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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 환경교육 워크샵 – 유아환경교육의 실제(Ⅰ)

유아환경교육의 실제(Ⅰ)
– 유아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사 연수 –

주선희(환경운동연합 환경교육센터 사무국장)

가. 사업의 배경과 목적
인류의 생존까지를 위협하는 환경문제의 근본적 해결 방안의 하나로, 교육은 중요한 위치를 차
지한다. 환경교육은 ‘환경에 대한 교육’으로부터 ‘환경을 위한 교육’으로 발전하고 있으
며, 특히 생태적 감수성을 살리는 환경안에서의 교육, 소위 다영역적, 다학문적인 성격을 지니
고 있는 영역이다. 우리 사회에서도 근래 체험 학습을 통해 감수성을 강조하는 교육과 아울러
환경에 관한 지식습득의 차원을 넘어 환경을 위한 윤리적인 관점으로의 접근이 시도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 대상의 대부분이 제도권 교육에서의 학생과 사회교육에서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이 대부분을 차지해왔다.
그러나 환경에 대한, 환경을 위한 그리고 환경안에서의 교육은 빠르면 빠를수록 실천으로 이어
질 수 있는 효과는 크다. 즉 “유아 시절의 자연과의 체험교육은 사회인이 된 후에도 친환경적
생활을 지속적으로 유지해나 갈 수 있는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스위스의 교육자 페스
탈로치가 이미 언급한 바 있다.
이처럼 유아를 위한 체험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미취학 연령의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은 전무한 실정이다. 물론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시도한 몇 가지 프로그램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기존의 다른 연령층 대상 프로그램을 그대로 적용하거나 외국사례를 해석한 수준이어서 신체와
인지능력의 발달이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국가적으로는 유아 교육 및 보육을 담당하는 기관이 교육인적자원부와 보건복지부로 나
뉘어 있고, 이들 기관에 대한 체계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 지원은 거의 없다. 유아를 위한 환경
교육 지침서가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며, 몇몇 뜻 있는 교사들의 노력으로 부분적으로 교육
이 이루어지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현실은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절실함을 보
여준다.
특히 산업화․도시화된 사회 속에서 자라는 어린이들이 잠재된 생태적 감수성을 발현할 수 있
는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다.

이에, ꡔ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사 연수ꡕ 사업은,
① 우리 사회의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욕구를 조사하고,
② 유아 신체․인지발달을 고려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③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지도할 선생님들의 전문성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
④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환경교육 교재․교구를 개발하고 보급하며,
⑤ 유아 환경․생태교육의 중요성과 사회적 인식의 확산 등을 목적으로 한다.

나. 사업의 범위
1. 우리 실정에 맞는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2. 생활 속 환경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 시행을 통한 유아들의 환경의식 제고
3. 유아교육기관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장소 개발
4.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유아교육기관 교사 양성
5. 유아교육기관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토대 마련

다. 사업의 내용

1. 대상집단
(1) 프로그램 적용 대상
미취학 연령의 아동
(2) 교사 연수 대상집단
유치원, 어린이집, 사립 학원, 사회단체 지도자 등 미취학 아동 지도자
(3) 모집방법
유치원 연합회, 국공립 어린이집 연합회, 전국 어린이집․놀이방 연합회, 서울 어린이집․
놀이방 연합회, 한국 보육교사회, 관련 학교(병설 유치원), 환경단체, 사회단체에 공문을 통해
사업을 홍보하고 신청, 접수 후 면접을 통해 대상 확정

2. 교재의 개발
(1) 자료수집 및 문헌연구
① 미취학 아동의 교육관련 기관의 교육교재 및 교육계획안을 검토하여 유아교육기관 환경교
육 현황을 파악한다.
② 학위 논문, 문헌 조사를 통해 유아교육기관 환경교육 프로그램에 관련된 연구를 고찰한
다.
③ 기존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고찰하여 이를 범주화하고 평가한다.
④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환경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연수 프로그램 사례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에 적용시 시사점을 고찰한다.
⑤ 발달학, 행동학에 나타난 만4-6세의 신체발달의 특성, 행동특성 등을 고찰한다.
(2) 프로그램과 교재 개발
①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실내․실외로 구분하여 개발한다.
② 생명윤리를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③ 교사의 교수학습방법 및 성취 평가 도구가 포함되도록 개발한다.
④ 역할놀이, 게임, 실험, 현장체험학습, 매체이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⑤ 교육현장(유치원, 어린이집 등)을 환경학습장으로 활용하는 내용을 포함하여 개발한다.
⑥ 네트워킹이 가능하도록 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3) 시연을 통한 개발된 프로그램 및 교재의 현장 적용 예비 평가
교육 대상 유아들에게 시험 적용함으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성과 교육효과에 대한 평가를
함으로서 개발된 프로그램 및 교재의 유효성을 검토한다.

라. 사업방법

1. 추진단위 구성
(1) 자문위원
사업 수행의 점검과 자문을 위한 전문가들로 자문위원을 구성한다.
(2) 기획위원
사업의 기획 및 원활한 수행을 지원할 관련 실무․전문가로 기획위원을 구성한다.
(3) 실무팀
사업의 일관되고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사업초기부터 실무팀을 구성하여 추진한다.
(4) 프로그램 개발 협력 단체
사업의 원할한 진행을 위해 다양한 유아교육기관과의 협력을 위해 협력 단체를 구성한다.

2. 프로그램 개발 및 교재 개발
① Workshop : 유아를 대상으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도출하고 유아교육전문가, 환경교육전
문가, 현직 교사가 참여하는 Workshop 시행한다.
② 유아 환경교육의 사례분석 : 미취학 아동에 대한 환경교육의 세계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미취학아동에게 적합한 공통 환경교육의 내용을 도출한다.
③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 현직 교사의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도,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
로 이루어지는 환경교육 현황, 교사의 구체적인 프로그램 요구도 등을 파악하여 이를 적극 수용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④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및 교구 개발 : 미취학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그 특성상 많
은 교구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장기적으로는 프로그램 및 교구를 함께 개발한다.
3. 교사교육(워크샵/연수)
① 교사교육의 대상은 현재 미취학 아동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되 유치원, 어린
이집 등 정기적인 교육과정을 갖고 있는 기관의 교사에게 우선권을 부여하여 선발한다.
② 교사교육은 프로그램 체험, 발표 및 토의 등의 방법으로 진행한다. 현장체험 교육도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③ 연수활동 결과가 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연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사의 부담을 최소화한다.
④ 연수과정은 기록으로 남겨 이후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4. 활동 정리
① 매 활동 후 활동 연수 참가자들은 보고서와 소감문을 작성한다.
② 연수가 교사의 지도력(인식, 지식, 태도) 향상에 미친 영향을 평가지를 통해 평가한다.
③ 연수에서 습득한 프로그램을 교육현장에 스스로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평가한다.

5. 자료 정리 및 보고서 발간
① 본 사업에서 수행된 결과를 정리하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한다.
② 교재 및 사업보고서는 CD, 보고서, 연수 비디오 테잎 등의 자료를 만든다.
③ 교재의 보급은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하고 CD 복사를 통하여 보급하는 것을 원
칙으로 한다. 자료 복사 등에 필요한 비용은 수요자부담으로 한다. 단, 사업후 교재 인쇄가 필
요한 경우 별도의 사업으로 한다.

마. 기대효과
1.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기관의 환경교육 및 현장체험학습의 실태와 문제점 파악
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미취학 아동 교육기관에서 지원을 필요로 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파악
할 수 있다.
2. 미취학 아동교육기관의 교사와 지도자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연수
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미취학 아동의 환경교육의 질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본 사업를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재 및 교구의 개발이 후속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으
며 이를 통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양질의 교육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다.
4. 미취학 아동의 생태적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은 긍극적으로
환경보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자료제공 : 환경교육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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