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환경용어

바다 생태계 문제에 대해 도움 받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안면도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동네 주민 모두 천수만을 생활의 터전으로 삶고 살고 있습니다. 천수만은 예전 현대에서 창리에서 궁리까지 방조제를 쌓음으로서 AB지구로 많이 알려져 있는 곳을 끼고 있는 바다입니다. 방조제를 건설함으로서 교통의 편리성 증대와 농업생산 확대로 인한 많은 좋은 점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바다를 터전으로 삼고 있는 저희에게는 피해를 보는 일이 있는 듯 하여 이렇게 자문을 구하고자 합니다.

 

여름철 많은 비가 내리면 AB지구에서는 많은 담수를 바다로 방류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도시지역 오페수와 농경지등에서 살포한 비료 등으로 인한 질소 인 등의 바다로의 유입으로 여름철 또는 많은 강수시에는 적조뿐만이 아니라 담수에서 일어나는 녹조로 생각되는 것 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바닷물은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부유물들이 많아 색깔이 짙은 갈색으로 변하며 정확한 원인은 과학적 방법으로 확인된바 없으나 많은 양의 바지락이 폐사하였으며 직간접적으로 어로활동에 지장을 받는 것으로 의심되고 있습니다. 전에도 이런 사건으로 인하여 샘플을 채취해 갔다는 말은 들었으나 진행과정에 대한 답변이나 대책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된 적이 없는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동네 어르신들의 근심어린 걱정과 불안함에 정부 또는 공공기관 차원에서 이러한 사건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문제제기는 지역 유지나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진행되어야 효과가 빠를 거라고 생각되오나 많은 지역 주민 동참의 쉽지 않고 전에 이러한 일이 붉어 졌을때도 문제에 대한 진행 과정이나 대책이 명확히 제시되지 않고 흐지부지하게 묻힌 적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구제받거나 문제 제기를 해야 하나요?

 

신분을 밝히지 않고 정확한 지역을 밝히지 못해 죄송합니다. ^^;; 옳은 말이라고 하더라도 힘이 있다거나 저를 싫어하는 분에 의해 말은 왜곡 되고 구설수에 오르며 동네서 쫓아 낸다는 둥의 말을 듣는 경우가 많아서 밝히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메일도 남기지 않았습니다. 아이피 추적을 통해 주소만 알겠지요…댓글 달아주시면 좋겠습니다.  ^^

admin

(X) 환경용어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