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장애도 멸시도 없는 세상에서.. (제2회 대구 경북 장애인 인권영화제)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장애인 인권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제2회 대구·경북 장애인 인권영화제가 13∼14일 오후 5시부터 대구대학교(경산) 사범대학 강당에서 열린다. 대구대학교 장애학생복지회의 주관으로 치루어지는 이번 행사는 故 최옥란 열사 추모 영상인 ‘장애도 멸시도 없는 세상에서…’를 개막작으로 하여 총 4편의 영상물 상영과 작품 출연진, 현장교사와의 만남의 시간으로 이루어진다.

제1회 영화제가 버스를 타자, 에바다 사태, 오아시스 등으로 장애인 인권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를 제기한 영화제였다면 이번 영화제는 여성 장애인의 인권과 교육권이라는 주제중심의 영화제로 치루어 진다고 한다.

13일 첫 날 행사는 김병하 교수(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부 교수·질라라비 장애인 야간학교 교장)의 축사로 시작하여 여성장애인의 인권 영화3편 상영과 ‘거북이 시스터즈’의 주연인 정영란(장애여성 단체 공감 운영위원)씨와의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14일 둘째 날은 문화제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장애아동 교육권에 대한 주제로 영화 상영 및 현장교사와의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대구대학교 장애학생복지회 관계자는 “우리 사회에서 여성장애인은 장애, 여성, 빈곤이라는 삼중고를 겪고 있으며, 아직도 장애아동의 절반 가량은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이번 영화제는 여성장애인의 삶과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해 일반인들과 함께 고민해보고 공감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고 말했다.

admin

공지사항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