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순환

[자원순환] 종로구의 새로운 분리배출 거점, <재활용 정거장, 어스백> 이용 가이드!

종로구의 새로운 재활용 거점, <재활용 정거장, 어스백> 이용 가이드!

재활용 정거장, 어스백이란?

재활용 쓰레기 수거업체와 직접 연계하여 모든 쓰레기가 100% 재활용 될 수 있는 분리배출 거점입니다.
종로구 주민이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한 분리배출 장소입니다.
쓰레기를 가져오시면, 가져온 쓰레기의 양만큼 에코생협 종로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에코투게더’라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내가 적립한 포인트, 내가 버린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 내가 감축한 온실가스의 양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스백’에서는 어떤 쓰레기를 버릴 수 있나요?

어스백에서는 가정에서 깨끗하게 세척한 모든 플라스틱, 비닐, 판(PET) 쓰레기들을 수거합니다.
추가로 동아제약 제품의 쓰레기(가그린, 판피린, 박카스, 포카리스웨트, 베나치오)를 가져오시면 소정의 포인트를 더 지급해드립니다.

어스백에서는 어떻게 쓰레기를 버리나요?

  1. 가장 먼저 재활용 쓰레기를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2. 쓰레기를 종류별로 분류합니다.
  3. 저울로 쓰레기의 무게를 잽니다.
  4. 포인트를 지급 받습니다.

 

품목별 쓰레기 버리는 방법 – 플라스틱류

플라스틱은 종류별로 수거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제품에 쓰여있는 재질(PP, PS, PE, OTHER)과 재활용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품목별 쓰레기 버리는 방법 – 페트병(투명, 유색)

페트병은 투명병과 무색 페트병, 유색 페트병으로 구분하고, 내용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세척한 후 라벨을 제거한 뒤 뚜껑을 닫아 분리배출합니다.

품목별 쓰레기 버리는 방법 – 비닐류

일반 비닐과 플라스틱 완충재(뽁뽁이)를 수거합니다.
비닐은 비닐류 쓰레기로 색상과 종류가 무관합니다.

 

<재활용 정거장, 어스백>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환경운동연합 마당에 위치한 거점에서 쓰레기를 수거합니다.

가정에서 일반적인 방법으로 플라스틱 쓰레기를 배출할 경우, 재활용 되는 비율은 30%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어스백은 재활용 업체와 직접 연계한 거점이기 때문에 모든 쓰레기가 100% 재활용 됩니다. 또, 수거 단계에서부터 철저히 관리하여 악취와 생활오염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백 나윤

생활환경국 자원순환 담당 활동가입니다.

자원순환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