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른 유통산업의 구조변화와 환경영향

2523_[03_RE05]전자상거래(최진석).pdf

자료목차

제 1 장 서론(序論)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3

제 2 장 전자상거래의 이해와 현황분석 4
제1절 전자상거래의 이해 5
1. 전자상거래의 정의 5
2. 전자상거래와 전자유통업(e-retailer) 7
3. 전자상거래의 분류 9
제2절 전자유통(e-tailing) 현황 11
1. 인터넷 쇼핑몰 11
2. TV 홈쇼핑 28
3. 모바일 커머스 40
제3절 전자유통 확산에 따른 유통산업의 변화 44
1. 유통산업의 변화 44
2. 유통산업의 진화와 전자유통의 위상 45
3. 전자유통의 확산과 물류현안의 변화 47
4. 전자유통의 물류운영 현황 56

제 3 장 전자유통 확산의 환경영향 65
제1절 전자유통의 환경영향에 대한 기존연구 분석 69
1. 일반적 정보통신 산업의 환경성과 제고를 위한 연구 69
2.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환경정책 대응 69
3. 전자거래가 교통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70
제2절 국내 전자유통의 직접적 환경영향 분석 71
1. 전자유통과 폐기물 발생 73
2. 전자유통과 교통수요와의 관계 75
3. 유통산업과 토지이용 90
제3절 전자유통 확산 물류여건 변화에 대한 대응 92

제 4 장 108
제1절 전자유통은 환경친화적인가? 109
1. 개론 109
2. 전자유통의 이해를 통한 환경성 제고 방안의 도출 111
3. 환경성과 극대화를 위한 정책 112
제2절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13
1. 본 연구의 한계 113
2. 향후 과제 114

참고문헌 115

부록 – 1

부록 – 2

Abstract

자료출처 :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admin

참여프로그램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