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0대 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name%$님도 어떤 후보를 뽑아야 할 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저희가 좀 더 지구🌏를 생각하는 후보가 누구일지! 주요 후보 환경정책 질의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은 주요 대선 후보인 이재명, 윤석열, 심상정 후보에게 기후·에너지, 자원순환, 화학물질, 물·하천, 국토·생태, 해양 분야에 대해서 질의했습니다.
기후, 에너지, 원전🌏⚡
모든 후보들이 기후위기를 앞당기는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 중단의 입장을 보였으나 원전 정책에 대한 입장은 후보자별 차이가 있었습니다. 특히 윤석열 후보는 신한울3·4호기, SMR을 포함한 신규원전 확대 입장을, 이재명·심상정 후보는 신규 원전 건설 반대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물·하천, 국토·생태, 해양🌳🌊
물·하천 분야 관련해서는 모든 후보들이 하천 연속성 회복과 지속가능한 물관리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했지만, 4대강 자연성 회복사업에 대해서는 윤석열 후보가 유보적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또 그린벨트 해제, 신공항 건설 등 질의에서는 보전과 개발 사이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뤄졌는데요, 심상정 후보만이 관련 문항에 모두 친환경적 답변을 냈습니다.
해양 분야는 지속가능한 수산과 수산물 먹거리 안전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했지만, 2030년까지 해양보호구역 30% 확대에 대해선 이재명, 심상정 후보만이 찬성 입장을 비췄습니다.
자원순환, 화학물질🥡🧴
자연순환 분야에선 모든 후보가 폐기물 정책에 대해 일정정도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단, 얼마나 잘 해낼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알겠네요. 화학물질 분야 관련해선 후보자들의 화학안전 위한 통합관리 방안에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고, 특히 윤석열 후보의 산업단지 환경오염 관련 인식은 조금 우려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