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지도자식 청계산 환경교육 프로그램

214_지도자식 청계산 환경교육 프로그램.hwp




1. 연구목적

청계골의 입구부터 두 번째 쉼터에 이르는 약 1km되는 청계골 등산로 코
스에 지도자식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 청계골의 특성
청계골 입구부터 첫 번째 쉼터에 이르는 1km의 코스는 한적한 곳을 찾는
등산객이 많이 찾아오는 등산로이다.
이곳의 식생특성은 사방수종인 아까시나무의 조림과 잣나무 조림이 이루어
진 2차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군락인 아까시나무 사이에 초본류가 많이 자라고 있으며, 계곡주변으로
물갬, 물오리, 참나무류 등이 자라고
있다.

– 청계골 식생자원목록
2001년 6월 11일, 식생조사팀의 조사결과 총 38종의 식생을 확인하였
다.


]

실습 프로그램
나무 껴안기
나무는 제각각 다른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에게 알맞은 나무
를 찾아 한 번 안아 봅시다.
말없는 나무이지만 순수하고 벅찬 사랑을 느낄 것입니다. 그리고 나무가
가지고 있는 숨결을 느껴 보고, 냄새를
맡아보고 나무껍질이 주는 촉감을 느껴 봅시다.
은행나무는 약간의 쿠션이 있는 부드러움을 주고, 물박달나무는 털북숭이
처럼 약간은 거친 맛이 있습니다. 유난히
가로로 숨은 눈을 많이 가진 산벚나무도 특이한 느낌이죠? 하얀 수피가 아
름다운 거제수나무, 자작나무는 매끄러운
촉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소나무가 주는 느낌은 무엇일까? 글로 적는다
면 어떻게 표현하여야 할까요?

나무 관찰하기
대 상 : 7세 이상
활동장소 : 숲속
준 비 물 : 학습자료 및 필기도구
참가인원 : 10-20명
소요시간 : 30분
학습 목적
나무는 역동적인 움직임이 없고 숲에서 흔히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적은 관
심을 받아왔다. 어린이, 청소년들이
숲이 살아있으며 계속 움직이고 있는 초점을 동물에게만 맞추기 쉬우므로
흔히 볼 수 있는 숲속 나무들도 살아있음을
느끼게 하고 나무들이 가장 기본적인 1차생산자로 큰 숲을 구성하는 기본
적인 생명체임을 알게 한다.
청진기를 이용하여 나무에서 나는 소리를 듣게 함으로 나무가 살아있다는
관심을 유도한다. 그리고 수종마다
나무 내부의 숨소리가 다르므로 나무들의 모양과 특징이 모두 다름을 알
게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나무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고 인식하게 될 것이며 또한 새로운 태도나 행동으로
자연을 대하게 될 것이다.

주의사항:
청진기 사용시 수피가 두껍지 않은 수종을 선택한다.
청진기로 수목의 내부 흐름소리를 듣기 전에 학생의 심장 뛰는 소리를 먼
저 듣게 한다. 함께 살아있는 생명체라는
것을 느끼게 한다.)
10가지의 수종은 사전에 선정해 두어야 한다(추천 수종: 잣나무, 물푸레나
무, 독일가문비, 단풍나무, 산벗나무,
밤나무, 조팝나무, 병꽃나무, 철쭉, 은행나무).

나무와 함께 살아요.
대 상 : 7세 이상
활동장소 : 숲속
준 비 물 : 설명자료 및 필기도구, 돋보기, 흰종이
참가인원 : 2-20명
소요시간 : 5분
학습 목적
한 그루의 나무에도 많은 생명들이 도움을 얻어가며 나무에 의지해 살아감
을 알아 나무가 왜 생물들에게 필요한지
알아본다. 이와 더불어 자연 생태계는 서로 별개가 아닌 연관성을 가지고
존재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나무가
생물체에게 주는 도움을 알고 평소에는 별생각 없이 지나치던 작은 한그루
의 나무에서도 많은 생명들이 존재함을
일깨워 주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주변의 작은 것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관
찰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 진행
1) 학생들이 제한시간(20분)안에 숲에서 나무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들을 찾아서 가지고 오도록 한다.
이때 참여자들이 어려워하면 거미줄, 벌레집, 씹혀진 나뭇잎에 새겨진 흔
적 등을 함께 유도해 낸다.
2) 모아온 것들을 흰종이위에 올려놓고 관찰하도록 한다.
3) 모아온 것들을 나누어주는 표에 적게 한다.

식물의 잎 알아보기
대 상 : 7세 이상
활동장소 : 주변의 잎을 관찰할 수 있는 넓은 터
준 비 물 : 필기도구, 색연필, 식물도감 등
참가인원 : 12명
소요시간 : 20분
프로그램 진행
⑴ 식물의 잎의 역할에 대해 선생님이 충분히 숙지한다.
⑵ 식물의 잎과 잎맥 그림을 준비한다.
⑶ 3개조 정도의 모둠을 만든다. 모둠별로 관찰잎을 선택하게 한다 (예:1
조-손바닥 보다 큰 잎, 2조-기다란
잎, 3조-잎끝이 뾰족 한 잎 등) 그리고 구획을 나누어 잎을 관찰하도록 합
니다. 잎과 잎맥의 모양 뿐
아니라, 잎의 색깔, 잎의 느낌, 잎 뒷면의 느낌이나 곤충의 흔적 등에 대
해서도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합니다.
⑷ 선택한 잎을 각자 찾아 종이에 그리기(약 10분)
(5) 다같이 모여 자신이 그린 잎 발표하기
(6) 발표 후 선생님은 잎과 잎맥에 대해 준비한 그림으로 설명한다.
– 식물에서 잎이 하는 역할에 대해, 또한 잎이 식물을 구별하고 알아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같은 종의 식물, 심지어 한 식물에 달린 잎도
그 잎이 달린 위치나 환경에 따라
모양이나 특성이 조금씩은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 관찰한 결과들과 연관시켜 잎의 중요한 역할(증산, 광합성, 호흡)에 대
해 설명하도록 합니다.
– 식물이 잎을 통하여 주위 환경 및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
하고 이야기하게 한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조하세요

자료제공 : 감남서초환경운동연합

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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