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체험환경교육의 이론과 실제 : 체험환경교육 지도서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271_체험환경교육.zip

발 간 사

제 1 부 체험환경교육의 이론적 기초

Ⅰ. 서 론 3
1. 연구의 목적 3
2. 연구 내용 및 방법 4
3. 기대 효과와 제한점 5

Ⅱ. 체험환경교육의 이론과 기대 효과 6
1. 체험환경교육의 의의 6
2. 체험환경교육의 발달 배경 7
3. 체험환경교육의 이론 8
4. 체험환경교육의 기대 효과 14
5.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과 활동 유형 20
6. 체험환경교육의 방향과 시행 지침 23

Ⅲ. 우리나라에서의 체험환경교육 39
1. 발전 과정 및 현황 39
2. 체험환경교육 실태 조사 41
3. 문제점과 향후 과제 65
4. 체험환경교육 평가 69

Ⅳ. 환경교육을 위한 장(場) 71
1. 체험환경교육과 환경교육의 장 71
2. 환경교육 장의 필요성 73
3. 환경교육 장의 개념 74
4. 환경교육 장 활용상의 문제점과 유의사항 75
5. 한경교육 장(場)의 유형 78
6. 환경교육 장을 활용한 체험환경교육의 유의사항 82
7. 환경교육의 장 활용사례 86

Ⅴ. 학교와 사회에서의 체험환경교육 96
1. 학교 교육에서의 체험환경교육 96
2. 새로운 사회환경교육 패러다임 141

Ⅵ. 요약 및 제언 150

제 2 부 체험환경교육의 실제와 적용

Ⅰ. 우리나라에서의 체험환경교육 우수 사례 155
1. 학교 환경교육 중심의 체험환경교육 155
가. 임진강 지킴이 활동을 통한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155
나. 폐품재활용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개발 프로그램 163
다. 생태교육장에서의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170
2. 사회 환경교육 중심의 체험환경교육 176
가. 숲 속 환경을 조사하기 위한 체험환경학습 프로그램 176
나. 나무와 숲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194
다. 건물 옥상 생태공원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227
라. 생태기행을 통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234
마. 시민과 함께 하는 체험환경학습 255
바. 그린캠프 체험환경학습 264
사.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체험환경교육 272
아. 우포늪의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294
자. 갯벌 생태계를 이해하기 위한 현장 체험 학습 299

Ⅱ. 외국에서의 체험환경교육 사례 319
1. 유럽의 현장체험교육 319
2. 일본의 체험환경교육 323
3. 미국의 체험환경교육 339
4. 독일의 체험환경교육 350

Ⅲ. 체험환경교육 시행상의 정보원 안내 354
1. 시 설 354
2. 인적 자원 399

참 고 문 헌 400

부 록

Ⅰ.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지원 기관 및 내역 411
1. 환경부의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지원내역 411
2. 한국환경민간단체진흥회의 민간단체 지원내역 426
3. 서울시 녹색시민위원회의 공모사업 내역 431
4.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공모 논문 433

Ⅱ. 체험환경교육에 관한 조사 설문 및 조사대상 단체 452
1. 체험환경교육에 관한 조사 설문지 452
2. 체험환경교육에 관한 설문 조사 대상 단체 463

<자료출처: 환경디지털도서관>

admin

참여프로그램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