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활동사진

[환경연합 20주년위원회] 환경연합 – 리퀴드 피드백 협력 협약식 체결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환경연합 20년위원회에서는 ‘리퀴드 피드백(Liquid Feedback)’이라는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리퀴드 피드백’ 시스템은 웹상에서 구현되는 의사결정 프로그램으로 ‘흐르는 민주주의’ 라 부르기도 합니다.

‘리퀴드 피드백’은 열린 의사결정 시스템으로 굉장히 많은 참여자들이 직접 참여해 토론을 하고 그 안에서 직접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실제로 독일 사민당, 해적당, 뭔헨 정부, 영국 ‘Friends of the Earth’등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1년 9월 베를린 시의회 선거에서 해적당이 8.9%의 정당득표율을 기록하며 젊고 인터넷 중심적인 정당문화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한 도구가 바로 리퀴드 피드백 시스템이었습니다.

환경연합은 향후 20년 비전을 만드는 데 있어 많은 임원과 활동가의 참여,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다양한 비전제시를 위해 리퀴드 피드백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환경연합은 리퀴드 피드백을 통해 임원과 활동가의 자유로운 의사결정 도구로 비전과 대안이 제시되는 플랫폼 역할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사결정도구로 인해 활동가들이 스스로 환경연합의 비전과 가치를 설정함으로써, 창의적이고 혁신전인 비전과 가치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admin

(X) 활동사진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