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습지 해양 자료

[토론회]수산물 오염과 국민건강

070627 수산물안전 정책토론회-토론기록.doc

수산물 오염과 국민건강-이종현.ppt

수산물 오염과 국민건강-해양수산부.pdf

수산물 오염과 국민건강-최예용.pdf

수산물 오염과 국민건강-이동수.pdf

 

수산물 오염과 국민건강


– 수산물오염문제로 본 화학물질관리 및 환경보건정책 개선방안 –










토론회 개요

* 일시 : 2007년 6월 27일(수) 오후 2시

* 장소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강당 (서울 광화문)

* 주최 : 환경운동연합, 한국환경보건학회, 환경재단

  




국민들이 가장 즐겨 찾는 35종의 어패류에 다이옥신과 PCBs등 환경호르몬물질이 오염된 실태가 알려졌습니다. 내장과 근육부의 오염도 차이가 40배나 나고 있어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수산물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식품안전 가이드라인이 시급합니다.


수산물오염의 원인으로 소각위주의 폐기물정책과 연간 880만 톤에 이르는 오니성 폐기물의 해양투기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해화학물질들의 80%이상이 오염된 환경에서 생산된 식품을 통해 인체로 들어옵니다.


환경오염으로부터 국민건강을 지켜내는 ‘환경보건’문제가 범부처 차원에서 추진되어야 할 시급한 사회적 과제라는 것을 토론회를 통해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바랍니다.





발표자들의 발표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해양수산분야 내분비계장애물질 관리현황 및 대책>란 제목으로 해수부 해양생태팀 고원식 사무관은 내분비계장애물질 관리기준 수립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오염원을 관리하는 환경부 및 인체영향연구을 담당하는 식약청과 협력체제을 구축하여 합리적인 오염원 저감대책 마련 및 수산물 안전관리방안 모색한다”는 내용의 정부입장을 밝혔습니다.


 


<PCBs 관리 현황과 방향>란 제목으로 서울대학교 이동수 교수는단편적 절연유 대책 치중에서 벗어나 종합적 접근 필요(roadmap 실행), 환경부가 선언한 2015년 근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인적/물적 자원 확보 방안, 환경배출-식품전이-식품섭취 연결고리 차단을 위한 관련 부처간 협조”등의 관리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수산물 다이옥신류 오염의 위해성문제>란 제목으로 네오엔비즈의 이종현 박사는 “ 1. 국민건강보호를 위한 수산물 안전성 평가 및 관리제도를 마련하고, 수산물오염실태 모니터링, 문제진단, 원인파악, 오염 저감대책 실행, 후속 평가 등의 범 정부차원의 통합적인 평가 및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2. 환경부 주도하에 ‘오염원 저감대책’을 수립하고, ‘수산물 잔류허용기준’를 설정하고, 환경부, 해수부, 식의약청 공동으로 ‘수산물섭취권고제도’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 3.정보의 공유와 의사소통의 원활화를 통해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수산물 안전성 평가 및 관리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의 진단을 내놓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양투기와 수산물오염>란 제목으로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최예용 부위원장은 “ 1988년부터 2007년5월까지 19년 5개월간 동해와 서해에 버려진 해양투기 총량 1억 253만 8천톤으로 올해 들어 1억톤을 넘어섰다고 해양투기의 심각성을 제기하면서, 1. PCBs와 중금속 오염도가 높은 하수오니 등 폐기물의 해양투기를 조속히 중단하고, 2. 어린이/임산부 및 수산물 다소비 집단을 보호하기 위한 수산물섭취 안전권고제도를 도입하고 오염도가 높은 수산물의 유통을 금지해야 하며, 3. 수산물 등 식품오염 포함, 국무총리 산하 환경보건위원회 두고 부처합동 환경보건정책 추진해야, 4. 변압기 등 현재 사용하고 있는 PCBs의 사용금지 시한을 제시하여 PCBs 근절캠페인을 강화하고, 5. 등가계수가 강화된 WHO기준을 따르고, 다이옥신 유사 PCBs를 포함하여 다이옥신류 오염실태를 제대로 평가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2007년 6월 26일





환경운동연합 / 한국환경보건학회 / 환경재단











문의:


시민환경연구소 최예용 실장 (016-458-7488, [email protected])

국토생태본부 지찬혁 간사 (010-2364-5005, [email protected])


admin

admin

(X) 습지 해양 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