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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및 교외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한 환경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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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_환경교육_모범사례.hwp

2000년 교사환경학교 자료집 내용입니다.

학교 및 교외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한 환경교육

부산대명여고 교사 박중록

“환경관련 활동이 왜 필요한지’하는 물음은 이미 진부한 질문이 되었다. 그간의 많은 사례들
은 환경문제의 해결 없이 인류의 미래가 존재할 수 없음을 잘 보여 주었고 학교에서의 환경교육
도 그 중요성을 더 해 가고 있다.
이런 인식 아래 지난 90년부터 부족하나마 갖가지 시행착오를 거치며 환경관련 활동을 펼쳐오
고 있다.
초기는 환경반 활동을 중심으로 “환경문제의 심각함을 알고 이에 필요한 실천이 무엇”인지를
찾아보는 환경교육이 중심이 되었다. 이때 펼쳐진 활동이 환경반 아이들을 중심으로 펼쳐진 분리
수거운동과 환경전 등이다.
·초기 환경반 활동의 하나로 아이들이 시작한 분리수거 운동은 학생들이 스스로 중심이 되는
생활 실천 운동의 하나로 이제 자리잡았으며,
·6월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점심시간 작게 펼쳤던 환경전 행사는 지금은 학교의 대표적 축제
의 하나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환경관련 활동은 90년대 중반부터는 활동의 내용이 ‘환경문제의 심각함을 알고 실천방
법을 강조하는 환경교육’에서
‘생명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알고 이를 통해 더불어 사는 소중함을 체험하는 생태교육’으로
조금씩 옮아가게 되었다. 자연의 아름다움에 함께 감동하고 자연의 아픔에 함께 아파하는 생태
적 상상력과 감수성을 지닌 사람으로 자라는 일이 무엇보다도 앞선다고 생각하였다. 이런 생각에

·교내에 자연을 끌어들이고자 하였고 우리들꽃가꾸기, 우리물고기 기르기, 아이들과 함께 나
무심기, 새에게 물주기 등의 일들을 하고 있으며,
·기회 나는 대로 들꽃기행, 낙동강하구기행과 겨울철새기행과 같은 자연을 찾는 생태기행을
갖고 있다.
생태기행은 아이들에게 소중한 경험이 된다는 것을 아이들의 반응에서 실감할 수 있었다. 그러
나 우리아이들에게 어떻게 ‘환경문제의 급박함을 전하고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해 실천하며 생활
하도록 교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까?’하는 부분에 생각이 이르면 그냥 부끄러워지기만 한
다.. 교사 스스로의 생각이 모자라다보니 일들이 제대로된 순서 없이 이뤄지고 있고, 욕심은 앞
서면서도 제대로 된 실천은 늘 부족한 상태이다. 여러 선생님들에 의해 좀 더 활동의 틀과 내용
이 보태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여러 활동들 자료들을 부끄러움과 함께 사용한 그대로 첨부하였
다.

** 첨부 자료
1. 분리수거 안내문
2. 교복물려주기 안내문
3, 4. 환경동아리 활동 자료
5. 낙동강하구 생태기행 안내문
6. 6회 환경전 관련 자료

<첨부자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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