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해수부_생물정화기법 활용 토론회 개최(11일)

삼성크레인과 허베이스피리트호가 해상에서 충돌하여 자연으로 유출된 기름을 정화하는 방법의 하나로

생물정화의 기법을 도입하는데 있어서의 효율성과 문제점을 짚어보는 토론회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2월 11일 (월)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진행되는 이 토론회에서 생물정화와 관련한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과 토론이 모아질 예정이며, 태안 등 서해안에 퍼진 기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장단기적 환경복원의 대안에 대한 논의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공지가 늦었지만 많은 분들의 참석을 바랍니다.

 

공지: 환경연합 기름유출 시민대책단 간사 지찬혁 (010-7730-5921)

 

생물정화기법, 허베이 스피리트호 오염정화에 활용


11일(월) ‘생물정화기법’ 효율성과 문제점에 대한


심층 토론회 개최 (주관: 해양수산부)




 


최근 허베이 스피리트호 기름유출 사고로 인한 피해 복구를 위해 미생물을 활용한 생물정화기법을 적극 활용하자는 측과 자연친화적인 환경 및 생태계 복원을 위해 제한하자는 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11일 오전 청사 대회의실에서 해양경찰청, 한국해양연구원, 국립수산과학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환경단체, 생물정화제제 업체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유류오염 생물정화기법 적용’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선 ▲국내 생물정화기법 개발 및 응용(한국해양연구원 김상진 박사) ▲생물정화제제 성능시험 방법 및 절차(해양경찰청 담당자) ▲허베이 스피리트 유류오염 정화를 위한 생물학적 정화기법 도입 필요성(바이오 세인트 이태호 박사) ▲생물정화기법 사용에 따른 환경영향(환경연합) 등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어 서울대학교 고철환교수의 사회로 오염 해안 생태계 복원 방향 등에 대한 패널 토론을 벌인다.


한편 생물정화기법이란 미생물의 생분해 능력을 높여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기술로 생물활성화기법과 생물 접종법이 있다.


생물활성화기법은 자연환경에 존재하는 기름분해 미생물의 자연정화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질소, 인 등 무기 영양물질을 첨가하는 방법이다.


생물접종법은 영양물질과 함께 유류분해 능력이 뛰어난 균주를 추가로 접종해 분해속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자연적으로 분포하는 미생물의 유류분해 능력이 낮거나 기름에 난분해성 물질이 다량 함유돼 있을 때 사용한다.


이와 같은 생물정화기법은 1989년 알래스카 엑손 발데즈호 사고 때 적용된 이후 프랑스, 이스라엘 등에서 활용하고 있다.


한편, 해양 생태 및 환경론자는 미생물을 이용하는 방제기법사용은 생태계 영향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신중한 사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생물정화기법을 해양에 사용할 경우, 제한된 육상지역에 적용하는 것에 비해 통제가 어렵고 주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가 힘들며,  공격적이고 빠른 오염정화로 인해 생태계의 자연복원이 더뎌진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현재까지 알려진 생물정화기법의 효율성 및 문제점에 대한 심층적인 토론을 위해 각계 전문가, 지자체, 환경단체 등 이해관계자를 초정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본 토론회의 결과를 적극 활용하여 향후 추진될 연안오염 정화 및 생태계 복원을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참고자료 1: 해안유류오염 정화를 위한 생물학적 정화 제안서, (주)바이오세인트


추후 참고자료는 2월 5일까지 배포할 예정임.








Hebei Spirit 유류오염 관련


생물정화기법 적용에 관한 토론회





 


1. 일시 및 장소 : 2008년 2월 11일(월) 10:30, 해양수산부 대회의실(9층)





2. 참석자 : 해양경찰청, 한국해양연구원, 국립수산과학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환경단체, 생물정화제제 관련 업체 등





3. 내용





   가. 발 표


      – 국내 생물정화기법 개발 및 응용(한국해양연구원 김상진 박사)


      – 생물정화제제 성능시험 방법 및 절차(해양경찰청 담당자)


      – Hebei Spirit 해안유류오염 정화를 위한 생물학적 정화기법 도입 필요성 (Biosaint)


      – 생물정화기법 사용에 따른 환경연향(환경연합)





   나. 패널 토론회 내용 


      – 생물정화제제 형식 승인 절차 및 방법


      – 생물정화기법 활용 가능성, 효과 및 경제성 


      – 생물정화기법 활용에 따른 환경 및 생태계 영향


      – 오염 해안 생태계 복원의 방향 








       * 토론회 사회 : 서울대학교 고철환 교수


       * 패널 : 해양경찰청 담당자 , 한국해양연구원 김상진 박사,


               한국해양연구원 심원준 박사, 국립수산과학원 이  윤박사,


               전남대학교 전승수 교수, Biosaint 이태호 박사


 


문의 : 해양환경기획관 해양환경정책팀 팀장 우동식


           사무관 이재영 02-3674-66545







admin

공지사항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