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잠자리 나무가 되자 !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6_잠자리나무가되자.hwp

잠자리 나무가 되자 !

□ 취 지 : 우리는 자연의 생물들을 우리와 같이 살고 있는 친구라는 생각보다는 인간이 마음대
로 할 수 있는 대상으로 바라보기 쉽다. 본 활동은 잠자리라는 생물을 기존의 채집 대상이 아닌
상호교류할 수 있는 대상으로 체험하게 하여 자연에 대한 친근감을 증진시킨다.
□ 대 상 : 유치원 ∼ 초등학생
□ 장 소 : 잠자리가 있는 야외
□ 준비물 : 특별히 없음
□?진 행
1. 교사는 잠자리떼가 무리지어 나는 풀밭이나 논밭 사잇길, 샛강변 등으로 찾아간다. 가능하
면 도로변 등 시끄러운 곳은 피하도록 한다.
2. 어린이들로 하여금 각자 50∼60㎝ 가량의 나뭇가지나 풀 한줄기씩을 골라 손에 들도록 한
다.
3. 각자 적당한 장소를 골라 풀을 들고 움직이지 않은채 잠자리가 와서 앉을 때까지 기다린
다.
4. 잠자리는 풀 가지끝 뿐 아니라 모자나 등에도 와서 앉게 된다. 잠자리가 와서 앉아줄 때 어
린이들은 자연과의 새로운 만남을 경험하게 된다.
5. 이번에는 풀끝이나 바위 위 등에 앉아 있는 잠자리를 각자 잡아보도록 한다.
6. 잠자리에 접근할 때는 가급적 상하좌우로 움직이지 말고 곧장 앞으로 살금살금 접근하도록
주의를 준다.
7. 잠자리의 날개를 가만히 관찰해 날개가 아래로 쳐져 있으면 잠자리가 긴장을 풀고 있는 상
태이므로 이 때 잡아야 한다.
8. 검지와 중지 손가락을 가위 모양으로 만들어 잠자리의 한 쪽 날개를 날쌔게 잡아챈다. 두
손바닥을 바구니 모양으로 둥그렇게 웅크려서 쉬고 있는 잠자리를 양 손바닥 안에 가두는 것도
방법이다.
9. 잡은 잠자리는 잘 관찰한 뒤 놓아 주도록 한다. 손가락에 침을 뭍혀 잠자리에게 주면 잘 먹
으므로 학생들에게 직접 해보도록 하면 더 재미있다.
10. 잠자리의 몸의 구조(눈과 암수의 구별법, 날개, 다리, 턱 등)를 설명해준다.
□ 유의사항
□ 참고자료
1. 잠자리 그림(암수구별, 몸의 구조설명)

admin

참여프로그램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