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그린투어란?

1. 그린투어단이란?
강남, 강동, 서초, 송파구 내의 환경 및 문화 유적의 자료조
사 및 전문가와 함께 식생
및 문화에 대한 현장조사에 참여하여 도심에서 쉽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
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제작하고,
이후 완성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각급 학교 및 단체에서 활용할 수 있도
록 홍보·소개하고, 이러한 교육집단과
연계하여 직접 지역의 환경교사로 활동하도록 한다.


둔촌습지, 암사선사유적지, 양재시민의 숲, 대
모산
강동·송파환경연합과 강남·서초환경연합은 강동구의 암사 선
사 유적지와 둔촌습지, 서초구의
양재시민의 숲, 강남구의 대모산에 대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그린투어단
과 함께 준비했다.
본 프로그램은 먼 거리의 체험학습장이나 도심밖의 야외활동시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지역내의 자연·문화공간을 특색있는 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데에 비
중을 두었다.
이를 위해 그린투어단은 전문가와 함께 4곳의 대상지에 대해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현장답사와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하였다. 또한, 기존의 숲 생태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대
상지의 교육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였다.
비전문가들이 만든 만큼 부족한 점도 많지만, 본 환경교육프로그램이 소풍
이나 야외수업, 단체행사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길 기대하고, 보다 개선된 지역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서 자리잡
아 갈 수 있길 바란다.

2. 환경교육의 필요성
숲은 나무들로 이루어진 생태계이다. 그러나 숲이라 말할 때 얼마나 많은
나무가 있어야 하는가? 세 그루의
나무만으로는 숲이라 표현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소수의 나무들이 이루어
진 곳을 우리는 숲이라 하지 않고 ‘수목집단’이라
한다. 숲은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스스로의 기후를 형성하고 토양을 형
성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나무와 토양과 대기 사이의 감지할 수 있는 상호작용이 나
무들로 이루어진 숲을 만든다. 숲속의
온도와 숲 밖의 온도를 비교함으로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따듯
한 여름 농지 1m위에서의 온도와
숲속 1m위의 온도의 차이를 측정해서 온도차이가 확연히 난다면 ‘숲’이
라 할 수 있다. 숲이 지니고있는
수자원 함량의 의미는 숲이 단순히 물의 양을 높이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숲은 비나 눈으로부터 내리는
물의 오염을 방지해주는데 있다. 거주지나 산업용지에 물을 정화하기 위
한 장치가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정화된 물을 공급받을 수 없다. 그러나 숲이 스스로 물을 정화하는 능력
은 놀라울 정도로 이루어진다.
벌레가 아름다운 나비로 발달한다는 사실, 달팽이가 혀로 야채를 갉아먹
는 다는 사실 또는 새순으로부터 아름다운
꽃잎이 솟아난다는 사실을 스스로 체험한다면 어린이들의 자연에 대한 관
심과 의문은 증가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조그마한 자연의 신비로움은 끊임없이 새로운 자연물에 대한 애착
과 관심을 키우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관찰만으로 모든 학생들의 만족과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학생들은 성장할수록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 자연환경과의 관계를 발견하려하는 요구가 증가하
게 되므로, 이에 대한 교육적인 연구가
선행되어야만 한다. 예를 들면 8세미만의 학생들은 단순히 숲에서의 체험
적인 활동만으로도 충분한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8세정도가 넘어서 약 13세까지의 연령층에서는 더 이상
이러한 체험학습만으로 만족하지
못한다. 이들은 여러 가지의 자연현상들에 대한 연관관계를 이해하려하는
데 더 큰 관심을 보이는 층이다. 따라서
이들에 적합한 프로그램개발이 교육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을 적극적인
자세로 체험하고, 감지하고 그리고 파악할 수 있다면 그들은 자연과의 연
관관계 그리고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자연환경은 다양한 성품을 지닌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 우리 주
변의 정원이나 주변의 숲을 관찰해보면
그러한 자연환경의 계절적인 변화는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른봄에
는 새싹이, 여름에는 푸른 잎과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응달이, 가을이 되면 가지각색의 색깔을 띤 나뭇잎으로 자연
의 풍경은 변화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환경을 모든 감각기능을 통한 놀이형식으로 체험하는 것
이 바람직하다. 흥미로운 사물을 만지고,
느끼고, 맛보고, 소리를 듣는 가운데 인식하고 파악하게 된다. 특히, 놀이
는 어린이들에게 더 많은 의미를
지닌다. 어른에게는 의미 없는 일로 비쳐지는 것도 학생들에게는 삶의 목
적일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한계를
발견하고 그들의 힘이나 능력을 시험하게 된다. 놀이에서 어린이들은 어른
들의 세상을 모방하고 자신의 체험과
파악된 것을 소화한다. 이를 통해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되고 사
회환경에 자신의 인간관계를 정착화시킬
수 있다. 학생들은 놀이를 통해 사회활동을 위한 여러 가지 관계를 연습
하게된다. 즉 놀이를 통해 삶을
배우고 자기자신의 능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
환경교육은 숲이나 그 밖의 자연을 잘 관리하고 보호하는 관점에서의 교육
이 아니라 우리가 살기 위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살기 위한 교육이란 친환경적인 생활태도와 행동을
실천하는데 주안점을 둔 교육을 뜻한다.
이러한 교육은 현장에서 직접체험하고 느낌으로 써 태도나 행동에 대한 변
화를 쉽게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생활태도나 행동의 변화를 쉽게 기대할 수 있는 층은 누구보다도 어린이들
이다. 아직도 못다 채워진 우리 어린이의
감성주머니에 숲에서의 체험교육은 어른이 되어 사회생활을 영유해갈 때까
지 깊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숲이
지니고 있는 생태적인 특성을 올바로 파악하여 교육화 해나가는 과정매우
중요하며, 이에 대한 연구와 개발은
우선, 어린이들을 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과 구체적이고
지역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에
맞춰져야 한다.

3. 프로그램의 기획과 이해
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이 단순한 기술적 접근
이 아닌 숲을 보며 다가가는
전문적 실천행위로 인식되어지기 위해 무엇을 기획하는가를 생각하다보면
한가지 걸리는 것이 있다. 바로 프로그램이다.
교육에 있어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 하나의 목적인가 또는 수단인가? 프로
그램(program)과 프로젝트(project)와
플랜(plan)의 차이는 무엇인가 등 등. 분명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
는 것이기에 프로그램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프로그램이란 집단이 합의한 목적에 따라 목적의 실현을 위해 순서를 짜
고 예정계획을 수립, 실행, 평가하는
과정이다. 집단 내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생성된 집단의 힘
(group energy)을 목표 달성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수단이 프로그램인 것이다. 결국 프로그램
은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음을
말하고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목적을 위한 단순한 수단으로만 이해해서
는 안된다. 교육과 관련된 집단지도의
개념에서 프로그램은 집단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모든 활동, 상호작
용, 역동성, 비공식적 행동 등을 모두
포함하며 하나의 목적과 일치해야 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와 같
은 프로그램은 그 성격상 집단적이며,
시간적인 진행에 따라 다양한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역동적인 과정이라 하
겠다.
이렇듯 우리가 풀어가야 할 프로그램은 집단 안에서 이루어지며 집단의 변
화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있어서도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 시 한
다는 사실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프로그램이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해당될 것이다. 우리가 흔
히 생각할 수 있는 단순한 프로그램
(일정표, 단위진행계획, 시간표)의 개념에서 벗어나야 효과적인 프로그램
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가. 기획의 기초
프로그램 기획을 잘하기 위해서 꼭 잊어서는 안 될 몇 가지의 조건들이 있
다. 우리가 평소에 알고 있는 사실들이지만
현장에 있다보면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빠뜨리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
다. 아래의 사항들을 체질화시킬 수
있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며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
는 통찰력도 키워야 할 것이다.

·“우리는 왜”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활동에 관련된 프로그램 기획의 질과 전문성을 결정하는 요소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지도자의 전문적 시각과
접근방식이다. 그 전문적 시각과 접근방식의 시작은 “왜”라는 질문으로
시작해야 한다. “우리는 왜 이 프로그램을
계획하는가?”, “그들은 왜 이같은 욕구를 갖고 있는가?”…….
어떠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든지 “왜”라는 질문에 대한 합의된 대답이 있
어야 한다. 그러한 질문에 대한 실마리를
풀어가며 프로그램의 목적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참가자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보통 우리 주변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은 기획자(지도자)가 대상자의 욕
구와 의지를 추측해 가면서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의 틀에 그들을 끼워 맞추려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 캠프에 3년 이상 참여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 중에는 지도자가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을 줄줄이 예측
하기도 한다. 그에게 찾을 수 있는
즐거움이란 새로운 선생님과 새로운 친구들뿐이며 프로그램 자체는 또 하
나의 구속이며 지겨움이 될 수도 있다.
모든 프로그램을 참가자 중심으로 만들기는 불가능하며, 또한 청소년들에
게는 지도자의 적절한 개입이 절대로
필요하다. 그러나 청소년활동의 궁극적인 목표가 그들 스스로 변화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라면 프로그램
진행방향에서라도 참가자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시설과 장소의 지배를 받지 말아야 한다.

프로그램의 방향과 목적에 따라 시설과 장소가 결정되어져야 한다. 시설
과 장소를 선정해 놓고 프로그램을 기획한다면
기획의 핵인 “왜”라는 질문을 하지 않았다는 증거다.

·소집단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정신치료에 필요한 집단상담은 10명 내외의 소집단활동으로 이루어지며,
고액입시학원의 특징은 소집단 학습지도이다.
그 이유는 소집단활동이 대집단활동보다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청소
년 수련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집중식 프로그램은
강사나 레크리에이션 지도자가 수 백명의 청소년들을 지도하며 그 속에서
나누어진 집단도 보통 50명이 넘는다.
결국 개인의 욕구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기회가 없다는 것이며 평가에
있어서도 결과에 치중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현장성의 감각을 살려야 한다.

활동 현장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상황에 따라 늘 바뀌기도하며 예상치 못
한 일들이 요구되어지기도 한다.
기획자는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갖가지 상황들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하
며, 계획된 프로그램을 현장감각에
의해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흥미를 간과해서는 안된다.

여기서의 흥미는 대상자들이 좋아하는 것만이 아니다. 목적에 필요한 접근
을 청소년들이 흥미롭게 참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술적인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한 여름밤에 답답한 실
내에서 심성훈련을 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라. 심성훈련은 실내에서 이루어진다는 고정관념도 깨져야 한다.
·전문 자원지도자를 활용해야 한다.
현재 우리 나라는 각종 단체나 기관에서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지도자가 매
우 부족하다. 따라서 많은 프로그램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자원지도자의 활용이 필요하다. 또한 적
절한 자원지도자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원지도자를 조직하고 교육하는 작업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전
문적 프로그램의 질은 지도자에 의해서
그 성패가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라.

관련단체가 소속된 지역사회는 물론 이동지역의 지역사회 안에는 무수한
자원들이 있다. 인적자원은 물론이며
제공받을 수 있는 정보, 시설, 자연생태, 공공기관, 학교 등 수많은 자원
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시도해 보지도 않고 자원활용이 어렵다고 말할 수는 없다.

·평가 없이는 발전도 없다.

평가는 준비단계에서부터 종결단계에 이르기까지 수시로 진행되어야 하
며, 다음 프로그램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남아야 한다. 또한 대상자들을 평가대상으로 보아서는 안되며 평가후 수
정. 보완 작업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의 목적
– 참가자들의 변화과정, 경험의 질, 동기유발 등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한 다.
-준비단계에서 종결까지 모든 과정의 효율성과 적합성을 측정할 수 있어
야 한다.
-평가과정 자체가 훌륭한 진행과정이 될 수 있어야 한다.
-평가자료는 발전과 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기능을 해야 한다.

평가의 기준
-프로그램 평가 /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달성 여부, 프로그램의 적절성,
효율성
-운영평가 / 기획, 예산, 조직, 시설, 교육 등 운영과정평가 (준비 – 과정
까지)
-참가자 / 만족도, 성취도, 변화수준 (과정중심으로)

평가의 단계
-사전평가 / 준비과정의 적절성 평가 및 수정
-과정평가 / 진행과정 중 수시 평가 및 다음 프로그램 활용
-종결평가 /전과정 평가 및 차후 프로그램 대비

평가의 방법
-지도자 / 변화과정 관찰(process )기록, 단일 또는 자연비교평가, 평가
서, 토론평가
-참가자 / 과정참가 및 참여관찰, 설문지
-평가 대 평가 / 평가자료 분석 등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
항(5~13)

-참가자들은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프로그램의 목표에 대한 공통의 이
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참가자 전원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어느 누구도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참가자들 사이에 의견교환과 협력이 원만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즐거운 분위기에서 진행되도록 한다.
-역할분담을 정확히 하고, 효율적인 역할 분담을 위해 개인별 특징과 장점
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배치시킴으로서
효과를 극대화한다.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에 활동에 필요한 제반 준비물에 대한 점검을 마
쳐둔다.
-계획했던 시간을 엄수해야 한다.
(단, 필요할 경우 합의된 시간의 연장, 단축은 진행과정에 큰 활력소가
될 수도 있다.)

자료제공 : 강남서초환경운동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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