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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토론회] 서해유조선사고 문제점과 대책- 주요토론내용

기름누출건강영향-권호장pdf.pdf

071213 유조선사고 현장토론회-최예용 발제문(사진무)pdf.pdf

2007년 12월 13일 오우3시부터 태안시 문예회관에서 열리고 있는 긴급 현장토론회의 발표문입니다. 발제자의 파일이 확보되는데로 계속 올리겠습니다.

 

1. 문제점과 대책; 최예용,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부위원장

– 대기업조선사(삼성중공업)의 사고 불감증과 대기업정유사(현대오일뱅크)의 이중선체 사용외면으로 문제발생, 허술한 국가방제체계로 피해확대,

– 12월 현재 국내 유조선의 이중선체 현황41%에 불과,절반이상인 59%가 사고위험성이큰 단일선체다. (해양수산부 자료) 

– 각 정유사별 이중선체 유조선 이용율(2007년1월 사용통계);S-오일 0%, 현대오일뱅크 17%, SK인천정유 50%, GS칼텍스 68%, SK 85% 순으로, 이번에 사고가 난 현대오일뱅크의 경우 이중선체 유조선이용율이 17%에 불과하여 높은 사고발생 가능성을 안고 있었다.

– 5천톤 이상 대형유조선의 경우 단일선체 사용을 시급히 금지해야.

 

2. 피해지역 인근주민과 복구지원반의 건강대책; 권호장 단국대 의대 교수

– 외국의 건강피해 사례소개,

– 방제작업자에 반드시 보호장구(방진마스크)를지급할 것. 급성, 만성 건강영향평가를 실시해야.

 

문의; 최예용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부위원장 016-458-7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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