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환경용어

수질오염

안녕하세요

저는 선일여상에 재학중인 허수지라고합니다.

 

제가 이 글을 쓰게된 이유는 저희나라가 이제 몇년만 있으면 물부족 국가가 된다는 말에 조금이나마 방법을 제기하려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80년대 이후 빠르게 진행된 공업화, 도시화의 영향으로 산업폐수 발생량이 크게 증가하고있습니다.오염물질의 급증은 수질오염을 심화시켜 이미 오염도의 기준치를 초과했으며 적조발생 건수와 피해액도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가 매우 심각한 물부족 사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습니다. 우리나라에 내리는 비의 양은 연평균 1,274mm로 세계 평균 750mm보다 훨씬 많지만 이를 인구 수로 나누면 국민 1인당 쓸 수 있는 몫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인구과밀로 1인당 강수량은 세계평균의 11분의 1수준에 불과한 형편인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의 물소비는 ‘물쓰듯’ 한다. 가정에서 뿐만이 아니라 관리 소홀로 엄청난 물이 땅으로 스며들고 있다. 지난날에 전남 나주시에 따르면 요번 들어 관내 8만7천여가구에 공급되는 1만1천여t의 수돗물 중 6천9백30t인 63%가 수용가까지 공급되지 않고 땅속으로 새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인한 재정손실만도 24억원이나 된다고 한다. 우리가 모두 이런식으로 물이 아까운줄 모르고 쓴다면 물부족이 더욱 빨리 우리들을 강압해올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방법들을 제기할려고합니다.

 

① 수도꼭지를 절수장치 하거나 물뿌리개를 설치하면 약 50%의 물을 절약됩니다.
② 밤에 수도꼭지에서 한방울씩 떨어지는 것을 모으면 1년에 14톤이나 됩니다. 그러니 새는 물을 막자!
③ 목욕 대신 샤워를 하고 샤워꼭지를 저속형으로 바꾸면 50%의 물이 절약됩니다.
④ 컵을 이용한 양치질 습관 ! 양치질할때 수도꼭지를 틀어놓으면 한번에 50ℓ 정도의 물이 낭비된다.
⑤ 설거지 할때 통에 물을 받아서 하면 20ℓ면 물을 마냥 틀어놓을 경우 1백 20ℓ가 든다.
⑥ 라면국물을 버리면 그 국물을 정화하기 위해서 2천배의 깨끗한 물이 필요하다.
⑦ 하수구를 뚫을 경우 뜨거운 물과 베이킹소다 반컵을 번갈아 하수구에 붓는다. 그래도 안되면 식초 반컵과 소금1/3컵을 붓는다.
⑧ 변기안에 푸른색나는 청정제는 변을 분해할 정화조의 미생물마저 죽이는 어리석은 짓. 분사 반컵 정도를 1시간 가량 넣어두면 충분하다.

 

작은방법이지만 우리국민들이 ‘나 하나쯤이야’ 라는 생각을 버리고 ‘나라도 실천하면’ 물부족을 막을수도있습니다. 모두 실천합시다~

admin

(X) 환경용어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