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환경 활동소식

서울환경연합·CJ(주) 안전한 먹거리 생산·유통 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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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환경연합은 그 동안 햄·소시지 아질산나트륨 과다 함유, 불량만두 사건, 너비아니 문제,
급식 사고 등으로 식품 안전문제에 빨간불을 켠 CJ(주)와 함께 안전한 먹을거리의 생산·유통을 합의로 이끌어냈다. CJ(주)
불매운동을 추진하고 있던 서울환경연합에게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묻고 일정한 입장을 모을 수 있었던 의미있는 첫 합의라고
볼 수 있다.

서울환경연합은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안전한 가공 식품 생산과 유통 및 안전한 급식 공급 내용을 중심으로 제시한 9가지
요구안을 지난 6월 23일 CJ에 전달했으며, 이후 5차례가 넘는 조정 과정을 거쳐 그 중 일부를 CJ와 합의했다”며
“앞으로도 ‘먹을거리 안전을 위한 공동 실무위원회(가칭)’을 CJ와 구성해 지속적으로 요구 사항을 합의·실행해 나가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CJ(주)와 서울환경연합은 △육가공제품의 ‘보존료 무첨가’표시 중단, △아질산나트륨 감소 방안 연구, △식품첨가물 완전표시제,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 공급 △실무위원회 운영 등을 합의했다.
구체적으로 CJ는 아질산나트륨을 사용하는 육가공 제품의 ‘보존료 무첨가’ 표시를 관련 법규상의 합성 보존료를 공정 중에 첨가하지
않고 있다는 의미로 사용해 왔다. 하지만 이번 협의를 통해 소비자의 오해 소지가 있을 수 있는 이러한 표현을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또 육색 고정 효과와 식중독균의 성장을 억제시킬 수 있는 보존 효과를 내는 아질산나트륨의 잔존량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를
학계와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현재 단체급식에서 사용 중인 모든 농수축산물은 철저한 검증 이후 사용하고, 우리 농수축산물의 사용 비율을 90%
이상으로 상회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서울환경연합은 CJ(주)외에도 목우촌, 롯데햄, 건국햄 등 육가공품 제조사에 아질산염 사용 감소 계획을 요구하는
것은 물론 ‘아질산염 사용제품, 무 방부제 표기 중단’을 요청할 계획이다.
서울환경연합측은 “향후 어린이가 선호하는 식품을 중심으로 가공식품의 필요악인 식품첨가물 최소화를 위해 정부와 기업 등에 적극적인
제안, 안전한 먹거리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 조한혜진 기자

“육가공식품, 기업이미지 보다는 꼼꼼히 살펴보고 소비하세요.”
[미니 인터뷰] 서울환경연합 벌레먹은 사과팀 오유신 간사

이번 CJ(주)와의 합의는 어떤 의미를 주나요?

– CJ와 합의를 이끌어 낸 것은 기쁜 일이지만 이것이 CJ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또 다른 육가공 제조업체에도 해당되는 것이죠. 다만 CJ가 업계에서 선도적인 기업인만큼 다른 중소기업과의 합의도 연쇄적으로
보장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CJ가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유통하는데 선례가 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CJ는 급식, 만두사건, 아질산염 과다 함유 등 식품 안전에 대한 문제제기가 많았음에도 구체적이거나 실제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아 소비자가 불매운동이란 극단적인 방법까지 선택하도록 했습니다. 대기업일수록 사회적 책임이 큽니다. CJ가
식품업계를 대표하고 왠만한 가공식품을 생산·판매하는 기업으로서 그 사회적 책임과 영향력을 다 했으면 합니다.

기업과의 합의를 이끄는데 소비자가 큰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그 시민의 힘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요?

– 시민은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 셈이었습니다. 소비자들은 대부분 기업의 ‘이미지마케팅’에
의존해 제품을 구매합니다. 제품의 사용원료나 첨가물 표시를 신경쓰는 것보다 기업 이미지를 먼저 생각하죠. 실제로 아질산나트륨
첨가물의 경우도 중소업체보다 대기업이 더 많이 쓰고 있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런 이미지화 된 생산·유통 단계를 선호하는
대기업에 분노하고 실망한 것이죠.
온라인에서 보여진 시민의 힘을 실감한 CJ(주)는 결국 소비자에게 고개 숙였습니다. 서울환경연합이 CJ(주) 불매운동에
돌입한지 일주일만에 약 10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CJ(주) 홈페이지에 접속해 식품 안전에 무심한 CJ에 대해 항의했습니다.
빗발치는 소비자의 비난글에 CJ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은 하루동안 마비상태였다고 합니다.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에 10건의 글이 올라왔다면 CJ 홈페이지에는 적어도 100개 이상의 항의글이 올라왔어요. 실제로 안티
CJ 카페도 생겼다고 합니다.
불량 만두 사건 이후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한 CJ(주)의 주가는 곧 안정세를 되찾을 것이라는 증권전문가의 당초 예견과는
달리 10%나 급감, 하향곡선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기업이미지를 믿었던 소액주주들의 분노가 표출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합의 중 가장 큰 성과는 무엇입니까?

– 아무래도 ‘육가공제품의 보존료 무첨가 표시 중단’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칙적인 합의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CJ가 합의안에 대해 약속을 잘 지키고 적극적으로 시행해 나가는 부분만 남았다고
봅니다.

서울환경연합이 CJ에게 요구한 9가지 협의안 중 5가지만 합의되었는데요. 안된 내용 중 아쉬움이 남는 것이 있나요.

– 실제로 CJ와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 공급을 합의하는 과정에서 급식에
유전자 변형이 되지 않은 식재료를 사용한다는 ‘급식 GMO 프리선언’을 이끌어내지 못해 아쉽습니다.

불매운동에서부터 합의까지를 보면서 CJ를 비롯해 대기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대해 소비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원칙적으로 가능하면 가공식품의 소비를 줄이는 것이 가장 우선일 것입니다.
하지만 변화된 식생활이 갑자기 성향을 바꿀 수는 없겠죠. 육가공식품 외 첨가물이 들어있는 식품을 구입할 때는 기업의
이미지를 생각하기 보다 꼼꼼히 표시를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이후는 소비자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실무위원회가 구성된다고 했는데, 위원회의 앞으로 계획은?

– 정기적인 모임을 9월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합의안에 대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우고 다른 업체에도 요구안을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죠. 아질산나트륨 감소 방안 등 국민의
건강과 안전한 식생활을 위한 추가적인 개선과제를 공동으로 논의할 것입니다.

글 / 조한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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