요”…그리고..감사라고 나오는 인사분들..이 현장에 오는 일정까지..

 

다 위에서 날라오는 다 아는식의 감사 여전하더군요…

 

평가 기간 그전이나 그후에도 안하던 소독일일표..없었는데..어디서 쓰윽 만들어 오더니..

 

감사 기간동안 잘 써먹었네요..감사 나오기 직전에 압축기 앞에(보통은 생폐냄새로 코막구삼)

 

소독약 들이붙더군요..또하나  감사 시간동안은 그 어떤 순찰차량이나..또는 쓰레기 차도 음직이지

 

않습니다..하다못해 음식물 차량도요..왜냐구요,,차량이 정비 상태부터 시작해서 청소 상태도

 

불합격 나올테니깐요..다 알고서 보여주는 감사 왜들 하는지..그래 놓고 누가누가 잘했네 뽑아서..

 

1등 뽑아서..상금주고..뭣들하는건지..

 

참..청소차량 정비 상태는 민간업체에서만 관리하는지 참 궁금하네요..??

 

제가 일하는 곳 뿐만이 아니라..다른곳도 마챦가지지만..차가..겉에만 뻔질하면 다가 아니지 않습니까?

 

겉에는 도색만 다시하고..세차만 꾸준히 해준다면..새차로 보이나요??

 

차량을 보면 KM를 보는 곳이 있습니다..제가 일하는 곳의 차로 예를 들어보면..

 

KM기가 한마퀴 돌아서..30만KM에 있습니다..운전석 아래가 뚫린차도 있구요..(쇠가썩어서)

 

타이어는 실이 보일때까지 타고 다닙니다..만약 사고라도 나면..다 죽죠..대형이니깐..

 

대부분의 차가 보통 30만km는 보통이죠..겉에서 보면..새차고..ㅎㅎ

 

아십니까..청소차는 계량 안합니다..매립지에서도..눈감고 아웅식이죠…

 

일반 도로 매일 같이 보수 하면 뭐합니까..중량 초과로 싣고 다니는데..

 

 

 

문제점을 좀 나열하겠습니다…

 

1.생폐에서 나오는 생활하수문제..점..현장 옆에 하천이 흐르는데..그많은 폐수를 어떻게

 

처리를 하는지…모름…불광천임.

 

(이러면 어느 현장인지 다 아는데)

 

2.생폐박스에 생폐만이 아니고 음식물.재활.나무도 같이 압축한다는거..

 

(나무/플라스틱이 썩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3.가내(가내수공업 폐기물)..100% 재활용 될줄 알았는데..생폐랑 같이 땅에 뭍힌다는거..

 

(뭐하러 박스 구분을 하며..실명제를 하는지도??)

 

매립지에서 분리 안해서 싣고하면 반입 불가라네요..참나…

 

4.청소 차량의 정비 불량 심각..전 청소차의 브레이크를 안 믿습니다..

 

깜빡이 안들어 오는건 기본..노크럭션..심각한 소음..굴러 다니는것이 신기함..

 

겉으로 보면 새차..기본 km 한바퀴 돌아서 30만km…

 

5.소독은 기본으로 해야 한다고 하면서 감사때만 되면 어디선가 나타나는..소독 일일표…

 

감사는 소리 없이 방문해야..실상을 알지..다 알려주고 몇월 몇시에 갈거니깐 준비시켜…는

 

모하자는 건지..

 

6.청소차량의 중량 초과 심각..뭐 검문도 안하구 계량도 안하는 실정이니…

 

도로공사는 열심히..국민 세금 쓰면서 길 보수하고 청소차는 중량 초과해서 일거리 만들어주고..

 

상부상조네..

 

7.구청 미화원들..할말은 많지만..하시는 일에 비해선…너무 많은 보수.,..

 

저희랑 비교하면…하늘과 땅차이죠..

 

8.상납관계 심각…

 

생폐 소/중박스..의 상납관계….나중에..

 

야간 생폐미화원의 상납관계…나중에..

 

민간업체 이사와 구청 00과의 상납 식사(?)/돈(?)…좀 있다네여.. 나중에..

 

 

두서 없는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말은 못해도 여기다가 좀 쓰니 마음은 좀 후련하네..

 

수고하셔요..

 

 

 

 

 

 

 

 

 

 

 

 

 

 

 

 

 

 

 

 

 

 

 

 

 

 

 

 

 

 

 

admin

(X) 환경용어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