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습지 해양 자료

[조류인플루엔자 긴급 국제심포지움]홍콩에서의 H5N1의 발생과 통제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2006_AI_KFEMsymposium_LEW국문.pdf

<<조류인플루엔자 긴급 국제심포지움>>

○ 일시 : 2006년 11월 29일(수) 오전 10시~오후 4시
○ 장소 : 충남 서산시청 대회의실
○ 주최 : 환경운동연합, 천수만철새기행전위원회
○ 후원 : 서산시
—————————————————————–

홍콩에서의 H5N1의 발생과 통제

Lew Young, WWF Mai Po Nature Reserve (WWF 마이포 자연보전구역)

홍콩은 발병률이 높은 조류독감 바이러스 (HPAVI, highly pathogenic avian influenza virus)의 통제에 중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다. 왜냐하면 1997년 인간들 사이에서의 첫번째 발병은 홍콩에서 발생하였고 18명이 감염되어서 그 중 6명이 죽었다.

그 이후에, 홍콩 정부는 시에서의 바이러스의 확산과 추가적인 발병의 위험을 줄이고자 몇가지 조치를 취하였다. 이러한 조치들은 정부의 웹사이트 http://www.info.gov.hk/info/flu/eng/files/checklist-e_flu_eng_20051105.pdf. 에서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는 ‘홍콩에서의 전국적으로 퍼지는 인플루엔자에 대한 긴급 대응’이라는 책자에 요약되어 있다.
이러한 조치들에는 :

. 가금류 농장의 생물학적 안전을 증가시키기
. 모든 국내 가금류를 백신 접종하기
. 가금류 도매나 소매 시장에서 매달마다 쉬는 날을 도입하여 가금류를 파는 판매대가 청결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 가금류 관련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조류독감 접종을 맞게 한다.
. 살아있는 가금류 소매 아울렛, 가금류 농장, 애완 조류 매매자, 수입되는 조류,휴양지 공원 및 야생 조류에서의 H5N1 바이러스 감시
. 조류독감 바이러스의 발병과 확산의 통제를 위한 교육 및 공공 인식 증진을 위한 자료를 다양하게 제공
. 닭, 오리, 거위, 비둘기, 메추라기 등을 포함하여 뒤뜰에 키우는 가금류를 키우는 것에 대한 법제화의 도입
. 살아있는 닭을 식품용으로 시장에서 살 수 있는 시스템을 교체하여서, 2009년부터는 중앙 도살 시스템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새로운 가금류 도살장을 만들어야 한다.

WWF는 2003년 이래에 홍콩 정부를 대신하여 마이포 자연보전구역을 관리하면서, 홍콩 대학의 미생물학과와 함께 보전구역을 방문하는 철새들에 대한 조류독감 인플루엔자 감시 프로그램에 대해 같이 일하고 있다.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래, 피 및 솜막대 샘플 뿐 아니라 17,000 새똥 등이 수집되었는데 아직까지는 HPAIV 양성반응은 없었다.

이러한 발견에도 불구하고, 홍콩 정부는 2004년 및 2006년 봄에 마이포 자연보전구역을 홍콩에서 HPAIV 사례가 기록되었을 때 예방적인 조치로 일시적으로 닫았다. 이 시기에는 정부는 언제 보전구역을 닫고 또는 다시 개방하여야 할지 결정하는 데 아무런 기준이 없었는데, 이러한 기준은 2006년 여름에 만들어졌다. 여기에는 기본적으로, 보전구역에서 반경 3키로 이내에서 야생 조류에서 HPAIV 가 발견된다면 폐쇄하도록, 그리고 같은 지역에서 새로운 사례가 그 후 21일 동안 발견되지 않는다면 재개방하도록 되어있다.

아무도 홍콩에서 사람들 사이에 HPAIV가 발병하는 것을 원치 않지만, 정부의 대응이 리스크에 비례하여 그에 적절하게 바이러스에 잘 대응하지 못하는 점에 대한 비판이 있다. 최근의 과학적인 그리고 의학적인 연구 결과가 보여주듯이, 리스크는 야생 조류에서가 아니라 상업적인 가금류 산업에 존재하고 있다.

admin

(X) 습지 해양 자료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