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환경 활동소식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제도 제대로 알자!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제품들을 유심히 보면 인증마크가 있는 제품을 볼 수 있다. 기업에서는 인증마크를 받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한다.




여러 인증마크들 중에서 친환경인증 마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오른쪽 사진은 HB마크(Healthy Building Material 마크)로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인증하고 있다. 클로버 수에 따라 최우수, 우수, 양호, 일반Ⅰ, 일반 Ⅱ로 5등급으로 구분하고 있다. 실내 공기질 관련 건축내장재의 휘발성유기화합물과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을 평가한다. 왼쪽 사진은 환경마크이며 친환경상품진흥원에서 인증하고 있다. 대상품목은 건축자재류 뿐만 아니라 각종 사무기기, 전자제품, 사무용품, 가정용품 등이 있다. 동일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해 환경오염과 자원절약에 기여하는 제품에 대해 인증하고 있다. 실내공기오염물질 방출량 뿐만 아니라 환경호르몬과 중금속 등 유해화학물질에 대해 품목별로 규정하고 등급없이 인증을 한다. 서울환경연합은 민주노동당 단병호 위원실과 함께 새집증후군 관련 아파트에서 많은 양(20평 기준으로 약 80kg)이 사용되고 있으며 유해물질 방출 논란이 제기되었던 친환경 온돌마루용 접착제를 조사했다. 조사대상은 시장점유율을 토대로 HB마크를 받은 총 8개 제품(유성 6개 제품, 수성 2개 제품)으로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s)의 함량 및 총방출량을 분석했다. 친환경접착제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제도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친환경 접착제 유성제품 6종 모두 함량분석 결과 실내용으로 부적합 ‘오염물질이 함유되어 있지 않으면 방출되지 않는다’는 기본 원리를 고려하여 한국공기청정협회가 접착제 시험항목에 포함시키지 않는 VOCs 함량분석을 친환경상품진흥원의 환경마크 함량 시험을 적용하여 실시한 결과, 유성 접착제 6종 모두가 실내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제품들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성 6종 중 최우수등급 인증을 받은 제품 1종은 실외용으로도 부적합한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 HB마크 최우수, 우수등급 유성제품 2종은 방출량 자체 기준에도 미달 한국공기청정협회 HB마크의 시험방법을 적용한 TVOC 방출량 시험결과 최우수와 우수등급 인증을 받은 유성 제품 2종이 HB마크 인증기준에 현저히 미달되는 일반Ⅰ등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상품진흥원의 환경마크와 한국공기청정협회의 HB마크로 인증제도가 분산되어 있는 탓에 별도의 인증에 따른 관련업체의 비용부담 문제가 있으며, 각 인증제도의 시험항목 및 방법이 달라 측정치의 비교가 불가능하고 기준도 서로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친환경제품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이로 인해 혼란을 초래할 여지가 높다. 또한 시험방법과 인증기준이 까다로운 환경마크보다 상대적으로 인증이 용이한 HB마크에 대한 업체의 신청이 집중되어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건축자재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애초의 취지와 달리 오히려 관련업체의 면죄부로 악용될 가능성이 높다.



□ 친환경접착제의 VOCs 함량 저감 대안 부재 현재 유기용제 저감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건축자재로는 페인트를 예로 들 수 있다. 2004년 환경부가 페인트의 VOC 저감을 위해 페인트에 포함된 유기용제 함량을 줄이는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고 2005년 7월부터 수도권에 현재보다 VOC가 5~7% 적게 함유된 환경친화형 도료가 공급되도록 국내 최초로 도료에 대한 휘발성유기화합물 함유기준을 설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위의 자발적 협약을 통해 VOC 함유기준을 강화함으로써 VOC 함량이 낮은 도료 사용 확대를 유도하고, 궁극적으로는 유성도료를 수용성 및 분체 도료 등으로 전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접착제 사용현황을 페인트와 비교해 볼 때 도포량과 사용량이 더 많은 접착제에 대해 구체적인 유기용제 함량 저감 대안이 현재 없는 상태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서울환경연합은 △친환경인증기관의 특성에 맞춰 차별화를 고려하되 시험방법의 일원화를 위한 품질인증 기준 통일 방안 촉구 △민간자율 인증제도의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한 인증제품의 엄격한 사후관리 및 운영기관에 대한 관련 부처의 관리감독 촉구 △환경부에 바닥재 접착제의 VOC 함량 저감 촉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admin

생활환경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