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지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습관 [환경 가계부]를 환경교육센터에서 출판했습니다.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제목 : 지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습관 ‘ 환경 가계부 ’
혼마 미야코 지음 / 환경운동연합 환경교육센터 옮김
/ 도서출판 시금치 펴냄 / 신국판 / 220p / 9000원 /

간단내용 : 고유가 시대에다, 코앞까지 다가온 환경재앙의 두려움. 이 책은 1달에 한번 환경가계부를 쓰는 일상의 작은 실천으로 이를 해결하자고 제안한다. 친환경 자기진단 테스트를 중심으로 우리집 온실가스 배출량 계산법과 전력생산을 위해 70%의 전력은 공중에 버려지는 이유 등 친환경생활 관련 상식을 소개했다.

친환경생활과 알뜰살림,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라 !
거대한 시스템 속에서 살아가는 일반인들이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환경실천은?
산성비, 사막화, 지구온난화 등 평범한 일상생활과 좀처럼 거리를 좁힐 수 없었던 환경문제에 쉽게 접근하는 방법. 바로 환경가계부가 있다.
이 책은 가계의 각종 지출을 줄이는 재미를 누리면서 친환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생활습관으로서의 환경가계부를 소개한다. 한마디로 매달 에너지 지출을 기억해서 반환경적인 낭비 가능성을 없애자는 것이다. 왠지 어려울 거라는 예상과 달리 한달에 한번씩 요금고지서가 나올 때만 쓰면 되기 때문에 일반가계부보다 훨씬 쓰기 쉽다. 사실 개인의 에너지소비는 모두 요금이라는 돈의 문제와 직결된다. 거창한 환경의식을 내세우지 않아도 나날이 오르는 휘발유값, 수도세, 전기, 가스 요금은 가정과 기업경제에 커다란 부담이다.
환경가계부 쓰기는 에너지 사용량을 기억하고 아끼게 되면 친환경 생활실천은 물론이고 살림살이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입증하는 실험인 셈이다.
이 독특한 실험의 결과는 꽤 성공적이다. 실제로 환경가계부 쓰기에 참여한 일본 간사이지방의 생협 연합 조합원들은 가정의 각종 에너지를 30%까지 줄였다고 한다. 이제 간사이생협연합은 환경가계부 컨설턴트까지 임명, 환경교육과 더불어 친환경생활 가족 인증까지 하고 있다.

가족 모두의 약속으로 실천해야 성공하는 환경가계부
가족 모두의 약속으로 실천해야 하는 환경가계부는 가족 간의 화합을 가져오는 장점도 갖고 있다. 바깥 일로 항상 피곤하고 귀찮아 해 환경가계부 쓰기의 가장 큰 적(?)인 아버지는 어린 자녀들을 앞장세워 공략하라든지, 예민하고 개인주의적인 청년기의 자식들에 대처하는 방법 등 경험에서 우러나온 따뜻한 이야기까지 덧붙여 생생하게 에코가족 만들기의 과정을 표현한다.

이제 녹색소비자의 목소리를 내자 !
이 책은 환경을 훼손하고 세금을 낭비하는 공공정책과 사회적 비용에 대해 소비자로서의 목소리를 내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우리가 사서 마시는 수돗물은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져서 집안까지 오는 것인지와 그 물은 안전한가에 대해, 수돗물과 하수도요금은 왜 계속 오를 수밖에 없는지를 구체적인 수치를 들어 알기 쉽게 서술하고 있다. 결국 자기부담으로 돌아오는 낭비를 일삼는 소비자들에게 댐 건설 비용 등 순수 물값 외에도 다양한 지불내역이 숨어있는 공공요금 청구서를 제대로 볼 것을 이르면서 소비자들의 권리와 참여 방법도 소개한다.
또 60% 이상의 전력이 공중에 버려지고 실제로 30퍼센트만 사용할 수 있는 전기, 그 전기를 사용하면서 또 다시 대기전력 등으로 낭비하는 가전제품의 구입부터 사용, 폐기에 이르기까지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도 사례와 함께 서술하고 있다. 집안 쓰레기의 분리배출 방법, 기업의 녹색상품 전략, 재활용과 나눔의 방법 등 에코사회를 위한 다양한 가정 살림 노하우를 소개한다.
이처럼 한 개인의 일상생활이 얼마나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살아가는지를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생활 습관의 개선효과를 내는 것, 그것이 환경가계부의 진정한 의미이다.

_____ 저자소개
|글쓴이| 혼마 미야코 本間 都
1935년 카나가와 현에서 태어나 교토교육대학을 졸업했다 현재 NGO인 간사이수계연락회 關西水系連絡會의 사무국장이며 교토 세이카대학에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누구나 알 수 있는 쉬운 마실 물 이야기』(1988),『녹색 소비자 입문』(1997), 『앗, 위험한 생활환경』(1996)이 있고, 공저로『합병정화조입문』(1995), 『지구환경사전』(1992),『일본 화장실 박물지』(1990) 등을 저술했다.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도서구입에 관해서는 환경교육센터(02-735-8677 ecojsh@kfem.or.kr)도서출판 ‘시금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02)725-9401 Fax (02)725-9403 http://www.greenpub.co.kr, ed@greenpub.co.kr
(담당 송영민 019-9148-4251)

admin

공지사항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