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나뭇잎 딱지치기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10_나뭇잎딱지치기.hwp

나뭇잎 딱지치기

□ 취 지 : 우리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연물에 대해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본
활동은 나뭇잎이라는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자연에 대한 감수성과 관찰력을
증진시킨다.
□ 대 상 : 유치원생 ∼ 초등 학생
□ 장 소 : 공원이나 숲
□ 계 절 : 가을
□ 준비물 : 보자기나 자루, 나뭇잎
□ 진 행
1. 진행에 앞서, 교사는 5∼10가지의 나뭇잎을 모아 둔다.
각 종류마다 2장씩 모은다. 5∼10가지의 열매도 좋다. 모양이나 색깔이 너무 쉽게 구별되면
놀이의 재미가 반감된다.
2. 나뭇잎 2쌍 중 1쌍을 학생들이 보지 못하도록 보자기나 자루에 담고 나머지 1쌍은 바닥에
가지런히 일렬로 펴 둔다.
학생들이 달려들어 나뭇잎을 손으로 터치해야 하므로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나뭇잎 사이의
간격을 적당히 넓혀 둔다.
3. 학생 5명을 단위로 모둠을 만들고 2개 모둠이 놀이를 하도록 한다.
4. 각 모둠을 바닥의 나뭇잎에서 똑같은 거리만큼 떨어져 있도록 세운 뒤 모둠원들에게 1∼5번
까지 순서를 정하도록 한다.
교사가 첫번째 나뭇잎을 보여 주면 각 모둠의 1번 모둠원들만 뛰어나와야 한다.
5. 교사는 보자기에서 무작위로 나뭇잎 하나를 꺼내 보이고 학생들은 바닥에 깔려 있는 나뭇
잎 중 그와 같은 것을 찾아 내 손으로 터치하도록 한다.
먼저 터치하는 모둠에게 점수를 준다. 교사는 {가을이 되면 빨갛게 변하는 나뭇잎}이라고 말
하면서 나뭇잎을 꺼내 보이는 등 놀이의 재미를 더해준다.
6. 충돌을 피하기 위해 학생들이 뛰어오는 적당한 코스를 지정해 주어도 좋다.
놀이 도중에 각 모둠의 득점을 알려줘 분위기를 높이고 나무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
준다.
7. 학생 수가 많으면 4개 모둠으로 나누어 2개 모둠이 놀이를 하고 나머지 2개 모둠은 응원을
하도록 한다.
8. 심화과정으로 나뭇잎 딱지치기 이후에 그 나뭇잎의 나무를 찾아보는 놀이를 해 보면 더욱
좋다.
□ 삽 화
□ 유의사항
1. 바람이 많이 불면 나뭇잎이 날리므로 고정시키는 것이 좋다.
2. 본 활동은 놀이를 통해 나뭇잎에 대한 감수성과 관찰력을 키우는 것이므로 경쟁심이 지나치
지 않도록 유도한다.
□ 참고자료
1. 잎의 분류도
□ 삽화설명
놀이하는 모습을 간단하게 표현

나뭇잎 —–○ ○ ○ ○ ○

■——교사

◎ ◎ —- 학생들
◎ ◎
◎ ◎
◎ ◎
◎ ◎

admin

참여프로그램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