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자연 속의 빙고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7_자연속의빙고.hwp

자연 속의 빙고

□ 취 지 : 학생들을 자연속으로 이끌어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흥미를 북돋우기 위해서는 목적
의식을 갖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누구나 알고 있는 빙고게임을 자연관찰과 접목시켜 본다.
□ 대 상 : 초등학생 ∼ 중등학생
□ 장 소 : 자연물이 많은 숲
□ 준비물 : 빙고카드, 필기구
□?진 행
1. 일반 빙고놀이와 요령은 같으며 야외에서 할 수 있는 놀이이다.
2. 야외로 떠나기 전 어린이들에게 요령을 설명하고 빙고카드를 작성하도록 한다.
3. 빙고카드는 가로 세로 각각 4칸씩 총 16개 칸으로 한다. 목적한 장소로 떠나기전에 미리 어
린이들에게 그 곳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물건들을 빙고카드의 16개 칸에 적어넣도록 한
다.
4. 찾을 물건들의 예로는 나뭇잎, 풀, 벌레껍질, 솔방울, 씨앗, 나뭇가지, 열매 등을 들 수 있
다. 교사는 미리 현장을 답사하여 쉽게 찾을 수 있는 물건들의 목록을 제시해주는 게 좋다. 학생
들이 자연속에서 직접 무언가를 찾도록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5. 공원이나 숲속 공터 등 야외로 나가 일정한 장소를 정해준 뒤 각자 자기의 빙고칸에 적은
물건들을 찾도록 한다.
6. 찾은 물건은 빙고칸에 [×] 표시를 하도록 한다.
7. [×] 표시가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줄을 형성하고, 그 줄이 3개가 될 때 [빙고!]를 외치
며 교사 앞에 와서 순서대로 줄을 서도록 한다.
8. 빠른 시간안에 [빙고]를 외칠수록 이기는 놀이이다.
9. 전체 인원이 20명이 넘을 경우 3∼4명씩 모둠을 구성하여 모둠별로 진행할 수 있다.
10. 교사는 학생들이 발견한 자연물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도록 하고 우리 주변에는 많은 자연물
(생물,무생물)들이 함께 살고 있음을 강조한다.
□ 유의사항
1. 모든 학생들이 빙고를 외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면 시간이 많이 지날 수 있으므로 일정시
간을 주는 것이 좋다.
2. 이동이 가능하고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것이라면 가지고 와서 다 함께 보면서 정리하는 것
도 좋다.
3. 이름을 모르는 것은 다함께 도감 등을 이용하여 찾아보자.
4. 생활권에서는 자연물이 아닌 쓰레기 등도 빙고에 포함시킬 수 있다.
□ 참고사항

admin

참여프로그램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