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국가바이오안전성체계구축을 위한 워크샵 개최 알림-국립환경연구원

21세기 생명공학의 발전은 생물체가 가진 고유의 유전정보를 인공적으로 바꿀 수 있는 기술수준에 까지 이르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로 만들어진 유전자변형생물체(GMO 또는 LMOs)는 여러 학문과 산업분야에서 지속가능한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유전자변형생물체(LMOs)가 인체 및 환경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을 평가하고 위해성을 관리하는 제도와 기술은 아직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우려로 인해 UNEP는 금년 9월 11일 바이오안전성의정서를 발효시켜 전 세계 국가가 LMOs의 국가간이동, 위해성평가 및 심사, 정보공개 등 많은 안전성 조치에 관한 이행사항을 준수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속에서 국내 각 정부부처에서도 의정서 비준과 기타 안전관리체계를 마련하기 위하여 수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환경부 국립환경연구원은 UNEP-GEF 지원 하에 “의정서 이행을 위한 바이오안전성 국가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을 2002년 7월부터 현재까지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사업이 2003년 12월로 종료되는 관계로 사업결과를 국민과 해당 관련자분들게 알려드리고자 워크샵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의정서의 국제법적 효력발생으로 LMOs에 대한 논쟁이 전 세계적 화두로 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자연생태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부디 참석하시어 많은 의견을 제시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국립환경연구원 LMO심사단 일동

(연락처 : 김용호 심사위원 032-560-7248)

“바이오안전성의정서 이행을 위한 바이오안전성 국가체계 구축” 워큐샵 일정
1. 일시 : 2003년 11월 18일 (화) 13:30 – 18:00
2. 장소 : 김포공항 스카이시티 컨벤션센어 션샤인룸
3. 주최 : 국립환경연구원
4. 후원 : 환경부, UNEP-GEF

admin

공지사항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