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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환경교육의 현재와 발전방향 토론회 – 토론자료1

글 : 소혜순 님 (다음을 지키는 엄마모임 교육분과장, 학부모)

환경의 위기는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며, 미래세대로 갈수록 위협적이다. 특히 급증하는 유해
화학물질의 피해에 대한 인식과 대안마련이 시급하다, 아동은 신체기관, 조직의 미발달로 인해
면역시스템이 약하기 때문에 현재의 조건속에서도 환경위험에 더 치명적인 영향을 받는다. 어린
이는 단위체중당 더 많은 양을 음식과 물, 공기를 먹고 마시며 숨쉬게 되고 따라서 단위체중당
오염물질의 피해가 성인보다 높다. 또한 어린이는 스스로의 방어능력이 부족하고 바닥을 기거나
흙을 갖고 놀이를 함으로서 성인과는 다른 더 많은 노출경로를 접하게 되므로 어린이를 둘러싼
유해환경에 대한 재인식이 요구된다.
대표적인 생활환경속에서의 유해물질로 환경호르몬을 들수 있다. 비닐,플라스틱류는 뜨겁거나
실온에서도 환경호르몬을 배출시키므로 플라스틱 중심의 유아 장난감을 목재, 돌, 면 등의 자연
소재로 대체해야 한다. 놀이방,유치원에서 바닥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우레탄 깔개도 환경호르몬
을 배출시키므로 사용하지 않았으면 한다. 플라스틱 식기, 국자의 사용도 물론 금물이다.
둘째 새가구, 새벽지에서는 포름알데히드가 배출되므로 벽지, 바닥재를 자주 갈지 말고 페인트
칠도 자제해야 한다.
셋째, 바퀴벌레, 개미, 파리 약 등 살충제를 아이들 있는 곳에서 공공연히 사용하는데 무색무취
의 살충제도 신경계통의 장애를 초래하는 독성기체이므로 안전교육이 시급하다.
넷째, 전자파를 내뿜는 TV, 비디오 시청을 줄여야 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는 2m이상의 안전거리
를 확보해야 한다.
그리고 어린이의 주된 활동공간은 가정, 보육시설, 유치원, 야외 및 실내 놀이시설 등이며, 이
중 실내공간의 오염물질 농도가 일반 대기환경보다 2배에서 100배 가량 높다고 한다. 주된 유해
인자는 납, 간접흡연, 석면, 미세먼지, 휘발성 유기화합물, 환경호르몬 등이다. 따라서 실내환기
가 절대적으로 요구되며 밀폐된 실내공간에서의 활동보다는 자연과 접할 수 있는 바깥놀이 중심
으로의 교육 전환이 필요하다.
또다른 측면에서 어린이의 건강을 위협하는 유해환경은 먹거리의 오염이다. 패스트 푸드와 인스
턴트 식품으로 오염된 아이들의 식탁은 심각한 영양불균형과 면역력의 약화를 초래한다. 정제된
소금과 설탕은 미네랄을 녹여 뼈를 약하게 만들고 식품첨가물은 아이들의 신경세포를 파괴시킨
다. 일선 교육기관에서는 짜장면, 햄, 쏘세지, 단무지 등의 음식을 지양하고 우리 고유의 식단으
로 아이들의 입맛을 되찾아주기를 부탁하고 싶다. 잡곡밥, 김치, 된장국, 물김치 등은 아주 좋
은 전통 식단이다. 둘째, 간식으로 꼭 등장하는 우유,빵을 떡과 찐 감자, 고구마 등으로 대체했
으면한다. 우유는 대표적 산성식품이며 사료에 든 방부제,항생제, 신경안정제, 성장촉진제 등의
첨가물이 농축되어 있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멸치,푸른 잎 채소,
콩,등으로 칼슘과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좋겠다. 그리고 빵의 주원료인 수입밀가루에는 발암성
농약으로 분류되는 카벤다짐이 허용기준치의 130배나 들어 있으며 보존제, 탈색제, 팽창제 등의
첨가물은 위점막을 자극하고 기관지염이나 천식을 유발한다. 또 한가지 수입과일 일색의 간식을
국산?
珦狗?대체했으면 한다. 바나나, 오렌지 등 수입과일은 농약덩어리이지만 허술한 식품 검역체계
의 문제로 농약 잔류 허용기준은 계속 완화되는 추세며 국립식물검역소에서 직접 약품을 치는 경
우도 있다고 한다.
이처럼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들이 도처에 도사리고 있으므로 환경부에서는 어린이 환
경에 대한 유해인자의 실태와 건강상의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정책적 배려와 여러가지 환경기준
을 강화하여야 한다. 또한 어린이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유치원 등 교육시설
에서 발견될수 있는 유해인자에 대해 교사, 어린이, 학부모가 모두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
다.
그리고 어린이 환경교육이 어린이 자체의 환경에 대한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환경교육이라 하
면 오존층 문제, 세계의 기후변화, 동식물 멸종문제 등 세계적 환경문제와 쓰레기 처리 등의 성
인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어린이 환경교육은 어린이가 직접 대하는 교실
에서의 미세먼지, 석면, 납, 환경호르몬, 새집,새가구에서의 포름알데히드, 살충제의 문제, 전자
파, 식품첨가물 등 직접적으로 대하는 유해인자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서 부모와 시민들에게 어린이 환경에 대한 알권리를 증대시키고 어린이 환경에 대한 교육프로그
램이 부모들에게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 현대는 자연환경,생활환경의 파괴로 육아, 교육도 폐쇄
적이고 경쟁적인 문화로 바뀌고 있으므로 아이들을 자연과 인간, 사회공동체속에서 건강하게 자
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개발, 보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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