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환경용어

[상식] 경유사용 자동차를 줄여야 하는이유

경유 사용 자동차를 줄여야 하는 이유

구자건 지음(서울환경컨설팅)/현암사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 맑은 하늘 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먼지와
같은 대기오염물질이 빛을 산란, 굴절시키기 때문이다. 대기오염물질을
내뿜는 것이 자동차뿐만은 아니지만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을 줄인다면 대도시의 하늘은 지금보다 깨끗해질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인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은 차량수, 주행
거리, 주행속도, 연료의 종류에 영향을 받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여건
이 고려해 볼 때 이 모든 것이 쉽게 개선될 것 같지 않기 때문이다.
1980년대 중반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차량수와 주행거리, 이
와 반비례하고 있는 주행속도는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 개선이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준다.
주행속도가 느릴수록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아진다는 사실은 많
이 알려져 있지만, 주행속도 감소는 일반인이 생각하고 있는 것 보다는
훨씬 많은 양의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한다. 일산화탄소를 예로 들어보
자. 평균 주행속도가 시속 20킬로미터에서 10킬로미터 정도 감소한다면
일산화탄소 배출량이 얼마나 늘까? 약 50% 증가한다고 한다. 교통체증
으로 주행속도가 5킬로미터 정도로 떨어진다면? 놀랍게도 일산화탄소
배출량은 128% 정도 증가한다고 한다.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이는 확실한 방법은 자동차 수를 줄이
고 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이겠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실행되기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다. 자동차와 관련해 산적한 문제 가운
데 우리가 차선책으로 한번 생각해 볼 것은 자동차 사용 연료의 개선이
다. 연료의 개선이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 발생의 근본적인 대책이 되
기는 어렵지만 대기오염을 줄이는데 적잖은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
다. 자동차 사용 연료의 개선이란 쉽게 말해 전체 차량 가운데 경유
즉, 디젤 사용 자동차의 비율을 낮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992년 국립환경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버스, 트럭과 같은 대
형 차량이 배출하는 먼지가 전체 자동차가 내뿜는 먼지의 99%를 차지한
다고 밝힌 바 있을 정도이다. 물론 버스, 트럭과 같은 대형 차량은 경
유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환경보전을 위해 자가용 대신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주차난을 덜어주는 것만은 확실하지만,
대기오염 배출량을 줄인다는 점에선 큰 도움은 되지 못한다는 얘기이
다. 물론 그렇다고해서 모두 휘발유를 사용하는 자가용을 이용하자는
말은 아니다.
1992년 현재 우리나라의 경유 자동차 비율은 약 36% 정도이다. 5% 이
내인 미국과 10%를 상회하고 있는 일본, 독일, 프랑스와 같은 선진국에
비해 월등히 높은 비율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전체 차량 중에서 경유 사용 자동차 비율이 높은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값이 싸기 때문이다. 미국, 독일, 영국과 같은
나라에선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거의 같으나 우리나라는 휘발유 값이
경유에 비해 거의 3배나 비싸다. 달리 말해 경유 가격이 휘발유에 비해
3배 정도 싸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경유 사용 차량을 선호하고 있는 것
이다.
또 한가지 문제점은 경유 자동차의 매연 저감장치가 아직 보편화되
지 못하고 있어 대기오염을 가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
나라는 1988년부터 휘발유 사용 차량에 대해서 삼원촉매 장치의 부착을
의무화한 바 있다. 그러나 경유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먼지와 같은 대기
오염물질은 시정장해와 건강피해를 유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규제,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
최근 경유 자동차의 매연저감장치가 국내 기업에 의해 개발됨에 따
라 환경처는 국산 완제품이 나오는 1998년부터 모든 경유 자동차에 매
연저감장치의 부착을 의무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상공자원부에서도
전기자동차와 같은 차세대 자동차 개발을 국가선도기술개발사업으로 선
정해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매연저감장치가 개발되고 전기자동차가 실용화된다고해서 자
동차로 인한 환경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도로, 주차장 건설로
인한 녹지 훼손, 폐차, 폐타이어, 폐윤활유와 같은 폐기물 문제, 소음
·진동 문제는 자동차가 사라지지 않는 한 여전히 남아있는 문제이다.
우리나라에서만 하루에 30명 이상의 고귀한 생명을 앗아가는 자동차
–문명의 이기(利器)라고 해야 할까, 문명의 위기(危機)라고 해야 할
까?

경유와 휘발유 가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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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종 가 격 경유 기준 가격 비(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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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연휘발유 610원 2.92
저황경유 216원 1.03
경 유 209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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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조선일보, 1994년 5월 15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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