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국내 환경교육 현황 및 필요성 / 환경부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고서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166_국내현황및필요성.hwp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고서
2000. 1
환경부

<제 1 부> : 이 론 편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가. 연구의 틀
나. 설문조사
다. 외국사례 분석
4. 연구의 한계와 후속 추진방향

Ⅱ. 현장체험 중심 환경교육의 필요성

Ⅲ. 우리나라 <현장체험 중심 환경교육>의 실천여건
1. 학교환경교육에서의 현장체험 학습
가. 학교환경교육 현황
나. 환경교육 실시상황
2. 학교환경교육에서의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여건
가. 교육행정 지원체제의 미흡
나. 교과목 운영에 관한 문제점
다. 제도, 시설, 인력, 재정의 불비
라. 현장체험 중심 환경교육에 대한 낮은 인식
마. 학교환경교육 내용의 한계
3. 사회환경교육에서의 현장체험학습
가. 사회환경교육의 특징과 현실적 위상
1) 사회환경교육의 특징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의 차별성)
2) 현실적 위상
4. 사회환경교육에서의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여건
가. 학교환경교육과의 협조체제의 구축필요
나. 사회환경교육 주체가 추구하는 환경이념의 정상화
다. 사회환경교육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의 교육적 질 향상
라.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의 표준화와 전문화 육성
마. 시설, 인력, 재정의 확충

〈 편저자 〉
이 영(그린훼밀리운동연합)
김 인 호(신구대학교)
김 태 경(경인여자대학교)
남 상 준(청주교육대학교)
남 원 희(UNEP)
류 창 희(생태연구소 마당)
박 병 권(경희대학교)
양 미 란(상계여자중학교)

admin

admin

참여프로그램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