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소리 지도 그리기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13_소리지도그리기.hwp

소리 지도 그리기

□ 취 지 : 청각을 통해 우리의 주변에 눈에는 보이지 않으나 많은 생명현상과 자연현상이 일어
나고 있으며 그 속에 인간들도 각각의 생명과 자연들과 어우러져 살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 대 상 : 유치원생 ∼ 중학생
□ 장 소 : 뒷동산, 공원, 캠프장 등 자연 환경과 인공 환경이 같이 있는 곳
□ 계 절 : 봄 ∼ 가을
□ 준비물 : 소리 지도 복사물과 필기구(각각 학생 수만큼)
□ 진 행
1. 학생들을 뒷동산이나 공원에 모은 뒤 같은 방향을 보고 앉도록 한다.
학생들은 소리의 방향을 알아내야 하므로 반드시 같은 방향을 보고 앉아야 한다.
2. 학생들에게 소리 지도를 나누어 준다.
3. 놀이의 개요를 설명한다.
학생들은 눈을 감은 상태에서 어떤 소리가 들리면 소리가 들리는 방향과 소리의 내용을 구별
하여 학생 스스로 정한 기호로 지도에 기록해야 한다. 소리의 정확한 방향과 내용을 알아 낼 수
있도록 정신을 집중하도록 일러둔다. 한 가지 소리를 들은 후 기록이 끝나면 다시 눈을 감고서
다른 소리를 듣는다. 소리의 내용을 모르더라도 소리를 구별하여 기호로 표시하도록 한다. 분위
기 조성이 중요하므로 진행에 앞서 잠시 명상의 시간을 가지면 좋다. 또 밤에 이 놀이를 하면
더 효과적이다.
4. 적당한 시간이 지난 뒤 학생들의 눈을 뜨도록 하고 자기가 들었던 소리의 내용과 방향을 발
표하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같은 소리를 같은 방향에서 들었는지, 혼자서만 들었던 독특한 소리가 있는지,
방향은 알지만 무엇인지 모르는 소리가 있는지 등을 물어 보고 서로 토론한다.
□ 삽 화
□ 유의사항
1. 소리지도는 딱딱한 종이로 만들어 기록하기 편하게 한다.

소리 지도의 (예)

새 소리 △ 물 소리 ⊙ 바람 소리 ∼
나뭇잎 소리 ▲ 곤충 소리 ! 동물 이동 소리 ☆
동물 울음 소리 ○ 자동차 소리 ◎ 사람 목소리 □

admin

참여프로그램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