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나의 나무 찾기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11_나의나무찾기.hwp

나의 나무 찾기

□?취 지 : 숲의 나무들은 얼핏 보면 모두 똑같아 보이지만, 자세히 관찰하면 저마다 개성을
갖고 있다. 이 놀이에서는 숲의 많은 나무중 한그루씩을 각자 자신의 나무로 정해, 그 나무와 대
화를 하면서 생명의 존엄성을 느끼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대 상 : 초등학생 ∼ 중학생
□ 장 소 : 학교, 주변 숲, 공원 등 나무가 많은 곳
□ 계 절 : 봄 ∼ 가을
□ 준비물 : 눈가리개
□?진 행
1. 신록이나 낙엽의 계절에 적당한 놀이이다. 학교, 주변 숲, 공원 등 나무가 많은 곳이면 어
디서나 가능하다. 다만 눈가리개를 하고 걸을 수 있는 평탄한 지형이 좋다. 산림욕장 같은 곳이
면 더 할 나위 없다. 수령 30년 이상 된 굵은 나무들이 있는 곳을 선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2. 참여 인원수에 맞게끔 눈가리개를 준비한다. 눈가리개용 수건 한 장씩을 가져오도록 해도
된다.
3. 숲속 적당한 공터에 자리를 잡는다. 참가한 학생들에게 숲속에 각자의 나무가 한그루씩 있
다는 점을 일깨워 준다.
4. 2명을 1개 모둠으로 짝을 짓게 한다. 한 명은 안내자 역을 맡고 다른 한 명은 술래 역을 맡
는다. 안내자는 술래에게 눈가리개를 하도록 한다.
5. 안내자가 눈가리개를 한 술래의 손을 잡고 이끌면서 적당한 나무를 찾아 걷는다. 안내자가
선정한 나무가 술래에겐 [나의 나무]가 된다.
6. 안내자는 술래를 이끌어 가면서 술래에게 주변의 경관과 지형, 들리는 소리, 나무의 위치
등을 자세히 설명해준다.
7. 술래는 자신의 나무와 만나 눈가리개를 한 채로 양팔을 펴서 안아본다. 손으로 나무를 더듬
으면서 촉감을 느끼고 대화도 하도록 한다.
8. 안내자는 술래와 나무의 대화가 끝나면 눈가리개를 한 술래를 다시 이끌고 원래의 장소로
되돌아온다.
9. 출발장소에서 술래는 눈가리개를 풀고 안내자의 설명과 나무로부터 받았던 감각을 기억해가
면서 자신의 나무를 찾아간다. 찾았다고 생각하면 다시 잠시동안 눈을 감고 나무의 촉감을 느껴
본다. 확신이 서면 안내자에게 {찾았다!}고 말한다.
10. 엉뚱한 나무를 골랐을 경우 안내자는 그 자리에서 술래에게 다시 눈가리개를 하도록 한 후
다시 한번 술래의 나무가 어디 있는지, 그 특징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설명해준다.
11. 안내자와 술래의 역할을 바꿔서 되풀이 한다.
□ 유의사항
1. 안내자는 술래를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2. 가능한한 안내자의 설명보다는 나의나무에 대한 감각으로 찾도록 유도한다.
3. 본 활동은 시각장애우나 자녀와 부모가 한 모둠이 되어서 활동하면 더욱 좋다.
□ 참고사항
1. 사전에 정한 장소에 도착하면 어린이들에게 {자 이 주변을 잘 살펴 보세요. 나무가 굉장히
많지요? 큰 나무도 있고 작은 나무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나무 중에 여러분 각자의 나
무가 한 그루씩 있습니다}라고 설명해준다.
2. 어린이들에게 놀이방법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어린이 한 명을 골라 교사가 직접 시범
을 보일 필요가 있다. 어린이 한 명을 선정해 술래 역을 맡기고 교사는 안내자가 된다.
3. 교사는 {그럼 먼저 [윤호]의 나무를 찾아가 보겠어요. 윤호의 나무는 연못 맞은편 언덕에
있는 커다란 소나무에요}라고 말하고 윤호에게 눈가리개를 씌운다.
4. 다른 어린이들이 뒤를 따르도록 하면서 윤호를 이끌어 목적한 나무까지 찾아간다. 그 과정
에서 주변 경관을 설명해주며 나무와 숲속 생물들간의 관계, 나무의 소중함 등을 어린이들에게
인식시켜 준다.
5. 나무 앞에 다다른 후에는 {자, 윤호의 나무까지 왔어요. 윤호는 우선 나무하고 악수부터 해
볼까?}라며 나뭇가지와 악수하도록 이끈다.
6. 그런 다음 양 손을 벌려 나무를 안아 보도록 한다. 그러면서 나무의 둘레를 한 바퀴 돌게
하고 나무 밑둥도 더듬게 하고 손이 닿는다면 잎도 만져보게끔 한다. 그외 몸이나 뺨 등으로 나
무를 느끼도록 한다.
7. {자 이제 돌아갔다가 한번 다시 와볼까?}라며 눈가리개를 한채로 출발장소로 되돌아온다.
8. 술래역의 윤호에게 눈가리개를 풀고 자기의 나무를 찾도록 한다.
9. 각 모둠별로 같은 방식으로 진행시키되 안내자들에게 같은 나무를 선정하지는 말도록 주의
를 준다.
10. 집이나 학교주변 등 가까운 곳에서 이 놀이를 실시했다면, 놀이가 끝난 후에도 각자의 나무
를 계속 찾아가보도록 유도한다. 나무와 친구가 되게끔 하는 것이다.

admin

참여프로그램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