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유아환경교육의 현재와 발전방향 토론회 – 생태유아교육의 현재와 발전방향

198_생태유아교육의 현재와 발전방향.hwp

생태유아교육의 현재와 발전방향

자료목차

I. 유아환경교육과 생태유아교육
1. 유아환경교육의 성격
1) 기술지향적 접근과 생태지향적 접근
2) 기술지향적 유아환경교육
3) 생태지향적 유아환경교육
2.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II. 생태유아교육: 왜 해야 하는가?
1. 우리 민족이 당면한 생태위기
2. 몸과 마음과 영혼이 병든 아이들
3. 유아교육은 제대로 하고 있는가?

1) 유아교육은 본래 ‘아이 잘 키우는 일’이다
2) 외국 수입 프로그램이 난무하는 유아교육 현실
3) 머리만 큰 아이로 만드는 유아교육
4) 보여주기식 유아교육

III. 생태유아교육이란 무엇인가?
1. 유아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1) 세계관의 전환 : 기계론적 세계관에서 생태론적 세계관으로

2) 유아교육 방향의 전환(I) :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으로
3) 유아교육 방향의 전환(II) :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
4) 유아교육 방향의 전환(III) : 이성중심 교육에서 전인(몸·마음·영혼) 교육으로
IV. 생태유아교육: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1. 생태유아교육 실천 프로그램
2. 생태유아교육 실천을 위한 활동과 조직

글 : 임 재 택(부산대 유아교육학과 교수, 생태유아교육 연구모임)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조하세요

admin

참여프로그램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