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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의 연계방안 – 학교 환경교육체제의 혁신

Ⅰ. 서 론

21세기 환경위기는 약탈적 자연관에 입각한 인간중심적 윤리와 생태파괴적 성장체제를 뒷받침
하는 근대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고 있음.
학교 환경교육의 혁신은 교육의 한 영역의 혁신이 아니라 반환경적인 학교 교육체제 전반에 대
한 생태론적 접근을 통해 새로운 교육을 정립하기 위한 시도가 되어야 함
따라서 미래세대의 환경에 대한 가치관, 태도,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이념, 교육과정, 교
육환경, 교사들의 환경인식과 교육력, 법적.행정적 체계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대안의 모
색이 이루어져야 함.

Ⅱ. 학교 환경교육 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우리의 교육이념은 생태위기를 야기한 서구의 근대적 합리성의 토대가 되는 자연과 인간 분리
의 이원적 실재관, 인간(종)중심적 윤리, 도구·분석이성에 의한 환원주의적 세계관에 기반
교육의 방향은 경쟁적인 경제적 질서의 강조, 지역적·토착적 삶과 기술의 경시, 도시적 균일
화지향, 추상적 지식과 거대기술의 숭상, 지적 노동의 우월성 강조, 과학기술주의와 사이버 공간
의 중시, 세계화에 대한 무비판적 추종 등으로 나타남.

1. 교육과정
가. 교과교육
현황 : 7차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이 중점 지도내용으로 고시되어 있고 환경과목도 독립되어
있어 환경교육의 지평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는 형성되어 있음.
문제점
– 일반적인 교육내용이 과학기술적이고 기능적인 접근(환경주의적 접근)
– 교육내용의 체계화 미흡, 학년간· 교과간 목표와 내용의 유기적 연계 부족
– 환경교과의 학습기회 제공의 미흡
– 교과서 체계, 교육환경에 있어서 현장 체험중심 학습이 힘들고 강의 중심으로 편재

나. 특별활동교육
현황 : 다양한 환경특활반이 운영되고 있고, 알뜰시장, 글짓기, 미술대회, 견학 등 다양한 행
사가 증대되고 있는 추세임.
문제점 :
– 환경특활반의 경우는 전문성있는 지도교사가 절대 부족
– 환경행사의 경우는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으며 일회적 행사에 그침

다. 기타 교육과정
현황 : 쓰레기 분리수거, 폐휴지 수합, 알뜰매장 운영, 명상교육 등 학급운영과 일상적 생활지
도 차원의 환경교육이 이루어짐
문제점 : 교사들의 환경인식이 미흡하여 형식적인 지도에 그치고, 지시와 통제, 실적위주의 관
행으로 부정적인 영향 초래하기도 함.

2. 교육환경

학교의 거대구조(거대학교, 과밀학급)는 인간관계를 획일화, 개별화, 경쟁시키는 반생태적 요
소로 자라나는 세대의 자연적이고 공동체적 본성의 실현을 가로막고 있음
자연친화적 학습공간, 놀이 공간의 부족으로 생태적 감수성 형성이 점점 힘들어짐
학교교육 종사자들은 생태적 관점에서 교육환경을 바라보는 문제인식이 부족하고 정책담당들에
게 있어서도 교육환경의 생태화에 대한 정책의지가 거의 발견되지 않고 있음

3. 교사의 환경인식과 교육력

교사들은 환경문제의 심각성,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나 환경문제를 본질을
환경오염 중심으로 사고하는 경향과 기술공학적 대응을 중시하는 경향
많은 교사들이 환경교육을 위한 전문성 함양을 희망하고 있으나 실제적인 연수가 뒷받침 되지
못하여 교육력의 한계를 보이고 있음.

4. 법과 제도, 행정적 체계

헌법에 ‘환경권’이 명시되어 있으나 하위법에 환경교육을 총체적으로 규정하는 법적 체계가 없
어 효율적, 체계적 환경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
학교현장의 다양한 환경교육 영역을 총괄할 장학체계가 미흡함
환경교육을 체계적으로 연구, 지원하는 전문기관, 자문기구의 인력 부족, 재정지원의 영세성
교육과정 정책(교과서 정책)의 획일성 – 지역차원의 환경교육 활성화에 장애요인이 됨
교육행정의 관료적 관행과 이를 뒷받침하는 여러 제도적 장치 – 생태적 원리인 다양성과 참여
에 의한 민주적, 공동체적 학교운영을 가로막고 환경교육의 창의성을 살리지 못하고 형식화는 요
인이 됨

Ⅲ. 학교 환경교육 체제의 혁신방안

1. 혁신의 방향

생태위기를 문명사적 위기, 교육의 위기로 인식하고 학교환경교육의 혁신을 새로운 교육패러다
임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접근 – 근대적 기획의 한 부분인 교육체제를 생태론적으로 개편하는 차
원에서 혁신의 방향 모색
무한 경쟁적이고 생태파괴적인 세계화 이데올로기, 신자유주의적 경향에 비판적 관점에서 혁신
방안 마련

2. 구체적인 혁신방안

가. 교육의 이념과 방향

생태위기 시대의 새로운 교육이념은 자연의 질서를 존중하며 새로운 생존양식을 선택하는 생태
적 인간형을 추구 – 전일적 세계관과 탈인간중심적 윤리에 기반, 지속가능하고 청빈한 삶을 추구
하는 인간상 추구
새로운 교육의 방향 : 협력적인 생태적 질서에 따르는 공동체의 추구, 비위계적인 생태계의
공존원리에 합당한 풀뿌리민주주의의 추구, 평화의 추구, 지역의 문화적, 생물학적 자산에 기초
한 지역화된 삶의 추구, 지속불가능한 화석연료의 시대 이후를 대비한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의
습득에 기여, 생명세계에 대한 통합적 인식(영성의 회복)의 추구

나. 교육과정의 혁신

1) 교과 교육

교육내용은 환경문제에 대한 철학적, 사회구조적 접근을 통해 보다 생태론적으로 개편
교육과정의 체계적 목표전략 수립하고 내용의 체계화를 통해 통합성 강화
환경학습의 기회 대폭 확충 – 환경 독립과목 선택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고 국민공통기
본 교육과정에서 반드시 이수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
캠프형 체험 환경교육 과정으로서 ‘환경교육 특별 프로그램 제도’ 도입.

2) 특별활동 교육

환경특활반 활성화를 위해 전문지도교사의 체계적 양성과 교육
지역사회의 시민, 환경, 교육단체와 연계한 체험적 환경교육 활성화를 지원 강화
각종 행사차원의 교육과정에 적용할 다양한 체험적 환경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3) 기타 교육과정
학급운영, 일상적인 학생 지도 영역 등의 환경교육이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이루어지도록 학
교 내 자치조직 – 학생회, 학부모회 등의 활성화
환경교육시범학교 확대, 활성화를 통해 전형을 보급

다. 교육환경의 혁신
학교의 규모 대폭 축소(작은 학교 정책)
학교 조경공간의 생태화, 학교 주변의 자연공간, 생태학습공간과의 연계성 확보

라. 교사의 의식과 교육력의 혁신
생태적 덕목과 실제적 교육력을 갖춘 교사상의 확립을 위해 국가적 차원의 노력필요
혁신방안
– 교사 양성과정에서 환경관련 강좌의 필수화
– 현직 교사의 환경교육 관련 연수의 정규과정화
– 교사 연구, 실천 모임에 대한 지원 강화
– 시민,환경단체의 환경관련 교사 교육 프로그램 지원 강화

마. 법과 제도의 혁신
환경 교육법의 제정, 규정과 법률의 정비
환경교육관련 장학업무 체계화 – 교육부, 교육청 단위의 담당관이나 담당부서의 설치 교
육부에 상설적 연구지원체제 구축, 환경부 등 타부처와의 유기적인 연계체계 강화, 민간차원의
연구 지원 강화
교육과정 정책의 혁신 : 국정, 검정제도의 폐지, 교과서 지역화
기타 교육제도의 혁신 : 교육자치제의 확대실시, 학교운영위 활성화 등

Ⅳ. 결론 및 제언

학교환경교육은 지속가능성에 기반을 둔 생태적 이념이 전면화될 21세기에 대비하여 국가 기
본 전략으로 추진되어야 함 – 21세기 생태위기 시대를 대비한 총체적 계획이 수립되고 교육정책
에 시급히 반영되어야 함
이를 위해 범정부적 차원에서 환경교육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지원할 수 있는 특별기구
의 설립이 필요
우선적으로 교육부 내에 정부, 시민, 환경단체, 교육단체가 참여하는 가칭 ‘학교환경교육을 위
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함

글 : 한상훈(환경을 생각하는 전국 교사모임)
자료출처 : 환경교육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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