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아띠

[3.17] 그린뉴스레터135호-우리가 국민이다! 탄핵무효와 부패정치 청산을 위한 범국민행동에 함께 참여해주

*환경운동연합
물위원회 창립기념 토론회

현재의 물위기를 극복하고 생각의 뿌리를 바꿔 새로운 대안을
찾기 위해 환경운동연합에서
물위원회를 창립하게 되었습니
다.

소유역의
생태 현황과 개선 방안
소유역의
이,치수 현황과 개선방안
[참고자료]난개발이
화불렀다

*수도권매립지주

환경영향 현황 및 대책마련을 위한 토론회

인천지역의 쓰레기 대규모 매립으로 인한 악취발생 유형과 ,
대기오염이 지역주민의 건강에
미친 영향을 살펴 보는 토론회가 개최되었습니
다.

인천
서구 검단지역의 악취 발생 유형
매립지
주변 대기오염물질이 인근 지역주민들에게 미칠 건강영향
서구검단지역의
대기환경피해조사와 대응방안


사회단체 전국적 차원의 탄핵정국 대응을 위한 『탄핵무효·부패
정치 척결을 위한 범국민행동』결성
합의
[보도자료]환경연합
물위원회 창립, 물정책개혁 전문운동 펼칠 것
[성명서]국제
댐반대 행동의 날 기념 국제공동 성명서
[긴급성명]
대통령 탄핵안 가결은 민주주의에 대한 거부이다.
[성명서]강현욱
도지사의 핵폐기장 추진 망언을 규탄한다.

[환경교육센터]우리들꽃사랑가족교실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5기 궁궐의 우리나무알기 신청 안내문입니다.
<회원과 함께 하는 테마환경기행> 즐거운 봄산행 ; 도봉산에서..-강남
서초
2004년
3월, 가족과 함께 하는 생태문화 기행-울산
제11회
세계 물의 날 기념 ‘탐진강 쓰레기 수거’에 참여합시다.-장흥
사천
강사랑 탐사단 모집-사천
물의
날 행사에 다함께 참여합시다.-광양

환경정의포럼
– 환경위기와 생활 세계의 녹색성

대기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신 논문 정리

자연자산의
경제적 가치추정 및 산정기법에 관한 연구
국제환경동향
제45호



사람과 물새가 함께 사는 유럽의 습지를 찾아서④
간척사업에서 벗어나 보전되고 있는 영국 와쉬
만 갯벌

[긴급투고]국회야
너희가 무슨짓을 했는지 아느냐
조현옥 환경연합 정책위원(여성정치세력민주
연대 대표)

“댐은
그만” 인사동에 울려 퍼진 댐 반대의 함성
3월 14일 ‘국제 댐반대 공동행동의 날’을 맞
이하여

3년
전과 여전히 같은 모습으로 우울함을 숨기지 못하는 동
물원의 동물들


모래가 쓸려나간 바다, 남은 것은 ‘한숨뿐’
바다모래채취 해양환경변화 어민피해 이어져


[환경추천도서]작은 씨앗을 심는 사람들
폴 플라이쉬만 지음

한강수
변구역
제 1 권역에 고속도로 건설이라니……

정부에서 건설중인 중부내륙고속도로 양평 —-> 여
주 공사구간중
제 2 공구가 전국인구의 절반이 넘는 수도권 인구의 식
수원인 한강수변구역
제 1 권역(한강에서 1 Km거리) 에 건설예정 입니다. 수
변구역 1 권역은
식수원 오염 관리지역중에서도 특별히 관리하는 지역입
니다. 그 지역에서 살고
있는주민은 수도권 시민이 깨끗한 물을 마실수 있도록
여러가지 불이익을 감수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한강물을 먹고 있는사람이라면 물
이용부담금이란걸 추가로
부담하고 있을것입니다. 국민에게 세금을 걷으면서 까
지 식수원을 보호하려고
하는 이때에 그것도 특별관리 구역인 제 1 권역에 고속
도로라니요. 또한
이구간은 대부분 수백년 이어져온 마을을 관통하는 구간
들 입니다. 어떤 마을은
마을 존립의 위험도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마을을 관통
(고가도로로 건설예정이라지만)
하므로서 평화롭기만 한 자연마을의 주거환경도 상당히
나뻐지구요. 자연환경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것이 사람에게 직접 영향
이 되는 주거환경은
더 중요한것 아닐까요? 교통량이 많아지는 이때에 당연
히 고속도로도 건설해야지요.
그렇지만 피해갈건 피하면서 건설해야지요 환경부에서
는 마을의 주거환경 파괴,
수도권 식수원인 한강의 오염심각성으로 수변구역 제 1
권역 밖으로 노선변경을
할것을 도로공사, 건설교통부에 건의했고 두 기관에서
는 환경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노선변경을 검토, 노선변경을 할
경우 추가비용(약 700억)이 발생되 기획예산처에 예산증
액 신청을 했으나
기획예산처에서 반대했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도로공
사, 건설교통부에서는 환경부와
협의해 기존계획노선(수변구역 제 1권역으로 지나가는
노선)으로 고속도로를
건설계획이라고 합니다. 물론 적은비용이 추가 되는것
도 아니라 예산도 생각해야
겠지만 예산은 고속도로 건설이후 통행료를 징수할 것이
기에 건설비용은 확보가
될것입니다. 그러나 수변구역1권역내의 고속도로는 존재
하므로 식수원의 오염의
심각성과 수백년 이어져온 자연발생된 마을의 주거환경
은 고속도로 건설이후에도
회복이 될까요?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유산을 현재 눈
에 보이는 700 억과
금액 산출의 비교가 될까요? 수도권 시민과 환경단체에
서는 이런 심각성을
우려해야 합니다. 고속도로 건설로인한 오염에 대한 문
제점은 환경부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노선이 변경될수 있도록 시민과 환
경단체 관심이 필요할것
입니다. (우종길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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