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순환 활동소식

5.흰수마자-4대강 멸종위기 10+2 종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수호천사



 안녕하세요? 저는 낙동강 상류 여울에 살고 있는 잉어과 물고기 ‘흰수마자’라고 해요.

 제가 어디에서 얘기하고 있는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건 제가 지금 모래 속에 몸을 숨기고 있어서 그래요. 말을 하는 도중에도 여러분과 마주하지 못하고 이렇게 주변을 경계하면서 몸을 파묻고 있는 이유는… 제 모래를 빼앗길 것 같아서예요. 요즘 제가 살고 있는 곳의 모래를 퍼서 다른 곳으로 가져다준다고 난리거든요.



 저는 먹이는 별로 가리지 않아요. 주로 물속에 있는 작은 곤충의 유충을 먹으며 살지만, 먹이가 되는 곤충의 종류가 다양해야만 하는 미식가는 아니랍니다. 자갈들만 있는 곳으로 가면 먹이들이 더 다양하고 많다고 하지만, 저는 먹이 종류는 좀 적더라도 모래가 있고 물살이 빨라 제가 살기 좋은 이곳이 훨씬 좋아요. 그러니, 이곳의 모래를 파서 가져가버리거나 강의 모양을 함부로 바꿔서 이곳의 물살이 느려지기라도 하면 저는 더 이상 이곳에서 살아갈 수 없을 거예요.






 그렇게 되어버리고 나면, 여러분께 저에 대해서 알려드릴 기회도 아마 없을 테지요… 여러분이 저에 대해서 알고 계시는 것이 거의 없다고 들었어요. 제 키가 7cm이고, 은백색 바탕에 6~8개 정도의 검은색 반점이 있고 머리가 위 아래로 납작하다는 사실 정도는 알고 계시지만 제가 어떻게 짝짓기를 하고 알을 낳고 살아가는 지, 저의 인생에 대해서는 거의 모르고 계신다지요.



 그러니, 이 곳 낙동강 상류의 환경을 파괴해서 저에 대해 여러분께 알려드릴 기회도 빼앗지 말아주세요. 제 모래를 가져가서 강도 깊게 만들고 농사를 짓는 데에도 쓴대요. 그렇지만 그 모래를 집으로 삼고, 놀이터로 삼고, 사냥터로 삼으며 살아가던 저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여기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제가 살고 있는 곳이랍니다. 저에게 모래와 맑은 물을 돌려주세요.







* 흰수마자



학명 : Gobiobotia nakdongensis
분류 : 잉어목 잉어과
분포지역 : 한국 낙동강 상류 여울의 모래 속 유일
특징 : 환경부 지정 특정보호어종

 오로지 한국 낙동강 수계에서만 사는 것으로 알려진 한국 고유어종이다. 아랫부분 4쌍의 흰 긴 수염이 특징이고 담갈색 몸에 등 쪽에 얼룩무늬가 흐트러져 있다.



96년 환경부는 특정보호어종으로 지정하여 무허가 포획을 금지했다. 현재 낙동강 상류 경청대 등이 4대강 사업으로 흙탕물로 변하고 모래, 자갈 등을 대량으로 준설해 흰수마자 서식환경이 급속도로 파괴되고 있다 발견 개체수가 적어 습성이 알려진 것이 거의 없기에 4대강사업을 중단하는 것이 흰수마자를 보호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admin

물순환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