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안전

[자원순환] [공모전] 우리동네 Recycle 100%, <재활용 정거장>의 이름을 지어주세요!

택배, 배달 등 비대면 소비 확대로 인해 가정 내 재활용 쓰레기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분리배출한 재활용 쓰레기들은 제대로 재활용이 되는 비율이 30%에 미치지 못하며, 나머지는 일반 쓰레기로 분류되어 소각이나 매립으로 버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 분리수거함이 설치, 관리되고 있어 시민들이 품목별로 구분해 배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다가구 ・다세대 밀집 지역의 경우 분리배출할 수 있는 공간이 마땅치 않아 불편을 유발하거나 설치 되어 있어도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미관을 헤치고, 악취・주변환경 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과 에코생협 종로점은 종로구 내 ‘재활용 정거장’을 설치하여 동네 주민이라면 누구나 쉽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분리배출 장소를 구축하려 합니다. ‘재활용 정거장’은 지역 주민이 안전하고 깨끗하게 분리배출할 수 있는 장소로, 재활용품 분리배출과 회수의 집중 관리를 통해 분리배출한 재활용 쓰레기가 실질적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지역 내 자원순환 문화를 확산하는 순환경제 거점으로의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지구회복 자원순환 캠페인, <우리동네 재활용 정거장>의 이름을 지어주세요!

 

우리동네 <재활용 정거장>을 이용하면?

가정에서 분리한 쓰레기를 깨끗하게 버릴 수 있는 우리 동네만의 공간, ‘재활용 정거장’
지역 주민이 재활용 정거장에서 재활용 쓰레기를 분리배출할 경우, 분리배출한 쓰레기의 양만큼 에코생협 종로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내가 분리배출한 쓰레기가 정말 재활용이 되었는지, 이를 통해 내가 얼마만큼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었는지의 데이터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원순환 간담회, 영화상영제 등 지역 주민이 함께 자원순환 문화를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우리동네 자원순환 거점으로도 이용할 예정입니다.  

 

<우리동네 ‘재활용 정거장’ 프로그램 네이밍 공모전>
❍ 공모 주제 : <우리동네 재활용 정거장> 프로그램 명
❍ 공모 기간 : 1월 13일 (목) ~ 1월 27일 (목)
❍ 결과 발표 : 1월 31일 (월)
❍ 시상 내역 :
1등 – 문화상품권 10만원 권
2등 – 문화상품권 5만원 권
3등 – 문화상품권 3만원 권
❍ 응답 : 구글 설문조사 (링크 : https://forms.gle/CqEDMjQEEhj6DSqw5)
❍ 문의 : 환경운동연합 백나윤 활동가 (bnayoon@kfem.or.kr, 02-735-7069 (내선 304))

 

유의사항
본 공모전에는 1인 당 1회 참여하실 수 있으며, 중복 참여는 불가합니다.

공모한 작품은 표절하지 않은 개인의 순수 창작물이어야 합니다. 본인 작품이 아니거나 모방・표절인 작품, 기타 저작대상권 등 법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당선작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제출된 작품에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모든 민・형사상의 책임은 해당 작품을 제출한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당선작의 경우 입상 취소 및 상금 회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당선자는 시상 지급과 동시에 별도의 계약에 따라 해당 당선작에 관한 저작대상권 등 일체의 권리를 환경운동연합에 양도해야 합니다. 이를 거부하는 경우 환경운동연합은 당선자에게 당선 및 시상 지급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당선작은 주최측에 의해 일부 보완 또는 변경될 수 있으며, 수상작의 경우에도 내부 논의 결과에 따라 최종 네이밍, 카피, 슬로건 등에 활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상 기준에 맞는 작품이 없는 경우, 해당 등급은 시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낙선된 작품은 3개월 이내에 전량 폐기하며, 응모자가 응모한 작품에 대해 반환을 요청하지 않은 경우 제출된 작품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상금 수상에 대해 제세공과금이 발생할 경우, 수상자가 부담합니다.

공고 내용은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백 나윤

생활환경국 자원순환 담당 활동가입니다.

자원순환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