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순환 활동소식

구미단수 나흘째, 온라인에서는..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구미지역 단수 나흘째, 언론에서는 아직도 원인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알고 있어도 말하지 않는 것이겠지요.

언론에서는 무엇이 두려울까요? 정부라는 대규모 광고주일까요? 아니면 대통령의 입김일까요? 정론직필이이라는 언론이 부끄럽습니다. KBS에서도, MBC에서도 이에대해 원인이 4대강이다, 라는 주장을 하지 않습니다. 이미 명확한 사실임에도요.

현재 ‘구미지역 단수가 북한소행이다’라는 괴담(?)이 번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글을 올린 트윗유저는 검찰조사를 받겠다고 공개선언까지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언론은 조용합니다. 왜 그럴까요?

언론이 침묵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터넷 아고라와 트윗 유저들의 분개와 구미시민들의  상황을 몇글자 옴겨 봅니다. 자칫 4대강사업의 미래가 될 수 있는 구미단수 사태에대해 모두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4대강사업은 남의 일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일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 다음 아고라 
 필명 / 스머프반바지


구미 단수 문제
여기저기 사이트마다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오를 정도로 이슈입니다.
그에 반해 사후 수습이나 대처들은 어이가 없지요.
밥 지어 먹는것 조차도 힘들고
씻는 건 엄두도 못내고 심지어 변기 물을 내리지 못해 고통은 더욱 가중 되었습니다.

새벽 에 비가와서 빗물을 받아 아침에 변기 물 내렸습니다.
밤새 잠 한 숨 안자고 수도꼭지를 틀어 놓은 채로 기다렸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집은 아침 7시 9분경에 물이 조금씩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기다렸던 물이 나오니 조금은 안도하게 되었지만
3일간의 피해 보상은 어디서 받아야 하나요?
천재가 아닌 인재인 만큼 보상을 해주셔야겠습니다.
이번 단수 관련된 분들말이예요!!!

구미단수 사건의 개요는 인터넷 기사보시면 다들 아시겠지만
가물막이 보가
200m 가운데 50m가 무너졌고 이로인해 급수 중단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구미 단수 사건의 가물막이는 낙동강유역 구미광역취수장의 취수용 가물막이로
3m높이의 보라고 합니다

4대강 사업이 진행되면서 현장에 설치된 가물막이가붕괴된 사례는 비단 이번뿐만이 아닙니다.
1월 16일 구미 해평면 낙동강 사업 27공구 준설공사장의 가물막이가 터져 굴착기 7대가 침수됐고
4월 28일 대구 달성군 낙동강 강정보 공사현장의 가물막이도 무너졌습니다.

토목전문가들은 4대강 사업으로 달라진 수량과 유속을 고려해
가물막이 보완을 해야한다고 주장 했는데 수자원공사는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번 구미 단수사태로 긴급복구에 나섰지만 빠른 물살로작업에 어려움을 겪어
임시로 양수기를 동원하는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이 비상사태로 수자원공사가 파견한 인원은 고작 10명 밖에 되지 않았다고 하며
가물막이가 터져 급수에 문제가 생겼음에도 이 사실을 뒤늦게 알려
부실대응의 지적도 있습니다.

구미시는 8일 오전 9시 넘어 사고사실을 구두로 연락을 받고 오전 10시30분 공문으로 받았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반면 수자원공사는 오전 7시30분부터 물막이 복구를 시작했고 7시40분에 구미시 상수도사업본부에 알렸다고 반박했습니다. 두 기관 중 하나는 거짓말을 하는 셈입니다.

또, 구미시는 오전 9시50분께부터 언론에 홍보요청을 했다고 주장했지만
일부 언론사만 오후 3시 쯤 통보 받았고 대다수는 다음날에 연락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한국수자원공사는 9일 새벽 0시 50분부터 취수구 쪽에 임시 시설을 만들고 정수 작업을 거쳐 오전 8시부터 수돗물 공급을 재개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오전 한 때 수돗물이 나왔지만 각 가정에 공급되는 생활용수를 공업용수로 돌리면서 1만여 가구를 제외한 14만 가구의 수돗물이 다시 끊긴 것입니다.

MBC뉴스데스크는 9일 “수자원 공사가 오전에 일부 공급하던 생활용수를 공업용수로 돌리면서 식수 부족이 더 심해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구미단수로 간담회가 있었을 당시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아무도 참석하지 않았다는 군요..

수자원공사측의 선조치 요구 무시하고 넘긴 점
구미시는 후조치 미흡 했던 점
수자원공사며,구미시며,구미수도사업부며……
시민들의 피해는 어떻게 보상하실 겁니까?

자그마치 3일 입니다…
물없이 상상이나 가십니까?

불가피하게 생수 구입에 지출이 생긴거 보상해주시고
정신적인 피해도 보상하세요, 구미단수에 책임있는 모든분들 말입니다!!!!!!!!

참고로 사람들이 화장실을 못써서인지
제 집 근처에 구석진 몇몇군데 큰일을 보신 분들이 있었나 봅니다.
이게 있을 수 있는 일입니까?
길 지나다니가 개똥이나 한두번 보던게 고작인게
길가 여기저기에 사람똥이 방치 되있습니다.
얼마나 참다참다 안되겠으면 밤새 새벽녘에 나와 길에서 해결을 했을까…

이뿐만 아니라 장사하시는 분들 피해본거
아이 키우시는 분들
피부청결문제로 고생하는 성인이나 어린 아이들….
머 줄줄이 늘어놓으면 끝도 없지요

여하튼 소소하게 생수 값 부터 그 이상의 손해까지 배상하세요




* 트위터
[sonakbii]
8일날 4대강공사로 설치한 취수장 임시물막이가 4대강 준설로 빨라진 물살에 제방이 붕괴되어 오늘까지 구미,김천,왜관 지역이 단수라고 합니다. 오늘 부분적으로 급수는 시작되었다고 하구요


[indisle]
구미단수 3일째. 80% 정상화 어쩌구 저쩌구 장난해? 화장실 물도 못 내리고 곳곳 야외에서 대변보는 사람 출몰… 웃을일이 아니심. 비가 이렇게 오니 내일도 급수 정상화는 물 건너갈 듯. 정말이지…구미시는 전쟁터에요. 식수도 안 팔아요.








[nam9809]
구미사는 처남과 통화했다. 난리란다. 냄새땜에 도저히 못견뎌 생수를 사서 화장실 변기물로 썼단다. 집집마다 주부들은 냄비들고 물 구하러 다닌다던데 도대체 언론은 뭐하는건가. 정부가 4대강사업 추진에 여론이 불리해질까 언론에 재갈 확실히 물렸나보다.



[water_mountain]
구미시민들이 사흘째 단수지옥을 겪고 있는데도 공중파 TV 뉴스에서는 아예 취급을 안하거나 거의 단신으로 처리하고 있다. 4대강삽질 때문에 기와집의 압력받고 있다는 의심 안 받으려면 지금이라도 특집방송 편성하라!



[aktehdtks]
X발 3일째 물이 안나오는게 말이되냐고 그런데도 언론은 인터넷 안하면 구미에 뭔일 났는지 조차 모를삘이다 언론통제 쩔어요.






[water_mountain]
[구미단수4일] 아이들은 학교에서 급식이 안돼 단축수업을 하고 온다고 문자가왔네요. 집에 와도 밥은 없고…. 철없는 아이들은 컵라면 먹는다 좋아하지만 그걸로 끼니를 떼우게 하는 부모마음은 아픕니다. 맞벌이 가정의 아이들은 어떻게 지낼지(○○동)



[김주하 앵커]
옆집아이가 다쳤을 때는 위문이다 약이다 챙겨주면서 정작 우리아이가 다쳤을 때는 나몰라하는 부모 어떠세요? 일본 지진피해에 생수다 생식품이다 보내주면서 4일째 물이 나오지 않는 구미시민들은 정부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지 궁금합니다







[bulkoturi]
땅에는 침출수, 하늘에선 방사능우수, 사대강은 침수, 구미는 단수…만수, 승수, 청수, 상수, 문수..쩐다 워터월드



[welovehani]
mbc 뉴스에 “구미단수” 사건 보도하면서 “4대강 관련 공사”에 의한 것이란는 보도는 한 마디도 안나와요. 방송장악 위력 쩌네요!



[qw123e]
구미 단수는 시작일 뿐이다. 死대강에 대한 책임!! 이맹박이 물러난 이후 청문회 열어 반드시 물어야 한다





[sonakbii]
[구미 단수 사태] 천생중학교, 물공급 안돼 급식소 운영 난항




[raonrala]
광주때는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갔지만, 지금 구미의 단수 사태는 날개 달린 말이 만리를 누비는 중. 똑같은 언론 통제로 쉬쉬하려고 하지 마라. 잘못한 것이 있다면 사과하라, 이명박 정부는! 그리고 4대강 철회하라!

admin

admin

물순환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