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 저녁 6시30분 ~ 7시
30분
|
2교시 저녁 7시40분~9시
|
|
1일
|
4월 16일(화) 실내 학습 |
|
1교시
|
오리엔테이션 |
☞ 과정 소개 |
2교시
|
김재일
(두레생태기행 대표)
|
자연생태교육 그곳
에 가고 싶다 |
☞ 자연에 대한 이해
☞ 수도권 자연학습장 소개
|
2일
|
4월 23일(화) 실내 학습 |
|
1교시
|
–
|
숲속 자
연놀이 |
☞ 자연
놀이에 대한 설명,
진행 방법 |
2교시
|
현진오
(동북아식물연구소)
|
아름다운 우리 들
꽃 |
☞ 봄에 만나는 들
꽃들
☞ 들꽃에 얽힌 아름다운 이야기 |
3일
|
4월 28일(일) 현장 학습 |
장소 : 광덕산 |
오전, 오후
|
현진오
(동북아식물연구소)
|
들꽃 기행 – 봄의 소리와 향기
|
☞ 봄 들꽃 탐사
☞ 풀꽃 자연놀이 |
4일
|
4월 30일(화) 실내 학습 |
|
1교시
|
오창길
(인천구월서초 교사)
|
체험환경교육의 교구와 교재,
아이디어 |
☞ 국내외 환경교육 교구와 프
로그램 소개 |
2교시
|
제종길
(한국해양연구원)
|
갯벌 이야기 |
☞ 갯벌에 사는 저서 생물의 분
류와 생태
☞ 갯벌의 중요성 |
5일
|
5월 7일(화) 실내 학습 |
|
1교시
|
박성만
(안산정지초 교사)
|
아이들과 함께하는 갯벌 환경교
육 |
☞ 갯벌 체험학습 프로그램 설
계와 운영방법
☞ 갯벌 현장체험학습 사전, 사후 프로그램 설계 |
2교시
|
이기섭
(전 경희고 교사)
|
갯벌과 물새 이야기 |
☞ 갯벌을 수놓는 도요, 물떼새
의 분류와 생태 |
6일
|
5월 12(일) 현장 학습 |
장소 : 시화호 |
오전
|
이기섭
(전 경희고 교사)
|
도요, 물떼새 만나기 |
☞ 갯벌을 수놓는 도요, 물떼
새 탐조 |
오후
|
|
갯벌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실
습 |
☞ 갯벌저서생물 조사, 갯벌 현
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실습 |
7일
|
5월 14일(화) 실내 학습 |
|
1교시
|
임종길
(수원 권선고 교사)
|
학교를 생태학습장으로 만들기
|
☞ 학교 생태학습장 설계
☞ 학교에서 재배물 키우기
☞ 학교에 생태공간 만들기
|
2교시
|
이인세
(생명의 숲 사무국장)
|
도시에 자라는 나무 이야기
|
☞ 도시에서 볼 수 있는 나무
이야기
☞ 학교 주변 나무지도 그리기 |
8일
|
5월 21일(화) 실내 학습 |
|
1교시
|
김광철
(서울문래초 교사)
|
가락재 숲속학교 이야기 |
☞ 가락재 숲속학교의 설립과
운영 프로그램 |
2교시
|
박상진
(경북대 교수)
|
궁궐의 우리나무 이야기 |
☞ 도심속 궁궐의 숲, 나무, 그
리고 생태 |
9일
|
5월 26일(일) 현장 학습 |
장소:경복궁,창경궁,환경운동연합 생태교육관 |
오전
|
박상진(경북대 교수) |
도심속 궁궐 현장체험학습 |
☞ 도심 궁궐의 나무 이야기
☞ 나무의 특성과 쓰임새 그리고 나무에 얽힌 이야기 |
오후
|
환경연 교육센터
|
환경운동연합 생태교육관 체험
|
☞ 생태교육관의 환경교육프로
그램 소개
☞ 천연염색, 짚풀 놀잇감 만들기 |
10일
|
5월 28일(화) 실내 학습 |
|
1교시
|
마용운
(야생동물 모임 하호 간사)
|
동물원 현장체험학습 |
☞ 동물과 하나되는 현장체험학
습 |
2교시
|
–
|
자연관찰의 이론과 실제 |
☞ 도심 자연학습장 소개와 자
연관찰 프로그램 |
11일
|
6월 5일(수) 실내 학습 |
|
1교시
|
서형숙
(한살림소비자대표)
|
아이들과 함께하는 먹거리 이야
기 |
☞ 건강한 먹거리란 무엇인가
☞ 도시의 먹거리 문제점과 대안 |
2교시
|
홍혜란
(생명의 숲 사무처장)
|
숲 체험 프로그램 |
☞ 숲 체험 프로그램
☞ 숲의 천이과정과 구성 요소 |
12일
|
6월 9일(일) 현장 학습 |
장소 : 홍릉수목원,길동생태공원 |
오전
|
고동석
(생명의 숲 부장)
|
홍릉 수목원 현장체험학습 |
☞ 홍릉숲 생태 체험 |
오후
|
–
|
길동생태공원 현장체험학습
|
☞ 생태공원소개, 아이들과 함
께하는 프로그램 |
13일
|
6월 11일(화) 실내 학습 |
|
1교시
|
임원희
(인천산곡남초 교사)
|
실내 환경교육 프로그램 |
☞ 실내 환경교육 프로그램 소
개 |
2교시
|
정진영
(덕수정보산업고 교사)
|
아이들
과 함께하는 한강
물줄기 탐사 |
☞ 한
강 물줄기 탐사
실천 사례
☞ 지역 사회에서 가능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
14일
|
6월 18일(화) 실내 학습 |
|
1교시
|
–
|
시청각학습으로 환경교육 이끌
기 |
☞ 여러가지 미디어를 이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
2교시
|
박정호
(강원대 강사 )
|
물속 곤충과 물고기 이야기
|
☞ 하천의 물고기와 곤충 이야
기
☞ 하천 수질 탐사 방법 |
15일~16일
|
6월 22일(토) ~ 6월 23일(일) |
장소 :강원도 삼봉 휴양림(내린천) |
1박 2일 워크숍
|
하천 탐사 |
☞ 물속 곤충과 물고기 관찰
☞ 하천 자연도 평가 |
박정호
(강원대 강사 )
|
마무리 토론과 평가 |
☞ 효과적 환경교육에 대한 평
가와 제언
☞ 교과서내 환경교육의 접근 원칙과 오류
☞ 재미있는 환경 숙제, 자연 숙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