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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프로그램] 나무 껍질 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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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껍질 도장

□ 취 지 : 시각을 통한 자연체험은 피상적으로 형태만을 느끼기 쉽다. 본 활동은 시각이 아닌
촉각을 통해 자연물을 체험하여 자연에 대한 다양한 감각과 감수성을 증진시킨다.
□ 대 상 : 시각 장애우 또는 눈을 가린 일반인(유치원∼성인)
□ 장 소 : 나무가 있는 공원이나 숲
□ 계 절 : 봄 ∼ 가을
□ 준비물 : 종이 찰흙 (참가자 수만큼), 눈가리개
□ 진 행
1. 진행에 앞서 교사는 모둠 수만큼의 나무를 미리 정해 놓고 그 나무들의 이름과 특징도 알
아 놓아야 한다.
2. 2∼3명을 단위로 모둠을 만든다.
3. 모둠별로 1명을 안내자로 선정하고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 각 모둠은 지정된 나무로 이동하
여 나무를 중심으로 둘러선다. 일반인인 경우 눈을 가리고 시행한다.
나무는 제법 큰 것이 좋다. 너무 작거나 어리면 껍질이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나무의
종류가 많으면 더 좋지만 종류가 단순해도 무방하다.
4. 각 모둠의 안내자는 나무의 이름과 특징을 모둠원들에게 알려 준다.
실제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이 나무의 이름은 소나무입니다. 다른 산에서 볼 수 있는 소나무와는 달리 곧고 크게 자랐
습니다. 둘레가 얼마나 될까요? 두 팔을 벌려 안아 보세요, 그리고 손으로 만져 보세요. 어떤가
요? 거북이 등같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갈라진 골의 깊이는 몇 ㎝로 생각됩니까?}
5. 모둠원들로 하여금 나무를 만져 보도록 한다.
나무 껍질의 모양, 골의 방향과 깊이 등을 알아보도록 하고 나무 둥치를 안아 보거나 나무
주위를 한 바퀴 걸어 보도록 한다. 체험 내용을 잘 기억해 두도록 일러 둔다.
6. 지도자는 참가자들에게 자기 모둠의 나무를 대상으로 나무 껍질 도장을 만들어 보도록 한
다.
종이 찰흙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찰흙을 나무 껍질에 꾹꾹 눌러 잘 붙인 뒤 떼어 낸다. 찰흙
이 너무 크면 잘 떨어지지 않거나 일그러지므로 붙이는 크기는 가로 세로 15㎝이면 적당하다.
7. 모둠별로 나무를 바꾸어 [진행 4∼6]의 과정을 되풀이한다.
8. 눈을 뜨고 찰흙으로 만든 나무 껍질 도장들을 만지고 본 후 자기가 손으로 만져 본 나무와
일치하는지 물어보고 그 나무를 찾아보도록 한다. 시각장애우인 경우 다시 한번 껍질도장과 나무
를 만져 보면서 그 나무들의 특징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삽 화
□ 유의사항
1. 눈을 가리고 이동하므로 안내자는 안전에 유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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