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초대] 백사실계곡 생태경관보전지역 보호를 위한 토론회 – 백사실계곡, 어떻게 지켜갈 것인가?

<백사실계곡 생태경관보전지역 보호를 위한 토론회>

백사실계곡, 어떻게 지켜갈 것인가?

 

1. 일시 : 2012년 9월 19일 (수) 14시 ~ 16시

 

2. 장소 : 서소문 서울시 의회 별관 2층 대회의실

 

3. 배경

서울 종로구 부암동에 위치한 백사실계곡은 다양한 생물종, 수려한 역사문화 자연경관 때문에 2009년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는 곳이다. 하지만 백사실계곡은 여타 생태경관보전지역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주민의 거주지에 둘러싸여 위치해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백사실계곡이 생태경관보전지역이 아닌 단순한 계곡으로 알려져 행락을 위한 방문객이 많다는 것이다.

특히나 생태와 이용, 주거지가 한데 뭉쳐 있는 특징때문에 그 만큼 생태계보호와 인간이용 사이의 균형을 잡기가 어려운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백사실계곡은 기대와는 다르게 지속적인 훼손의 위기에 처해 있다.

백사실계곡을 둘러싼 동네인 부암동으로는 점점 개발이 진행되어 백사실계곡을 옥죄고 있다. 언론매체의 무차별적인 보도로 인해 백사실계곡을 찾는 행락객은 늘어나기만 한다. 더구나 문화재구역이기도 하기 때문에, 문화재보호와 생태계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런 관심속에서 2012년, 백사실계곡 생태경관보전지역에 대한 관리계획 수립도 끝이났다. 서울환경연합은 이런 복합적인 상황에서, 백사실계곡을 어떻게 보호하고, 지켜갈 것인지, 앞으로의 의견을 나누고 지혜를 모으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4. 공동주최 : 서울환경연합, 남재경 서울시의원실

 

5. 프로그램

<개회 14:00~14:10>

사 회 : 이세걸 사무처장 (서울환경연합 시민참여팀)

인사말 : 남재경 서울시의원

 

<좌장>

– 정인환 협성대 교수 (서울환경연합 공동의장)

 

<발제> 14:10~14:50

– 백사실계곡 생태경관보전지역의 생태적 관리방안 – (서울시립대 환경생태연구소)

– 백사실계곡 완충지 보호와 보전 협의회구성의 필요성 – (서울환경연합)

 

<지정토론> 14:50~15:30

– 류양선 국장 (생태보전시민모임)

– 종로구 공원녹지과

– 서울시 공원녹지국 자연생태과

– 남재경 의원 (새누리당 서울시의원)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15:30~16:00


7. 문의

: 서울환경연합 시민참여팀 손민우활동가 02-735-7000 / sonmw@kfem.or.kr

admin

공지사항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